출근길 지하철의 모습을 떠올려보세요. 어떤 모습이 떠오르시나요? 제 머릿속에 떠오른 출근길 지하철의 모습을 말씀드리자면, 이렇습니다. 자리에 앉아 있는 사람 혹은 서 있는 사람. 모두 스마트폰을 만지거나 전 날 잠을 제대로 못 잤는지 꾸벅꾸벅 졸고 계신 분도 계십니다. 요즘은 맛 집, 영화 상영표, 각종 이슈 뉴스, 지하철 노선, 통화, 대화까지 손에 들고 다니는 작은 스마트폰으로 모든 정보를 섭렵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최첨단 IT시대에 살고있는 현대인들.

무려 100년 전만 해도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상상 조차 할 수 없었겠지요. IT가 발전함에 따라 우리 시대는 더 더욱 살기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IT 발전으로 인하여 좋아진 면만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현대인들은 각종 질병과 증후군을 앓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앓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긴 증상들로 보이는 증후군도 많이 있는데요. 과연 어떠한 증후군이 현대인의 삶에 함께 공존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1. 패스워드 증후군

 

                                                      <네이버 로그인 창 캡처화면>

"지난번 개설했던 통장 비밀번호가 뭐였지?"
"저번에 가입했던 그 사이트 ID가 뭐였더라...?"


이 증상은 현대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어 보았을 법한 증상입니다. 저도 통장 비밀번호나 가입해놓은 사이트의 ID, 비밀번호를 자주 까먹기 때문에 항상 메모를 해 놓는데요. 여러분도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패스워드 증후군이란?

현대인들은 은행 통장, 신용카드, PC통신, 호출기 등에 사용되는 여러 개의 패스워드를 갖고 있는데 이것을 사용할 때 각각의 패스워드들을 기억해 내지 못하고 발급 기관에 문의.확인한 후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증상들을 패스워드 증후군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iN>


개인정보의 노출이 더욱 심각해지는 가운데, 여러 가지의 비밀번호를 두어 유출을 막고자 하는 상황에 너무 많은 비밀번호를 가지고 있어 잊어버리게 되는 안타까운 증후군입니다.

비밀번호 없이도 정보 유출이 되지 않고,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시대가 온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2. 근막동통증후군


사무직의 경우나 장시간 운전 시 또는,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들은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게 되면 어깨가 무겁고, 목이 뻐근했던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저는 잘못된 자세로 인하여 항상 어깨와 목, 척추의 통증을 호소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근막동통 증후군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 증후군이란?

두피의 통증보다는 어깨나 목의 통증을 주로 유발하며, 환자들은 이러한 증상을 '목이 뻐근하면서 뒤통수가 당긴다'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경부(목) 통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며, 활동성 유발점에 의해 통증이나 자율신경 증상이 나타난다.

*발병 위치 : 전신의 근육(주로 목, 어깨, 위팔, 허벅지 등)
                                                                                                                             <네이버 건강>


이러한 증상은 주로, 오랜시간 구부정한 자세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컴퓨터와 스마트폰 없이는 생활할 수 없을 정도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데요. 올바른 자세로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책이 될 것 같습니다.

3. 빌딩증후군


실내에서 갑자기 어지럽거나 안구 건조함을 느끼신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증후군을 의심해보실 수 있습니다.
 


빌딩증후군이란?

빌딩으로 둘러싸인 밀폐된 공간에서 오염된 공기로 인해 짜증스럽고 피곤해지는 현상이다. 산소부족, 공기오염 등으로 두통, 현기증, 집중력 감퇴 등의 증세와 기관지염, 천식과 같은 질환일어난다.

단열건축자재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실내오염이 가중되어 빌딩증후군이 늘어나고 있다. 오염원으로는 라돈, 폼알데하이드, 석면, 담배 연기, 곰팡이, 각종 가스 등이 있다. 식물을 많이 기르고 2~3시간 간격으로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 주고, 오염물질의 발생원을 제거하거나 또는, 공기청정기 등으로 공기를 정화시켜 주어도 되지만 일시적인 것보다 근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두산백과>


많은 시간 실내에서 하루를 보내신다면 더욱 주의하셔야 할 증상입니다. 너무 머리가 아프시다면 가끔 찬 바깥바람도 좀 쐬어주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4. 만성피로증후군


잠을 자도 피로가 가시지 않고, 늘 항상 피곤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거나 월요병이 일주일 내내 지속된 적이 있으시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이란?

만성 피로 증후군은 정의하기가 매우 모호하다. 왜냐하면,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어떤 검사수치를 가지고 진단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라, '피로'라고 하는 매우 주관적인 증상으로 질병의 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 때, 피로를 유발할 만한 다른 의학적인 원인은 모두 배제되어야 하고, 피로와 함께 동반된 증상들이 특정 상태를 지녀야 한다.

잠깐의 휴식으로 회복되는 일과성 피로와 달리, 휴식을 취해도 호전되지 않으면서 환자를 매우 쇠약하게 만드는 피로가 지속된다.

*만성 피로 : 6개월 이상 지속되며, 휴식으로 회복되지 않는, 일상생활에 심하게 장애를 줄 정도의 피로감
                                                                                                                           <네이버 건강>


수족냉증, 어지럼증, 식은 땀, 식욕부진, 체중감소, 우울, 무력감 등이 증상이라고 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정의하기 매우 모호하기 때문에 치료 또한 확립되어있지 않습니다. 흔히 6개월 정도 피로가 지속된다고 하면 만성피로라 할 수 있습니다.


5. 디지털 치매증후군


디지털 기기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그에 따른 기억력 감퇴현상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흔히 디지털 기기와 친숙한 10~30대의 젊은 층에서 많이 발견되는데요. 디지털 기기로 인해 발생되는 기억력 감퇴현상을 디지털 치매증후군이라 일컫습니다.


 

디지털 치매증후군이란?

디지털 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억을 잊어버리는 증상이다.

노래방 기기의 도움 없이 끝까지 부를 수 있는 노래가 손으로 꼽힌다거나, 간단한 물건 값조차 암산은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직성이 풀린다거나 혹은 기껏 외우고 있는 전화번호라야 집이나 가족이 전부이다.
                                                                                                             <네이버 캐스트, 네이버 건강>


왠지 한 번쯤은 경험해 보셨을만한 증상입니다. 옛날 두꺼운 전화번호부 책도, 좋아하는 가수가 앨범을 내면 CD플레이어를 틀어놓고 가사를 따라 적었던 기억도 납니다. 하지만 이제는 스마트폰, 컴퓨터로 정보를 얻게 되다 보니 굳이 기억하지 않아도 될 것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그래서 디지털 치매증후군이 생겨난 것 아닐까요?

위에 있는 증후군이 아니더라도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가지의 질병을 갖고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모두 예방법에 따라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보도록 합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

*사진 및 자료 출처 : 플리커, 네이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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