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 에너지/태양광

2015년도 태양광 대여사업 시행!

 

 

 

 

'태양광 대여사업' 13년도에 시범보급사업으로 진행되고, 14년도 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작년부터 수요자들의 폭팔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태양광 대여사업에 대해 올해 사업관련 하여 몇 가지 소식을 알려드리러 왔습니다.(대여사업: 14년도에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추진한 에너지 6대 신사업 중 가장 성공적인 사업)

 

그럼 지금부터 대여사업에 대해 알아볼까요?

 

 

Q1. 태양광 대여사업은 무엇인가요?

 

대여사업자(태양광 설치업체)가 주택 또는 공동주택(아파트/빌라 등)에 발전설비를 직접 설치하고 기본 7(최대 8년까지 연장 가능)동안 설비의 유지 및 보수를 이행하는 조건으로 주택 또는 공동주택의 소유자에게 대여료를 징수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Q2. 태양광 대여사업으로 발전시설을 설치하면 좋은가요?

 

답변부터 드린다면 좋습니다. 태양광 설치 건물에서 7년 이상 거주한다는 기본적인 관점을 가지고 접근하셔야 합니다. 올해는 작년보다 각 대여사업자들이 고객들에게 받는 월 대여료가 더욱 저렴합니다.

아래 표를 우선 보시죠. 태양광 설치 시 발전시간은 3.1시간 기준, 월 대여료는 한화 큐셀코리아대여료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상기 표는 고객들이 태양광 설치전 전기요금과 태양광 설치 후 전기요금 및 월 대여료를 적용한 테이블입니다.

결론만 말씀드린다면 가장 우측에 고객 이익률을 확인하시면 바로 수익이 발생하는 게 이해되시나요?

또한 7년 이후에는 월 대여료를 대여사업자에게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수익이 더욱 극대화 되겠죠.

 

 

 

Q3. 누구나 신청 가능한가요?

 

아닙니다. 1년 평균 월 전기 사용량이 350kWh 이상 사용가구여야 합니다.(월 평균 전기요금 62,900원 이상)

이유는 더 조금 쓰는 가구에 설치를 한다면 경제적 실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 공동주택의 경우는 조금 다르기 때문에 대여사업자들에게 직접 문의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14년도에 2,006가구가 설치되었는데 신청을 못해 올해 대기중인 고객이 엄청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을 하시려면 얼른 상담을 받으셔서 진행해야 합니다.

 

올해 단독주택은 2,500가구만 시행하게 되는데 벌써 마감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Q4. 좋은 대여사업자 업체는 어떤 업체인가요?

 

올해 6개 대여사업자가 선정되었는데, 6개 대여사업자 모두 굉장히 훌륭한 회사입니다. 올해 본 태양광 대여사업을 하고싶어 하는 회사가 굉장히 많았는데요,

최종적으로는 6개사(한화큐셀코리아, 쏠라이앤에스, 에스파워, 이든스토리, 한빛이디에스, 해양도시가스)가 선정되었는데 모두 뛰어난 회사이기 때문에 선정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 각 업체별 월 대여료라던지, 해약시 위약금 조항 등 조건이 조금씩은 다를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www.knrec.or.kr) 공지사항에 각 대여사업자 별 조건이 공고되어 있으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Q5. 대여사업자를 선택할 시 고려할 점은 무엇인가요 

 

➊ 지속가능한 기업인가

 - 아무래도 기본적으로 7년 이상 운용 및 유지보수가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기업인지 확인할 것.

 

믿음이 가는 기업인가

 - 고객님께서는 월 대여료를 지불하고 태양광 설비가 잘 운용이되어야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가 있는데, A/S

  유지관리가 적극적으로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손실이 발생하니 관리 측면에서 믿음이 가는 기업인지 확인할 것.

 

월 대여료가 비교적 저렴한 기업인가

 월 대여료가 고객님 수익에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부분이니 적정한 월 대여료인지 확인할 것.

 

* 가장 중요한 것은 태양광 설비가 고객님 집에 설치가 된 후 10, 20, 길게는 30년까지라도 설치한 업체가 계속 있어야 계약기간 종료 후 A/S가 발생하더라도 과도한 요금이 청구되지 않을거에요. 제 주관적인 생각이긴 하지만 이게 가장 중요한게 아닐까요?

 

 

 

Q6. 주택에 설치 시 어떤 모양으로 설치되나요?

 

 

우선 한화큐셀코리아에서 14년도 대여사업으로 진행된 현장 사진입니다. 위와 같이 크게 3가지 형태로 설치된다고 볼수 있습니다. 단독주택 또는 빌라 등 옥상에 기본적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경사형에는 부착형 형식으로, 평 지붕형 옥상에는 구조물로 기둥을 세워 모듈 패널 각도를 약 30도로 세워줍니다. 또한 마당이 있으신 경우 마당에 설치하여 차양막 형태로 원하시기도 합니다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형태로 대여사업자와 협의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Q7.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공동주택은 5층이상의 빌라나 아파트 경우를 일컫는데요. 설명하기에는 매우 복잡합니다. 간단하게 결론만 먼저 말씀드린다면, 개별적으론 신청하기가 어렵습니다. 쉽게 보면 아파트 옥상에 태양광을 최대한 설치를 해서 그 동에 거주하는 집집마다 전기세를 절감하거나 공용전기세를 절감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주자 대표회의를 거쳐 단지 또는 각 동에서 신청이 들어와야 하니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하시고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각 단지 또는 각 동의 의사결정이 되어야 합니다. 의사결정이 되신 후 대여사업자 들에게 문의를 하시면 타당성 여부에 대해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한다면,

정부 보급사업은 일시불로 납부하여야 하지만 대여사업은 월납으로 납부한다는 자체가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더욱 긴 무상 A/S기간으로 인해 고객분들께 더 많은 혜택을 드리고 있어요. 수기, 비데 처럼 쉽게 렌탈하고 쉽게 반납은 할 수 없지만 보통 한 집에서 장기적으로 거주하는 경우들이 많으니 이렇게 좋은 사업 꼭 검토 해보시길 바랍니다.

 

전기세를 절감하는 것 뿐 아니라 내가 스스로 전기를 만들어 내서 직접 사용한다는 것, 자랑스럽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