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빌딩 관리/건축, 인테리어

아름다운 건물이 어떻게 탄생하는지 아시나요?

아름다운 건물이 탄생하는 과정에는 여러 사람들의 노력이 필요한데요. 그중에서 특히 전체적인 매스디자인을 하는 건축디자이너의 역할이 가장 큽니다. 오늘 포스팅은 건축디자이너의 창작과정을 함께 알아보는 것으로 할게요.^^ 디자인스쿨에서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매스 구성요소의 이해와 그 표현방법입니다.


건축디자인을 하기에 앞서 건축물이 들어설 대지를 다양한 각도로 촬영해보고 세부적인 사항의 분석과 이해는 필수인데요. 오늘은 가상의 대지위에 상상의 건물을 짓는 다는 가정을 두고 이야기합니다.



건축디자이너들의 필수품은 스케치북입니다. 떠오르는 생각들과 단어들을 마음대로 적어보고 이미지도 그려보고 마음껏 자료를 구성해보는 곳 이죠. 스케치북 속에 미적인 영감과 아이디어를 최고로 끌어올리는 시행착오가 모두 들어있습니다. 



항상 휴대하면서 영감을 주는 건축물을 스케치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단면 배치계획은 컬러펜으로 작성하면 보다 명확하게 공간의 연결관계를 알 수 있어요.


매스 계획도 다양하게 스케치 해보세요.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그리면 더 많은 영감이 생깁니다. 



디자인 과정 중에 스터디 모형도 만들어 보아요. 모형 만들기는 공간에 대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모형 만들기 과정 중에 좀 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불쑥 튀어 나오기도 하죠.



전체적인 디자인 기획은 사용 가능한 모든 디자인 자료를 이용해서 구성되어집니다. 오늘 보여드린 과정은 가상이지만 실제 디자이너들이 작업을 할 때는 의뢰인이 항상 존재해요. 의뢰인이 있을 때의 디자인 방향을 설정할 때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충족할 수 있는 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효과적인 디자인 제안서는 시각적인 표현이 뛰어나야하고 아름답고 한눈에 호감이 들어야 하고, 실제 시공후의 모습과 같아야 합니다. 거짓 포장은 안돼요! 아름다운 건축물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건축 디자이너의 역량이 무엇보다도 중요하지요. 다양한 형태의 건물 매스는 거리를 아름답게하고 랜드마크를 만들어 준답니다:~)


많은 훌륭한 건축디자이너들이 상상의 날개를 마음껏 펼쳐서 위와 같은 멋진 건축물이 우리나라에 앞으로도 더욱 많이 탄생하면 좋겠죠?  훌륭한 건축디자이너들이 많이 나타나 아름다운 건물들을 더욱 많이 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사진출처 : 한화63시티

김진정 | 한화63시티 기술지원팀 대리

안녕하세요. 기술지원팀 김진정 대리입니다. 한화63시티에서는 건축사업도 함께 벌이고 있는데, 저는 한화63시티 건축사업부서에서 건축사업에 관련된 기획, 견적, 공사관리 업무를 맡고 있어요. 앞으로 다양한 인테리어, 건축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