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리얼스토리

알아두면 유용한 윈도우7 단축키 모음!

벌써 가을이 끝나가고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는 12월에 성큼 다가왔습니다. 이렇게 쌀쌀한 날시에 산책을 하거나 밖에 돌아다니기 보다는 집이나 혹은 회사에서 컴퓨터를 하는 시간이 아무래도 늘어나셨을텐데요. 늘어난 컴퓨터 시간을 좀 더 알차고(?) 재미있게 보내시라는 의미에서 도움이 될만한 윈도우7 단축키들을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숨기고 싶은 나의 모니터 화면, 어떻게 숨길까?

가장 먼저 소개해 드릴 기능은 바로바로~ 화면 잠금입니다.

이 기능이 왜 유용하냐고 물어보시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간혹 타인의 눈에 띄지 않았으면 하는 인터넷 창이나 문서 등을 갑자기 숨겨야 할 때가 있으실 겁니다.

이럴 때는!
+ L  키만 누르시면 화면이 이렇게 바로 잠금화면으로 변경이 됩니다.

이렇게 단축키 하나만 배워두시면 언제 어느 때 생길지 모르는 불상사를 대비할 수 있다는 점!

 

2. 꺼져버린 인터넷 창, 어떻게 다시 열 수 있을까?

 
최근에 종료한 인터넷 창 새 탭으로 열기

가끔 인터넷으로 자료 등을 찾다가 창이 너무 많거나 화면이 복잡해서 인터넷 창을 닫았다가 닫아버린 창에서 자료가 필요할 때가 있으실 겁니다. 이럴 대 쓰이는 윈도위 단축키가 바로 Ctrl + Shift + T 키 입니다.

물론, 닫았던 모든 창들이 열리는 건 아니고요. 최근에 종료했던 마지막 홈페이지가 인터넷 창에 새 탭으로 열리게 되는 겁니다. 또한, 인터넷 창을 다 꺼버린 경우에는 이 단축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비록 만능의 해결사 단축키는 아니지만 알아두시면 바쁜 작업을 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3. 모든 창들을 한꺼번에 최소화 할 순 없을까?

바탕화면 바로가기

이번에 알려드릴 단축키는 바로 바탕화면 바로가기 입니다.
윈도우 XP에서 윈도우7으로 운영체제가 많이 변화하면서 추가가 된 기능도 있지만 사라져 버린 기능들도 많은데요, 그 중에 바탕화면 바로가기도 있습니다. 예전 윈도우 XP에서는 화면 하단에 아이콘 하나만 누르면 모든 창들이 최소화되고 바탕화면으로 들어가졌는데 윈도우7에서는 그 아이콘이 사라지고 변경되었습니다.

밑에 그림이 바로 윈도우 XP때 자주 쓰시던 바탕화면 보기 아이콘입니다.

▲ 윈도우 XP시절 바탕화면 보기 아이콘

이 아이콘이 윈도우7에서는 사라지면서 단축키와 밑에 그림같이 버튼으로 바뀌었습니다.

▲ 윈도우7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

보통 화면 하단 작업표시줄 가장 우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렇게 버튼을 클릭하거나,
+ D 키를 누르시면 수없이 많이 떠있는 창들을 끄지 않고 최소화하여 바로 바탕화면으로 갈 수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수많은 단축키들과 수많은 윈도우 기능들이 숨겨져 있는데요, 더 알려드리다가는 찾는 재미를 반감시킬 수도 있으니 자주 쓰이는 단축키들의 모음을 마지막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Alt + D 키 : 인터넷 창에서 주소창 바로가기
+ 방향키() : 사용중인 창을 최대화
+ 방향키() : 사용중인 창을 이전 크기 또는 최소화
+ 방향키() : 사용중인 창을 왼쪽으로 정렬(화면의 왼쪽 절반으로 창으로 정렬)
+ 방향키() : 사용중인 창을 오른쪽으로 정렬(화면의 오른쪽 절반으로 창으로 정렬)
+ E키 : 윈도우 탐색기 열기

다음 포스팅 때에는 더 유용한 IT 내용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한화63시티

차민호 ㅣ 한화63시티 기획팀
안녕하세요. 기획팀 차민호사원 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에서 IT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제가 일하면서 혹은 배우면서 알게되는 IT 지식들과 IT 소식들을 알기 쉽고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