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관리

ESH 담당자들의 안전체험교육 현장!


환풍구 추락사고, 싱크홀, 승강기 사고, 스프링클러 미작동으로 인한 화재 등 요즘 뉴스 기사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사고들입니다. 발생할 경우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안전사고들이 요즘 주변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사다난한 요즘 안전의식 고취와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재난 상황을 체험하기 위해 지난 9월 26일 한화63시티와 SnS의 ESH담당자들이 안전보건공단 재난안전체험교육을 다녀왔습니다.


가상안전체험
교육의 시작으로 가상안전체험교육을 받았습니다.


3D안경을 착용하여 작업장의 위험요소 찾기와 안전관련 동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단순히 시청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위험요소를 찾아내어 사고 대처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는 체험교육이었습니다.

석면안전 홍보관

다음으로 석면안전 홍보관에서 석면에 대해 다양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석면에 대해서는 지난번 상세히 포스팅한 글이 있으니 함께 확인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호흡기를 통해 체내에 유입될 경우 체내의 조직을 손상시켜 악성중피종, 석면폐 등의 질병을 유발시키는 아주 위험한 물질입니다.


이러한 석면에 대해 안전한 관리 및 해체 방법 등 다양한 내용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건설안전체험 교육장
마지막으로 건설안전체험 교육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사고 발생 가능한 환경에서 직접 보호구의 중요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곳으로 다양한 체험교육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공사장에서 흔히 사용하는 장갑을 착용했을 때와 맨손일 때의 악력 차이를 비교해보는 교육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상황일 때 악력이 더 증가한다고 생각하셨나요?

정답은 맨손입니다. 실제로 네명 모두 맨손일 때 악력이 더 증가했습니다.


다음은 심폐소생술 교육입니다. 다들 한 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심폐소생술!
우리 주변에 심정지 환자가 발생할 경우 심폐소생술만 제때 실시해준다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 및 호흡 확인, 구조 요청, 가슴 압박 30회, 기도 열기, 인공호흡까지 진행한 후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을 반복하는데 이 순서와 방법을 정확히 한번만 숙지한다면 주변에 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침착하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 경사 체험과 안전대를 이용해 직접 매달려보는 체험도 했습니다.


안전모와 안전대를 직접 착용하면서 올바른 착용법과 안전대를 이용해 매달릴 경우 사람에게 어떤 압력이 작용하는지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안전보건공단의 안전체험교육을 완료하였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생소한 것들을 체험하니 새롭고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심폐소생술처럼 알아둔다면 비상시 큰 도움이 되는 교육도 아주 유익했습니다. 물론 사용할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요.

안전사고. 이 단어가 슬프게도 너무 익숙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뉴스만 보면 나오는 사고 소식들 중 대부분은 우리가 철저한 안전의식을 갖고 미리 대비한다면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한 순간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안전 관리를 해야합니다. 안전사고가 발생한 이후에 관리하는 것은 소용이 없지요. 방심하는 순간 사고는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안전. 우리 모두 안전합시다. :)

*출처 : 63시티, 플리커<NAVFAC>

이원재
| 한화63시티 기술지원팀

안녕하세요 한화63시티 기술지원팀 이원재 사원입니다. 저는 건축공사 및 시설물 안전점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에게 즐거움을 전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