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리얼스토리

63TIMES 세 번째 이야기_1화

어느덧 63타임즈 세번째 이야기가 발간되었습니다. ^^ 이번 호에서도 정말 재밌고 다양한 소식들을 준비했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지난 10월 4일, 여의도 한강공원의 하늘을 수놓은 아름다운 불꽃 기억나시나요? 올해로 15회를 맞이 한 서울세계불꽃축제는 해가 갈수록 더 화려해지는 것 같아요.

100만명이 한강의 불꽃을 감상하며 가족 그리고 연인, 친구와 함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타임즈 소식을 살펴볼까요?


1. 본부소식


◎기술포럼 1차예선


7월 18일(금) 대전사옥에서 2014년 기술포럼 1차 예선이 치뤄졌습니다.

기술포럼에서 지방사옥 전원이 동참한 가운데, 스마트한 강소기업을 위해 신사업/신기술/기술분야 업무개선 주제를 선정하여 사옥 직원들이 똘똘 뭉쳐 아이디어를 내고 토론 모임을 가지면서 주제를 심화,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불꽃 튀는 1차 예선에서 선발된 4개 조는 오는 10/14(화)에 2차 예선을 통하여 최종 1개조로 압축 됩니다. 그리하여 12월에 있을 결선에 진출하게 되지요.

과연 어떤 사옥에서 어떤 주제로 결선에 등장하게 될 지 참으로 기대가 큽니다.


◎63빌딩 로비 냄새 보완대책


 

○ 배경 : 동로비 음식냄새 발생으로 인한 고객불편 발생, 냄새 유입경로를 파악한 뒤 문제점 및 대책 수립
○ 기간 : 2014. 09. 22~


1. 동로비 시간 별 냄새측정
측정인원의 개인별 특성이 있으나 미세하게 냄새가 발생하였음을 확인하였습니다.

2. 지하1층 → 별관로비 공기흐름 측정
첫 번째, 사원식당 주방 출입구에서 측정한 결과, 주방 내 음식냄새는 주방배기로 인해 사원식당 홀로 유입이 안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두 번째, 사원식당 주 출입구에서 공기흐름을 측정한 결과로 사원식당 홀 내 음식냄새는 출입구 문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간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세 번째, 푸드코트 측정결과 사원식당 및 푸드코트에서 발생되는 음식 냄새가 퍼지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3. 별관옥상 주방 배기구를 통해 유입경로 측정
별관옥상 배기구측과 본관로비용 공조기(A.H.U) O.A(외기흡입구)측에 스모그머신 사용하여 연기를 발생시켜 경로를 확인하였습니다.

4. 결과
측정을 토대로 문제점 분석과 대책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단기대책>

단기대책으로 기존 배기구에 방지판을 설치하여 냄새 유출을 방지하였습니다.

<장기대책>


장기대책 첫 번째 방법으로, 지하식당가 배기탈취구 (6개소)를 하나의 덕트로 연결하여 본관O.A(외기흡입구) 이격된 부분에 배기팬 및 탈취장치를 설치하여 일괄적으로 음식 냄새를 배출시키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 사원식당 및 푸드코트에서 발생되는 음식냄새가 별관로비로 유입되는 경로를 차단하고자 원형계단측에 유리벽 및 자동문을 설치하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63빌딩 1층에서 발생한 냄새 소탕작전을 담아 보았습니다. 원인 모를 냄새의 진원지를 찾고자 구석구석 두루 살핀 직원들이 원인을 찾아내고 잡아내는 과정입니다. ^^

이상으로 63타임즈 세번째 이야기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가족과 함께하는 가을 되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 63시티

조옥현 | 한화63시티 63운영팀
아침에 눈을 뜨면 출근이 너무 하고 싶고, 퇴근시간이 되면 무조건 퇴근하고 싶은 회사와 일을 즐기고 사랑하는 63운영팀 조옥현입니다. 내가 아는 것은 절반을 아는 것이고, 남에게 알려 줄 수 있을 때 비로소 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는 마음으로 많은 사람과 정상에서 만나는 날을 위해 활동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