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관리

63빌딩 내 승강기에서 갇혔을 때는???

점점 내려가는 기온과 차가운 바람을 맞으며 가을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됩니다. 조금 있으면 곧 겨울이 다가오겠죠. 이렇게 날씨가 추워지면 사람들은 저절로 따뜻하고 밝은 실내를 찾게 될 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요즘엔 높낮이를 떠나 건물인 경우에는 대부분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기 마련인데요. TV 혹은 재난영화 속에서 엘리베이터에 갇힌 경우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폐쇄된 공간에 갇히게 될 경우에는 사람은 극도의 공포심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공포증을 폐쇄공포증이라 부르지요. 한시라도 빨리 폐쇄된 공간을 벗어나 탈출하는 것이 시급할텐데요. 승강기에 갇힌 승객을 구조할 때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는지 궁금하시죠?

그래서 오늘은 63빌딩에서 승강기에 갇혔을 때 어떻게 구출하는지 그 과정을 보여드리려 합니다.

63빌딩의 승강기는 본관 24대, 별관 16대로 총 40대가 있습니다. 이중 모든 별관호기는 승강장에 문이 있는 stop구간으로 승객이 갇혔을 때 바로 문을 열어 구출할 수 있지만, 본관에 있는 호기는 승강장에 문이 없는 Non-stop 구간이 많이 있습니다.

즉, 고층부 승강기의 경우 1층에서 60층까지 운행되지만, 1층에서 36층까지만 Non-stop으로 카 버튼도 없습니다. 만약 운행 중에 이 구간에서 승강기가 멈추게 된다면 기계적인 방법(전원 OFF/센서 리셋)이 아닌 요원이 직접 승객을 구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우리는 승강기에 문이 없는 Non-Stop 구간의 구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한눈에 보기 쉽게 구출 시 행동 순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승강기 안에 갇혀있는 승객을 구하는 구출 순서를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승객이 승강기에 갇혔을 시 제일먼저 발생하는 일은 승객의 신고이지요. 승객이 승강기 내 비상벨을 눌러 인터폰으로 신고를 하면 사고 접수를 합니다.

1단계부터 2단계까지의 작업은 컴퓨터 시스템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1단계. 종합관제실 내 엘리베이터 CRT 감시반 내 구출운전 아이콘을 누릅니다.
중층부 일 경우 : #1, #2 / #3, #4 / #5, #6 / #7, #8
고층부 일 경우 : #17, #18 / #19, #20 / #21, #22 /#23, #24
 
예를 들어, #8호기에 갇혔을 경우 #7호기를 통제실에 연락하여 CRT로 구출운전지령을 합니다.
※구출운전지령은 명령과 동시에 바로 1층으로 내려오기 때문에 지정층 복귀보다 더욱 신속하게 구출호기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제어명령에서 구출운전 호기를 ON으로 지정하고 실행을 누릅니다.
(구출운전 호기는 근접층에 정지한 후 HALL, CAR CALL을 무시하고 귀착층 1층으로 복귀합니다.)

그 후에 "문이 열리면 내려주십시오" 라는 안내멘트를 2회 방송합니다.


3단계. 변전실에 준비된 구출발판과 안전봉을 지참 후 출동합니다. 승강기 내부 좌측하단에 위치한 조작반을 OPEN 한 후에 RESCUE 스위치를 ON 시킨다음 CLOSE BUTTON을 누르면 엘리베이터는 출발하고 자동으로 고장호기를 찾아 운행하게 됩니다. 이 때 승강기의 속도는 저속으로 운전합니다.


4단계. 고장호기에 도착 후 구출구 문의 손잡이 아래쪽에 조여있는 육각나사를 양쪽 모두 풀어 손잡이를 제거합니다.


5단계. 손잡이 제거 후 구출키함을 열면 둥근 모양의 키뭉치가 나오는데, 열쇠 삽입 후 안쪽으로 약간의 힘을 누른 후 오른쪽으로 돌려 당기면 구출구가 열리게 됩니다.


6단계. 구출구 개방 후 사고호기의 구출구 후면 모습입니다. 사고호기 구출구문 개방을 위해서 아래쪽에 있는 큰커버와 작은 커버를 엽니다.


7단계. 양쪽 볼트 모두를 제거한 후에 튀어나와 있는 너트를 밀어주면 사고호기 손잡이를 이탈시킵니다. 이 때 이탈시키는 이유는 사고호기 구출구의 완전한 개방을 위해서 입니다. 여기서 손잡이를 이탈시키기 전에 갇힌 승객에게 이탈됨을 알린 후에 진행하도록 합니다.


8단계. 사고호기 손잡이 이탈 모습입니다.


9단계. 잠금장치를 위로 올려 사고호기 구출구를 개방합니다.


10단계. 구출구 개방 후 준비된 구출발판과 안전봉을 설치한 후에 안전하고 신속하게 승객을 구출합니다. 이 때 직원 한 명이 사고호기로 건너가 승객이 안전하게 구출호기로 건너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승객을 구조한 후 구출발판과 안전봉을 제거한 뒤 구출구문을 닫고 1층으로 귀착합니다.

처음, 구출운전 훈련을 실행했을 때 약 12분~15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훈련을 통해 개선사항을 검토하여 개선 한 결과 약 5분 단축되어 총 소요시간은 약 7분 ~ 10분정도 입니다. 구출발판과 안전봉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설치하여 시간을 좀 더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닥칠지 모르는 위기상황에 대비하여 훈련을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처 : 63시티

황상혁 ㅣ 한화63시티 63운영팀
안녕하세요. 63운영팀 황상혁사원입니다.
저는 빌딩의 수변전과 승강기 설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상 도전하고 헌신하는 자세로 앞장 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