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신문을 읽다보면 "리츠(REITs)"라는 단어가 종종 눈에 띄실거에요. 리츠에 대해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츠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리츠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부동산투자회사는 기존의 구분된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의 연결고리로서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 운용하고 그 수익을 배당하는 주식회사 입니다.

투자자가 직접 부동산에 투자하는 직접투자와 대비되는 부동산 간접투자기구로, 일반투자자는 부동산투자회사의 주식을 취득함으로서 부동산에 직접 투자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 국토해양부>

잠깐! 그렇다면 리츠와 펀드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펀드는 주로 실물자산(부동산, 자원개발)뿐만 아니라 유가증권, 파생상품 등 금융자산에도 투자 한답니다. 하지만 리츠의 경우는 부동산과 관련된 곳에 투자하죠!

한 가지 더 예를 들어, 그 차이점을 명확히 해볼까요?
펀드는 주식과 같은 금융상품, 대출상품 등에 투자해서 수익을 냅니다.
반면, 리츠의 경우는 건물을 매각해서 얻은 수익이라던지 부동산 관리를 통해 차익을 남겨 수익을 얻는 것이지요!

이제 리츠가 무엇인지 명확한 개념이 잡히시나요? 그렇다면 리츠는 언제부터 우리나라에 도입되기 시작했고 어떻게 도입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 탄생배경을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리츠의 도입배경을 쉽게 말하자면, 외환위기 이후 급락한 부동산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IMF당시는 구조조정이 불가피 할 정도로 경제상황이 매우 안좋았습니다. 그리고 이 구조조정 과정에서 부실채권 처분문제가 대두되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자산의 상당부분이 부동산으로 구성된 기업들은 부채를 줄이기 위해 보유 부동산을 매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부실채권과 부동산 매물을 구입 할 구매력이 시장에 없다보니 구조조정이 쉽사리 진행되지 않게 된 것 이지요.

그래서 시중자금을 모아 헐값에 나온 부동산을 매입하여 구조조정도 돕고 소액투자자들에게도 투자기회를 제공하는 부동산투자신탁제도(REITs)가 논의 된 후, 부동산투자회사법(안)이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조금 더 요약해서 그림으로 살펴볼까요?

●리츠(REITs) 도입취지

                                                       <출처 : 국토해양부>

그렇다면, IMF당시 원활한 구조조정과 경제회복을 위해 도입된 리츠는 왜 지금까지 활성화되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리츠가 가지고 있는 장점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 장점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1. 투명성 제고
리츠 관련정보는 공개시장에서 대부분 즉시 유통되기 때문에 부동산시장에 대한 풍부한 정보가 동시에 투자자에게 제공되어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을 제고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조세혜택
리츠는 일정한 세제상의 요건만 충족시키면 비과세로 인정되고 운용수익은 투자자들에게 배달단계에서 과세됩니다. 그러므로 법인이 부동산에 투자하는 것보다 많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3. 직접관리부담의 면제
부동산의 직접투자와는 달리 리츠 주식 매입을 통해 부동산에 간접 투자한 투자자들은 부동산자산관리의 일상적인 업무에 관여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투자자의 입장에서 부동산 자산관리에 따른 직접 관리비영 부담이 없습니다.

4. 위험분산
리츠의 여러 종류의 부동산에 투자함으로써 지역적인 분산투자를 통한 단일 부동산에 내재하고 있는 위험을 완충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자본조달의 용이성
리츠는 증자나 전통적인 자본조달 및 신용한도를 통하여 많은 자본을 저렴한 비용으로 용이하게 조달할 수 있습니다. 리츠의 자본비용은 개인투자자 또는 유한 파트너쉽이 자본을 조달할 때보다 낫습니다.

6. 높은 유동성(환금성)
리츠의 주식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기 때문에 투자 원금의 회수기회를 신속히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리츠의 주요투자 대상이 부동산인 만큼 리츠의 주주들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리츠 주식을 매입하므로 부동산에 대한 간접적인 투자효과를 가지며 공개된 장소에서의 매매로 인하여 부동산 자산을 손쉽게 매각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출처 : 국토해양부>

지금까지 리츠(REITs)의 기본 개념, 도입배경 그리고 장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리츠는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투자방식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리츠에 대해 조금 더 깊은 이야기를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63시티, 국토해양부

한상희 ㅣ 한화63시티 투자자문팀
안녕하세요. 투자자문팀 한상희입니다.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꾸미는 것을 좋아해서 파워포인트나 워드문서 작성 등을 즐깁니다. 현재 포토샵을 열심히 배우고 있고요.^^ 다양한 디자인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함으로써 모든 분들께 감각적인 게시글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