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가끔 이런 생각을 종종 하고는 합니다. 드넓은 우주 안에는 지구 외에도 많은 행성들이 존재하는데 과연, 내가 사는 지구에만 생물이 존재할까? 어딘가에 외계인이 살고 있지는 않을까? 하고요. 여러분들도 한번 씩은 해보았을 법한 생각인데요. 실제로 UFO 목격, 외계인 흔적 발견,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미스테리한 현상들로 외계인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정말로 외계인이 존재한다면 외계인은 어떤 목적으로 지구에 오게 되었을까요? 또한, 생김새는 어떠할까요? 이 궁금증을 한화 예술더하기 시간을 활용하여 아이들과 함께 풀어나가기로 했습니다.
호기심 가득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들이 상상한 외계인의 모습은 어떠할까요? 함께 그 현장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살펴보기에 앞서 오늘 사회공헌활동은 2가지 주제로 진행되었어요. 첫 번째는 외계인의 모습을 상상해보며, 외계인에게 편지쓰는 시간을 가졌고 두 번째로는 지구 온난화에 대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만화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어요.
Part 1. 지구에 나타난 외계인의 모습은!?
우선 외계인을 떠올리기 전에 외계인에게 하고싶은 말에 대해서 적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편지에 적을 내용은 외계인이 우주를 떠돌던 중 편지를 발견하고 지구에 오게 되었을 법한 말들을 적어보는 것으로 가정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은 과연 외계인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었을까요?
"외계인들아 안녕? 집으로 빨리와~ 너가 없으면 재미가 없어. 내가 음식도 만들어 놓을게. 사랑해" 라는 말을 적었네요. 제집으로 돌아오라며 적어 놓은 편지를 보고 외계인들도 안오고 배길 수가 없겠죠?
자, 편지도 적었으니! 이제는 외계인 주인공의 모습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아이들이 상상한 외계인의 모습은 어떠할까요?
짜잔~ 마치 바퀴(?)처럼 생긴 외계인이에요. 우리의 피부색은 살색인데에 반해, 친구가 표현해 낸 외계인의 피부색은 알록달록한 색상들로 이루어져 있네요. 까멜레온 같은 성격을 가진 외계인인가 봅니다. 정말로 어디에 존재해도 알아볼 수 있을 법한 형태죠? 외계인임에 틀림 없네요.
Part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지구 지키기!
자, 이제 다음 주제로 넘어가서 스토리텔링이 무엇인지 부터 친구들과 배워보기로 했어요. 스토리텔링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은 3가지 입니다.
주인공의 목표, 행동 그리고 목표의 달성 이렇게 3가지가 있어야 합니다. 이 세 가지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보기 이전에 오늘 시간에는 공동의 목표를 정해주었는데요. 그 목표가 무엇인지 구연동화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왼쪽부터 자연돌이, 온난이, 기후순이 이렇게 세명의 주인공이 나옵니다. 평화로웠던 이들에게 불화가 생기는데요. 그 이유는 늘어나는 배기가스로 인하여 온난이가 많은 양의 태양 빛을 흡수하게 되어서 점점 악한 힘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온난이는 지구의 온도를 높여 지구를 병들게 하지요. 옆에서 이를 지켜보는 자연돌이와 기후순이가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온난이를 막을 방법을 찾게 되는데! 결국 그 방법을 찾아 마지막엔 세 친구가 화해하고 사이좋게 지내게 됩니다.
온난이를 막아 지구를 지키고, 화해하고 사이좋게 지낼 수 있었던 과정을 우리 친구들은 어떻게 상상해 냈을까요?
기후순이와 자연돌이가 힘을 합쳐 온난이를 막아냈다는 이야기와 온난이보다 더 힘센 강자가 나타나서 온난이를 제압했다는 이야기 외에도 재미난 이야기들이 많았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역시 뛰어난 것 같네요. ^^ 제가 상상하지 못했던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온난이를 막음과 동시에 오늘의 활동도 종료되었습니다.
다음 예술더하기 활동으로 찾아뵐테니, 기대해주세요!
*출처 : 63시티
안녕하세요. CSR팀 이아현입니다.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맛집 탐방하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앞으로 여러분께 재미있는 63시티의 소식과 다양한 지식을 포함해서 제가 좋아하는 맛집에 대한 알찬 정보들도 함께 공유해드릴게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