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탄에서는 마곡지구 전체에 대한 사업 개요 및 용지별 개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2탄에서는 각각 단지별로의 특징과 현황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1. 산업단지 분양 현황

마곡지구 전체 단지 중 산업시설 용지의 규모는 730,887㎡으로 전체에서 약 2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약 54%인 395,581㎡ 만큼이 기업체에 분양 완료가 되었는데요. 현재 LG, 코오롱을 비롯한 대기업 33개, 중소기업 24개, 총 57개의 기업이 입주를 확정하였다고 합니다.

1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2011년에 선도기업 우선분양 대상자로 LG와 코오롱이 입주를 확정하였으며 2012년 1차 분양으로는 대우조선해양, 롯데, 이랜드 등이 대상자로 낙촬되었습니다.

2013년에는 2~4차 분양을 통해 아워홈, 넥센타이어, 에쓰오일 등이 마곡지구에 새로운 주인이 되었으며 2014년 현재 5차 분양중에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현재까지 분양받은 대표적인 기업체들의 구체적인 현황을 아래 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에 거론된 업체 이외에 어느 기업들이 마곡지구에 입주하였는지 아래 이미지를 통해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 주거단지 분양 현황

이번에 알아볼 단지는 주거단지인데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주거단지에 더 관심을 가지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과연 마곡지구 아파트의 시세는 얼마인지, 얼마나 많은 세대수가 입주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곡지구의 주거단지는 전체 중 90%가 공영개발로 총 16개 단지 중 1개단지만 민간개발로 개발이 진행됩니다. 주거단지 총 면적은 595,340㎡로 전체 마곡단지 중 약 16%를 차지합니다.

총 입주가능한 세대수는 12,015호 이며 평당 분양가 수준은 약 966만원 ~ 1,300만원까지 분포되어 있습니다.

현장 답사를 다녀온 결과 마곡단지는 주거단지만 1차적으로 개발이 완료되어 입주를 앞두고 있고 그 밖에 산업단지나 상업단지는 아직 착공이 시작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위 사진은 마곡지구 전경입니다. 보이는 아파트들은 모두 1차 입주 단지로 개발이 완료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오른쪽으로는 착공이 시작되지 않은 나대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총 9개 단지로 구성된 1차 주거단지는 현재 분양이 완료되었으며, 6월 실입주가 시작되었습니다.


6개 단지가 개발되는 2차 입주단지는 총 3,965세대로 2015년 분양예정이며 입주는 2016년에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 13단지는 민간개발단지로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하며 분양은 2014년 하반기에 예정되어있다고 합니다.

마곡지구 주거단지의 현황을 아래 표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업무/상업단지 분양 현황

마지막으로 설명드릴 업무/상업단지 입니다.

이 용지에는 오피스텔 및 대형마트와 같은 리테일 상업시설이 입주가 가능한데요. 2014년 7월 기준 조사된 내용으로는 업무용지는 30%, 상업용지는 97% 분양이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업무용지로는 오피스텔이나 회사가 입주하였으며 이밖에 상업시설로는 이마트, 신세계쇼핑몰, 홈앤쇼핑 등이 공급예정에 있습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특히 강서로를 따라서 길게 공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강서로 주변으로는 도급순위 70위 이상 非 브랜드 오피스텔과 (대방디엠시티, 벨리오, 아르디에 외 6건 등, 세대수 2,975호 예정) 브랜드 오피스텔(엠코 지니어스타, 현대 힐스테이트 에코 등)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또한, 신방화역 주변에도 헤리움 우성르보아 외 2건 등 (총 세대수 1,597호 예정) 공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럼 대표적으로 공급될 오피스텔의 개요를 아래 표로 살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마곡지구의 개발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향후 산업단지와 업무/상업단지가 모두 조성되면 유동인구도 크게 늘어날 것이고 첨단산업단지로서의 마곡지구가 보다 활기차게 변모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 글을 통해 용지별 대략적인 특징, 대표적 입주기업, 아파트, 오피스텔  시세 등을 파악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출처 : 한화63시티

이송미 l 한화63시티 투자자문팀
한화63시티 투자자문팀 이송미 사원입니다. 저는 Office Market Report와 Monthly Report 작성 및 발행, 리서치 업무를 맡고 있어요. 여러분에게 언제나 생생하고 빠르고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전달해드릴게요 :D 재밌고 유익한 소식 기대해주세요!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