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부동산 시장동향

오피스마켓리포트 : 서울 마곡지구 현황 분석 1탄

지난 2분기 마켓리포트 기획칼럼에서는 요즘 핫 플레이스인 '마곡지구'에 대해서 다뤄봤습니다.
최근 주거 및 업무단지 등으로 개발되는 추세를 보면 서울 중심에서 접근이 편리한 외곽으로 점점 뻗어나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곡지구, 강동 첨단지구, 문정지구 등을 들 수 있겠는데요.

그 중에 한창 택지조성공사 진행중에 있는 서울 마곡지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개요 및 방향

마곡지구는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동, 가양동 일원에 위치하며 총 면적은 3,665,772㎡에 달합니다.
시행자는 서울특별시 SH공사로 2007년 12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조성공사를 진행하여 완료할 예정입니다.

마곡지구의 커다란 개발방향으로는 IT(정보기술), BT(생명공학기술), GT(그룹기술), NT(나노기술)의 첨단융복합기술 R&D 연구, 대학, 연구소의 첨단 기술을 이전하거나 창업을 촉진하여 첨단산업의 직접지로 육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향에 맞춰 마곡지구에는 다양한 기업들의 R&D센터 등이 이미 분양을 받아 입주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추진 개요 및 향후 계획

마곡지구는 2005년 처음으로 기본구상이 발표된 후 2009년 기반공사 착공에 들어간 사업입니다. 앞서 나왔듯이, 첨단산업의 직접지로 개발되는 지구인만큼 여러 대기업들이 이곳으로의 입주를 희망하였는데요. LG와 코오롱이 그 선도기업으로 우선분양에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향후 산업단지 내 다른 기업들의 입주 또한 지속적으로 있을 예정입니다.

마곡지구는 이런 산업단지 말고도 아파트개발을 통해 주거단지도 함께 조성되었는데요. 2013년엔 1차 주거단지는 분양이 거의 완료되었고, 주거단지 2차 또한 착공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2014년 이후에는 주거 2차 분양 및 입주 그리고 대기업들의 입주가 잇따라 일어날 전망으로 2020년 쯤에는 마곡지구가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마곡단지의 개발 계획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3. 용지별 개요


마곡지구 전체 단지의 용지별 개발계획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도로, 공원 등 무상공급으로 제공되는 용지를 제외한 유상공급 용지는 전체 중 56% 비중 차지하며 크게 산업단지, 업무/상업단지, 주거용지, 기반시설 및 기타시설 용지로 나뉩니다.

이 개발용지는 다시 R&D센터 등 연구단지로 조성되는 산업단지가 22%, 주거용지가 16%, 오피스텔, 쇼핑몰 등이 조성되는 업무·상업단지가 10%로 구성되어 있어 산업단지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용지구분에 대한 토지이용계획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보라색 부분이 산업용지, 근린상업시설, 리테일, 오피스텔 등 개발이 가능한 업무 및 상업용지가 청록색, 오른쪽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거단지는 노란색, 그리고 커다란 중앙공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마곡지구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를 살펴보았습니다.
마곡지구 현황 2탄에서는 산업단지, 주거단지, 업무/상업단지를 각각 나눠서 개발 현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출처 : 한화63시티

이송미 l 한화63시티 투자자문팀
한화63시티 투자자문팀 이송미 사원입니다. 저는 Office Market Report와 Monthly Report 작성 및 발행, 리서치 업무를 맡고 있어요. 여러분에게 언제나 생생하고 빠르고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전달해드릴게요 :D 재밌고 유익한 소식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