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관리

낭비되는 대기전력과 위험한 전기화재 두 마리 토끼를 잡아보자


"퇴실 시 누군가 전등을 끄지 않는다면?"


사무실 내 퇴근 후 노트북 및 데스크 탑, 전산장비들을 끄지 않고 퇴근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낭비되는 대기전력 소모량이 의외로 많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24시간 가동되는 전산장비들을 관리하지 않는다면?"
"개인 전열기구를 사용하고 그냥 켜 둔다면?"


전열기가 과열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방방재청 조사 자료에 의하면 일반사무실에서도 연간 300건 이상의 전기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무실 내 화재사고는 대부분 콘센트 및 전열기구 과열로 발생하는 건수가 많은데요. 이로 인한 재산피해 및 인명사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항상 전기사고의 사각지대에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어? 그럼 사무실 퇴근 후 전기를 차단하면 되지 않나요?" 이렇게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을텐데요. 그 많은 전산장비들을 일일이 돌아다니며 OFF할 수 없는 것이고... 이렇게 고민하던 중! '복도 스위치로 사무실 전기를 제어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바로 실행에 들어갔습니다.

결과는 놀라운 수준의 대기 전력이 잡혔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전기도 절감하며 전기사고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PS전원분리 및 사무실 전원 처리


사무실 내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제품은 PC, 에어컨, 전산장비, 냉장고 등 전열기구가 있습니다. 여기서 해야 될 작업은 그림처럼 전기를 상시 공급해야 되는 장비와 그렇지 않은 장비의 전원 분리를 하는 것입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순천 한화생명사옥의 경우 EPS실에서 넘어온 전열 라인이 8개가 있습니다. 이중 2개의 선로만 사용하여 비 제어 선로를 구성한 후, 항상 전기가 공급되어야 하는 주요 장비에 결선을 하면 됩니다. 그럼 나머지 선들은 제어가 된다는 말이죠.

이렇게 선 분리 작업을 간단히 해주시면 됩니다.

항상 전기가 공급되어야 하는 비 제어 선과 제어를 할 수 있는 선을 분리 하는 것 입니다. 그런 다음 EPS실 차단기 내에 마그네틱을 설치하고 전등을 제어하는 스위치와 선 연결 작업을 해야 됩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EPS실 차단기 내부 작업 전, 후 사진입니다.
빨간색 점선으로 표시한 차단기가 보이시죠? 그 옆에 노란색으로 표시한 마그네틱 스위치를 설치하고 결선 작업을 해준 다음 전열을 제어할 전등 스위치에 마그네틱선을 연결하면 작업은 끝납니다. 

여기서 마그네틱 밑에 있는 노란색 점선 안에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아시는 분들은 금방 눈치 채셨을거에요. 바로 '오프 딜레이 타이머' 란 물건이죠!
'이건 왜 달았죠?' 라고 물어보실 수 있으실텐데요. 사무실 전열 제어를 복도 스위치로 제어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누군가 복도 전등을 꺼버린다면, PC 및 전산 장비가 OFF되게 됩니다. 그러면 작업 중 자료가 날아가버리게 되죠. 그 문제를 방지하고자 이 '오프 딜레이 타이머'를 달게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OFF가 되는 것을 지연시켜 준다는 것이에요. 그럼 복도 전등 스위치를 끄더라도 설정된 시간이 지나야만 전기가 차단됩니다.

이런 놀라운 기능이 있었다니! 설치도 완료되었고, 이제 후쿠메타로 작업 전, 후의 수치 변화를 살펴볼까요?


작업 전 야간 대기전력 소모가 평균 6.2~8.2[A]가 나오네요.

 

작업 후 수치는 1.0~1.9[A]가 나옵니다. 약 4[A]의 대기전력이 감소되는 결과가 나오네요.

놀랍지 않으세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야간에 사무실 전열을 제어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전기사고도 예방할 수 있고 특히 전기적 화재의 사각지대를 어느정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소방방재청 자료를 보면 매년 발생하는 화재 중 전기적 요인과 부주의에 의해 발생하는 화재는 24%, 46%에 해당됩니다. 특히 사무실은 PC, 전열, 전산장비 등이 있기에 전기적 요인과 부주의에 의한 화재에 매우 취약하답니다. 이렇듯 전력을 제어함으로써 낭비되는 전기도 줄이고 전기사고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시켜 보았습니다.

앞으로 전기와 안전은 현대생활에 있어 더욱 강조될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전기 사용을 줄이고 사고도 예방하는 1석 2조의 효과를 "전력제어시스템"을 통해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 글이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좋겠네요. 다음에는 더욱 알차고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 출처 : 한화63시티, 플리커<sookie>

정남훈 ㅣ 한화63시티 자산관리1팀 순천사옥

안녕하세요? 자산관리1팀 순천사옥에서 근무하는 정남훈기사 입니다.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 라는 말처럼 항상 즐기며 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리얼로그를 통해 다양한 지식과 유익한 정보로 자주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