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재생에너지가 대한민국 전국에 이것저것 설치되어 모든 사람이 자연 산물의 혜택을 받길 바라는 조길현입니다. :D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는 거 같네요!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14년도 태양광 대여사업권 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올해도 벌써 상반기가 훌쩍 지나갔는데요. 많은 분이 정부 보급사업 및 서울시 사업, 각 지자체 사업을 통해 태양광을 많이 설치하였습니다. 폭발적인 인기로 올해 산정되어 있던 예산이 거의 소진됨에 따라 지금 태양광 설치를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이 내년을 기약하고 있던 도중! 6월 23일부로 신사업이 진행되었답니다. 바로 태양광 대여 사업! 즉, 태양광을 빌려 쓰고 전기세를 절감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태양광을 빌려 쓰면 대여료를 납부하게 될 텐데 고객에게 소득이 있을 것 같으냐고요? 당연하죠!
하지만 전기세를 약 6만 3천 원 ~ 7만 원(350kWh~380kWh) 내시는 분들은 아마 2015년 정도부터 이익을 볼 수 있을 듯하고요. 전기세를 약 7만 원~8만 원(380kWh~400kWh) 이상 내시는 분들은 바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지원사업

 


상기 내용에서 눈여겨보셔야 할 점은, 참여자격이 월평균 전기 사용량 350kWh 이상 사용가구입니다. 상기 조건만 만족한다면 별다른 문제 없이 설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대여사업 참여 업체
태양광 대여사업자 참여 업체는 한화큐셀코리아(주), LG전자(주), 에스이아이비(주), 한빛이디에스(주), 쏠라이앤에스(주) 총 5개사가 선정되었습니다. 한화그룹에서도 태양광 사업을 적극적 진행 중이며 본격적으로 고객에게 대여사업을 통해 태양광을 보급하기 위해 다가가고 있답니다. ^^

간략하게 업체별 조건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구 분

에스이아이비() 컨소시엄

LG전자() 컨소시엄

한빛이디에스() 컨소시엄

상한대여료

70,000/ (VAT포함)

70,000/ (VAT포함)

35000/70000/ (VAT포함)

연락처

(070)4339-7162

www.s-energy.com

(02)6456-4886,


www.lge.co.kr

(042)862-5882

w
ww.hanbiteds.co.kr

대여기간 후설비처리

- (대여기간 연장) 
   
대여 계약 체결 가능
- (반환) 계약 만료 또는 해지
   일자에 대여사업자에게
 
   
즉시 반환
- (구매) 가격:200만원
  
유상 A/S 전환


- 
태양광 발전설비의 사용 전 
  점검 완료 및 설치 사업비의 
  지급이 완료된 후에 양도


- 약정기간 종료 후 소유권 이전 가능
- 계약기간 종료 후 설비 유지를 원하
  지 않을경우 대여사업자의 비용으로 
  철거 및 회수


구 분

쏠라이앤에스() 컨소시엄

한화큐셀코리아() 컨소시엄

상한대여료

65,000/ (VAT포함)

66,000/ (VAT포함)
-완납 5,000,000

연락처

(055)263-6868 

www.solarens.kr

(02)789-6332

www.hanwha.com/solar

대여기간 후 설비처리

- (대여기간 연장) 대여 계약 체결 가능
- 재계약이 체결되지 않을 경우 소비자에게 
   무상으로 기부
 설비구매에 대해서는 별도 협의 가능


기본 약정 사업기간(7) 종료 후 추가 연장
  계약 또는 소유권 무상 양도
  가. 추가 연장 계약 진행시
       최소 
5  최대 8년 연장 계약 진행
  나. 추가 연장 계약 기간 종료 시 
       무상 소유권 이전
- 추가 연장 계약 또는 소유권 이전을 원치 
  않을시 무상 철거 시행


그럼, 태양광 대여사업 업체를 선택할 때 중요한 점을 Q&A를 통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아래 Q&A는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Q & A
1. 태양광 대여사업을 해서 월 대여료를 지급하는 저는 손해가 나지 않나요?
 - '14년 기준으로 월 전기세를 약 7만 원(약 380kWh 사용고객)정도 내시는 고객이라면, 설치 시점으로부터 월 대여료를 지급하더라도 손해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상기 설명한 내용은 평균적, 보수적으로 판단한 기준이기에 정부에서 제시한 350kWh 사용고객(월 전기세 6만 3천 원) 고객 또한 손해는 거의 일어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중요한 점은 매년 전기세는 인상되고 있기에 350kWh 사용고객 또한 15년부터는 월 대여료를 지급하고 나서도 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더하여, 많은 소비자분께서 전기 누진세에 인해 전기를 절약하여 쓰시는데요. 태양광을 설치하면 월평균 300kWh를 발전할 수 있어 누진 구간을 많이 잡아주게 됩니다. 이에 따라 에어컨 및 전열 기구를 평소보다 더 많이 사용하더라도 실질적인 전기요금 증가에 대한 체감을 덜 느끼는 편이라고 볼 수 있죠.

따라서 단편적으로 설치 후 1~2달로 판단하시기에는 역부족이며 설치 후 1년 정도만 사용해 보신다면 태양광 대여 사업을 진행하였다는 것에서 굉장히 합리적인 선택이었구나! 라고 생각되실 거에요.


2. 저는 현재 약 @원 전기세로 내는데 설치 후 저는 얼마나 이득을 볼 수 있나요?
 - 아래 표는 제가 직접 작성해 본 고객 입장에서의 이윤인데요. 이는 부가세 관련 내용도 포함되어 있고, TV 수신료라던지 기타 항목들이 포함되지 않은 내용이기에 타사 분석 자료보다 절약이 덜 되는 거 같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제가 작성한 자료는 타사보다 조금 더 현실적으로 작성하였으니, 그저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D
* 당사에서는 월 대여료 66,000원을 받고 있습니다. 타사의 경우 절약금액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상기 내용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직접 전기세 경제성 분석을 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3. 대여사업이 정부 보급사업보다 더 좋은 사업인가요?
- 네. 제가 생각하기에는 현재 기준으로는 더욱 고객들에게 좋은 조건이 제공된 사업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그 전에 아래 전제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예외인데요.

현재 정부 보급사업이 정부 보조금을 제외하고 본인 부담금이 약 400만 원~600만 원 정도 되는데요. 지역별로 지자체 보조금이 100만 원 ~ 200만 원 지원되는 지역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 보조금 및 지자체 지원금을 받아 설치하는 고객은 본인 부담금 약 200만 원 ~ 400만 원으로 3kW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위 사례의 경우 제 판단으로는 정부 보급사업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이익이라 판단되며, 정부 보조금 외 지자체 보조금을 수령하지 못한다면 대여사업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좋을 듯합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해 드린 바와 같이 정부 보급사업은 무상 A/S 기간이 5년인 점에 반해 대여사업은 무상 A/S 기간이 7년 동안이기에 가격 측면과 유지관리 측면에서 소비자분들의 합리적인 판단이 요구되는 바입니다.


4. 대여사업과 정부 보급사업의 차이점이 뭐에요? 설치하려고 할 때 중요한 점은요?
- 간략하게 정리해드릴게요. (금액적인 부분은 당사에서 진행하는 기준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구 분

대여사업

정부 보급사업

금액

월 66,000/ (VAT 포함)
-완납 시 5,000,000원

약 5,000,000원(VAT 포함)
-설치 조건별 상이, 지자체 보조금 미포함

무상A/S
기간

7년

5년

비고

기본 약정 사업기간(7) 종료 후 추가 연장
  계약 또는 소유권 무상 양도

- 무상 A/S 및 유지관리 시행
- 발전 미달 시 보상금 지급(업체별 상이)
- 7년 의무 사용 조건


지자체 보조금 수령 시 고객 부담금
   약 250만 원 ~ 350만 원 설치 가능
- 5년 후 고객 유상 A/S 시행
- 5년 이상 의무 사용 조건


간단하게만 분석하면 위와 같이 비교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태양광 설비를 대여사업이던지, 정부보급사업이던지 7년 또는 5년 이상을 의무적으로 사용하셔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있다는 거에요!

 또한, 중요한 점은 정수기 렌탈하듯이 언제 듯 취소할 수 있지 않아요. ㅠㅠㅠ
 그 이유는 태양광 설비를 구조물에 세워서 공사를 진행을 해야 하는데 이 설치비가 만만치 않거든요. 그러므로 소비자분들은 단순하게 신청하였다가 취소한다는 생각을 하시면 안 됩니다! (위약금 조항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먼저 몇 년 동안 집에서 거주할 계획이 있는지부터 조사해야 합니다.

5. 대여사업을 신청하고 싶어요. 어느 업체를 선택하는 게 좋은 건가요?
-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지속 가능한 업체인지, 신뢰할 수 있는지?
 아무래도 기본 7년, 향후 연장계약까지 한다면 최대 15년 동안 존속 가능한 업체를 선택하세요.
 물론, 현재 대여사업 업체는 모든 면에서 인정받았기에 사업을 참여하게 되었는데요. 소비자분께서 신뢰 가는 업체에 선택을 하셔야 장기적으로 마음이 놓이시겠죠?

② 월 임대료는 얼마인지?
 월 임대료는 회사별로 상이합니다. 한화에서는 66,000원으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월 임대료가 7만 원인 회사도 있고, 더 저렴한 회사도 있고, 월 임대료를 받지 아니하고 완납조건으로만 몇백만 원을 받는 회사들 또한 있습니다. 그렇기에 소비자분들께서 합리적인 판단이 요구되는 바입니다.

③ 7년 기본 계약 종료 후 조건도 판단하셔야 합니다.
 사실 한화에서는 초기에 7년 기본계약 종료 후 일정금 매각을 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판단하에 소비자분에게 무상 양도하기로 하여 혜택이 조금이라도 돌아갈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당사와 같이 7년 기본계약 종료 후 무상양도를 하는 회사도 있으며 일정금으로 매각하는 회사도 있답니다. 꼭 조건을 확인하세요!

소비자분들의 문의 전화를 받다 보면 타사와 발전량이라든지, 전기세 절감액이 왜 그렇게 차이가 나느냐고 많이들 물어보시더라고요. 3kW 태양광 설비에 대해서는 발전량의 차이가 많이는 없습니다. 설비의 효율 및 설치 형태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에 발전량은 비슷해요. 너무 부풀려진 광고성 전단지들로 인하여 소비자분들의 합리적인 판단이 흐려지는 것 같아 아쉬울 따름입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설치하신 후 적어도 10년에서 25년, 30년까지도 충분히 이익을 발생시키면서 사용하실 수 있는 설비이기 때문에 설치 전에 많은 정보를 탐색해보신 후 설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태양광 설비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거나 02-789-6332로 전화해 주시면 친절한 상담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출처 : 신재생에너지센터, 한화63시티, 플리커<langalex>

조길현 l 한화63시티 솔라사업팀
안녕하세요 :D
태양광을 통해 모든 세상이 밝혀지길 바라는 조길현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에서 태양광 관련 사업 및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중 가장 Hot한!!!! 태양광 소식을 자주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해 드릴수 있도록 할게요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서영호 2014.09.01 14: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세한 내용 감사합니다.
    몇가지 질문 드릴께요.
    1.월발전량이 300kw면 연간 발전량은 3600kw인가요?
    2.에너지관리공단 공지사항에는 기본약정 종료 후 연장계약 또는 매각이라고 되어 있는데, 윗글처럼 무상 임대 인가요?
    3.타 업체 보다 보증량 미달시 금액이 적은 이유는 무엇이지요?
    4.계약서 작성은 방문을 하시나요?
    5.계약 후 몇일 내에 설치 하시나요?
    6.설치 후 임대료는 언제 지급 하나요?

    • 조길현 2014.09.01 16:41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문의하신 질문에 답변해드립니다.
      1. 네, 월 발전량이 300kWh면 연간발전량은 3600kWh입니다.
      2. 네, 초기에는 매각으로 검토하였는데 사업하면서
      고객님들에게 조금 더 이익 증진을 위해 변경하여 무상 양도 합니다.
      3. 월 임대료, 연간 발전량 보증, 발전량 보증 금액은 업체별 자율적인 선택에 의해 결정된 부분입니다. 또한 7년 기본 계약 종료후 무상 임대또는 매각 등의 부분도 업체별 기준이 상이합니다. 고객님께서는 전체적인 제반사항을 고려하여 업체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당사에서는 보증 발전량 미달시 200원/kW당 이 적당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4. 네, 계약서는 소비자와 직접계약을 진행하기에 방문을 합니다.
      5. 정확한 설치일은 상담을 통해 진행됩니다. 당사에서 소비자 1건에 대해 설치가 불가한 사업이므로 지역별 일정 가구 이상이 모여야 설치가 가능 한 부분이기에 지역을 말씀해주시고 상담을 요청하시면 답변을 드릴 수 있을거 같습니다.
      6. 설치 후 임대료는 설치 완료 후 익월 10일 부터 납부합니다. 즉 후납계념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추가 질의사항시 연락주세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