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증가하는 자전거 이용률..
라이딩을 즐기는 사람이나 자전거를 타던 예전에 비해서 지금은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자전거타는 것을 즐기고, 직장인은 출,퇴근을 자전거로 할 정도로 이용률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친구들이나 연인들, 가족들, 때로는 혼자서 경치를 구경하며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한강 자전거 코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전거 코스에 대해서 설명 하기 전에 한강은 약 240km의 국내 최장거리 자전거 도로망이 형성되어 있는 곳으로 라이딩을 하는데 최적의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강 주변은 자연적인 아름다움과 인공적인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서울 도시의 매력을 지니고 있어서 라이딩을 하며 경치를 구경하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자전거 라이딩 코스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어디서부터 출발해서 어디를 가고, 어디까지 가느냐'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라이딩을 하는 사람들의 취향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고 자기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서울시에서 선정했던 한강변에서 가장 멋진 자전거 라이딩 코스 4개의 구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추천 코스: 난지 자전거공원 ~ 반포 한강공원 (16km)
첫번째 추천 코스는 난지지구에서 출발하여 반포지구까지의 코스!!
출발지에 따라 대략 15~16km의 거리로 한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난지공원에서 출발해서 망원공원, 마포대교, 여의도한강공원, 동작대교를 거쳐 반포대교에 이르는 난지 ~ 반포 코스에선 난지공원의 이색 자전거, 망원공원의 정다운 오솔길, 마포대교에서 바라본 낙조와 밤섬, 여의도 공원의 벌판 등 자연경관이 좋습니다.
두번째 추천 코스: 강서생태공원 ~ 난지공원(14km)
두번째 추천 코스는 강서생태공원에서 출발하여 난지공원까지의 코스!!
갈대숲과 낙조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코스로 강서생태공원에서 양화대교, 선유도공원, 난지공원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거리는 약 14km 정도로 첫번째 코스와 비슷하게 한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선유도공원에 들려서 한바퀴를 산책하는 것도 두번째 코스에서 필수코스로 중 하나입니다.
선유도공원의 낭만적인 풍경 때문에 연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코스라고 합니다.
세번째 추천 코스: 광나루 한강공원 ~ 반포 한강공원(15km)
세번째 추천 코스는 광나루 한강공원에서 출발하여 반포 한강공원까지의 코스!!
광진교와 광나루 자전거 공원에서 영동대교, 동호대교, 한남대교를 거쳐서 반포공원으로 이어져있습니다. 거리는 15km로 첫번째 코스와 비슷하게 한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특히 세번째 코스에서 7번 국도를 연상시키는 영동대교에서 동호대교까지의 2.8km 구간은 시원한 강바람을 맞이하여 달리기에는 최고의 코스로 꼽히기도 합니다.
네번째 추천 코스: 한강공원 상류 순환 코스 (15km)
마지막으로 네번째 추천 코스는 뚝섬 한강공원에서 출발해서 뚝섬까지 순환하는 코스!!
광진교, 광나루 자전거 공원, 암사 생태공원, 잠실대교, 뚝섬으로 이어지는 상류 순환 코스이며
거리는 약 23km로 두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 코스에서 광진교는 드라마 '아이리스' 촬영지로 유명한 국내 유일의 교각 하부 전망대인
'리버뷰 8번가'가 있고 광나루에는 국내 최초 자전거 테마 놀이 시설이 있습니다.
자전거 코스 잘 보셨나요? 이 점을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자전거 코스를 잘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역시나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안전에 유의하시어 즐거운 자전거 타시길 바랍니다.
*출처 : 플리커<주은지>
안녕하세요. 한화63시티 서만근입니다.
저는 63운영팀에서 기계설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기계설비 업무 뿐만 아니라 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하고 유익한 소식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