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설비 운영

주차 공간의 협소함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빌딩을 관리함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문제점을 찾아보자면, 주차 공간의 부족이 아닐까 하고는 생각합니다. 오래된 건물일수록 점점 늘어나는 차량을 소화하지 못하여 주변 빌딩과의 입주 경쟁에서도 뒤쳐지는 일들은 가볍게 여길 상황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주차 공간의 협소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협소한 주차장의 해결방안 제시
이미 지어진 건물의 주차공간을 늘리기 위한 많은 방안들이 있지만 그중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기계식 주차 설비의 운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계식 주차 설비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기계식 주차 설비 종류에는 엘레파킹(SEL), 카트파킹(SCT), 박스파킹(SBX), 트롤리파킹(STR), 트랜스로파킹(STL), 스퀘어파킹(SSQ), 타워파킹(STO), 셔틀파킹(SSP), 퍼즐파킹(SPZ), 로터리파킹(SRP), 카리프트(SCL), 프리파킹(SFR) 외에도 수많은 방법들이 운용중이며 직접 빌딩을 운용하는 우리에게도 생소한 방식이 있는가 하면 익숙한 방식도 있습니다.

이 중 저희가 현재 운용중이거나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몇 가지 방식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첫 번째 - 타워파킹(STO)방식


수직순환방식으로 차량을 실은 케이지를 순차적으로 매달아 선회시키는 방법으로 기존 주차 설비 중 공간효율성이 가장 좋으며 연속 입·출고 시 탁월한 효율을 발휘하는 방식이에요.


두 번째 - 카리프트(SCL)방식


차량용승강기를 운전자가 승강기 내부로 차량을 운전하고 들어가 조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승강기를 이용하여 다른 층으로 이동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층이동에 따른 램프웨이 등 비주차공간을 줄일 수 있어요.



세 번째 - 퍼즐파킹(SPZ)방식


상하 팔레트가 승강 횡행동작을 반복하여 입·출고하는 방식으로 현장의 여건에 따라 UNIT별로 연속 설치가 가능하며 여러 UNIT가 설치된 경우 한 UNIT가 고장이 나더라도 다른 UNIT는 정상 운행이 가능하고 입·출고가 가장 빠른 방식입니다.




네 번째 - 프리파킹(SFR)방식


조립식 경량철골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주차장으로 주차공간을 수배로 활용할 수 있으며 조립, 해체가 용이한 경제적인 주차 시스템이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설치 기간이 짧아 기존 주차장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경량화된 조립식 철 구조물로 조립, 해체가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합니다.
3. 자주식으로 동력비가 들지 않고 경제적입니다.
4. 입지조건에 따라 설계 제작이 가능하고 3층 이상 설치가 가능합니다.
5. 건축물이 아니기 때문에 허가가 용이 합니다. (8M 이하)
6. 공장, 공원, 공항, 휴양지, 백화점, 임시 주차장 등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4가지 주차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주차 설비가 있으므로 현장 여건에 맞추어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운용한다면 주차 공간 부족 현상을 다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 63시티, 위키피디아, 플리커

이정운 ㅣ 한화63시티 초량동사옥
안녕하세요? ^^ 초량동, 광복동사옥의 기계설비와 미소를 담당하고 있는 이정운입니다. 앞으로 리얼로그에 다양한 볼거리와 재미난 이야기로 여러분에게 자주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언제 어디서든 연락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