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리얼스토리

잦은 음주가 가져오는 질병

보기만 해도 침이 고이는 이 치킨을 보면 무엇이 가장 떠오르세요? 여름철 가장 먼저 생각나는 마실것!
바로 맥주죠. 삼겹살엔 소주 이름하여 삼쏘, 막걸리엔 사이다를 섞어 먹으면 맛있다고 하여 막싸, 소주와 맥주를 일정한 비율로 섞어 만든 쏘맥 등 기분이 좋을 때, 우울할 때, 나의 좋은 사람들과 오랜만에 만남을 가질 때 즐겨찾는 것은 술이지요.

이러한 술은 때론 달게 느껴질 수 있으나, 자칫하면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술이 독이 되어버린 결과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1. 암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미 술을 방사성 물질과 같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습니다. 이는 석면, 타르, 매연과 동급의 물질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온 몸으로 와닿으시나요?

술은 인체의 유전자를 직접 파괴하거나 발암 물질이 쉽게 침투할 수 있게하여 식도암, 후두암, 인두암, 간암, 대장암, 직장암 등의 발생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2. 심혈관 질환
적당한 음주 습관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로 인해 발생하는 동맥손상을 억제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음을 지속하는 경우 고혈압을 발생시키며 이는 40세 이후일수록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답니다.
특히 고혈압 환자이면서 혈압 조절이 잘 안되는 경우 술을 끊거나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3. 치매

 

전문가들은 적정음주도 오랜 기간동안 지속하면 뇌 용적을 감소시키며 이런 뇌위축이 우울증, 불면증, 치매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젊은 층에서 치매가 발생하는 이유도 술로 인한 알코올성 치매가 주 원인입니다.
알코올성 치매는 알코올 과다 섭취로 인해 기억을 담당하는 해마가 손상되면서 발생하며, 그 대표적인 증상이 필름이 끊긴다고 표현되는 '블랙아웃'을 말합니다.

평소 음주 후에 블랙아웃을 자주 겪으신 분이라면 장기적으로 심각한 뇌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4. 간질환
술이 간에 좋지 않은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지요? 술은 간을 살찌운다고 합니다.

알코올은 간세포를 손상시켜 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성 간염, 알코올성 간경변 등의 간질환을 유발합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인 경우 금주를 하면 빠르면 1주 ~ 6주 후에 정상화 되지만 음주를 지속할 경우에는 간염, 간경화, 간암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우울증

 

흔히 드라마를 보면 실연을 당하거나 무언가 안좋은 일이 있을 때 혼자 포장마차에 들어가 "아주머니 여기 소주 한 병이요.."라고 나즈막히 외치는 주인공을 본 적이 있으실 거에요.

이렇듯 흔히 일상생활 우울한 일이 있을 때에도 우울한 기분을 술로 달래려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사실 술은 우울증을 더 악화시킨답니다.

우울증과 알코올 사용장애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치료 반응이 좋지 않고, 자살 위험이 3배 이상이나 급증한다는 연구결과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6. 통풍
손, 발 말단 부위에 발생하여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통풍! 통풍은 혈 중 요산수치가 높아져 생기는 질환인데요. 술은 이 요산을 증가시켜 통풍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7. 빈혈
술은 철분, 비타민 B6 등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성분들의 흡수를 방해하고 산소 요구량을 증가시키며 골수의 생산 능력을 저하시키고 조혈 세포 수를 감소시켜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남성들의 빈혈 원인으로 잦은 음주가 꼽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빈혈은 나른함, 피로, 현기증, 구역질, 변비 등의 증상을 동반하므로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 중에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빈혈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외에 음주가 가져오는 질병은 많고 많습니다. 적당량을 섭취하여 건강한 생활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적당음주! 하시고 곧 다가오는 6월 연휴에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출처 : flickr<travel oriented, Seattle Municipal Archives, Joyce Kaes, michaeldorokhov>

권은빈 | 한화63시티/SnS PM1팀
안녕하세요 PM1팀 권은빈입니다^^ 한화63시티/SnS의 막내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되었는데 앞으로 리얼로그에 새로운 정보 자주 올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정승진 2014.06.27 15:32

    술자리가 잦은 사회인들 물론 저도 포함하여 ㅎㅎㅎ
    가장 관심있게 봐야할 내용이라 생각이 드네요^^;;;;

  • 하무지 2014.06.27 19:00

    소화기 계통의 문제도 심각합니다.
    술은 과식을 불러 오거든요.
    안주를 먹다보면...
    그리고 술이 배부르다는 것을 잊게 한데요.. 그래서 계속 먹게 된다는..

    결론은 술마시면 살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