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란?
: TRIZ는 러시아의 겐리히 알츠슐러(Genrich Altshuller)가 개발한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입니다.
전세계 200만건 이상의 특허를 분석해 특허들의 공통점을 추출해 정리한 것입니다.
TRIZ는 40가지의 발명원리와 76가지의 표준해결책, 문제해결 프로세스인 ARIZ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 트리즈는 전세계적으로 BMW, 혼다, 필립스, 인텔, P&G, 휴렛패커드와 같은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은 물론, 삼성을 필두로 LG를 비롯한 여러 국내 기업들은 트리즈를 활용하여 미래의 창조적 리더들을 훈련시키고 있으며, 경영혁신과 산업패러다임을 바꾸는 도구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누구나 알기쉬운 TRIZ 40가지의 발명원리 중 일상생활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몇 가지를 뽑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분할(Segmentation, Division) : 쪼개어 사용한다.
위 사진을 보면, 원래 하나의 그릇으로 되어져 있던 것을 2가지의 음식을 담을 수 있도록 분할하여 만든 것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분할은 하나를 단순히 여러 개로 나누는 방법, 분해/조립을 목적으로 나누는 방법, 그리고 분할의 정도를 더욱 심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출(Extraction) : 필요한 것만을 뽑아 쓴다.
추출이란, 필요한 것만 뽑아내어 사용하거나 필요 없는 것만 뽑아내어 제거하는 원리입니다.
이 사진은 꼭 필요한 어머니의 손 부분만 추출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아이가 편안히 잠들 수 있도록 마치 어머니가 아이를 안고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는 베개입니다.
통합(Consolidation) : 한 번에 여러 작업을 한다.
이 사진은 스푼에 담는 내용물의 무게를 측정할 수 있는 스푼저울입니다.
요리를 하기 위해 레시피를 살펴보면 소금 50g, 설탕 60g 등 이러한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럴 때마다, 대충 눈대중으로 양을 조절하거나 다른 전자 저울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아마도 위 상품을 개발한 사람은 레시피를 살펴보다가 불편함을 느끼고 발명하게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다른 제품으로,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젓가락과 숟가락을 하나로 합쳐놓은 것입니다.
국물을 먹기엔 다소 작은 느낌이 들긴하지만, 그래도 젓가락과 숟가락을 하나로 만들어 면을 먹을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포크와 병따개를 하나로 합쳐놓은 상품입니다.
포크의 불필요한 가운데 부분에 병따개를 통합하여 2가지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뛰어난 아이디어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방향(Do It Reverse) : 반대로 해본다.
위에 보이는 사진은 런닝머신 인데요.
런닝머신은 사람이 제자리에서 뛰며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머신의 발판이 사람의 운동방향과 거꾸로 회전을 하게끔 만들어진 예입니다.
이 사진은 회전초밥 사진입니다. 사람이 음식을 찾아가는 것에서 음식이 사람을 찾아가는 역방향의 원리가 잘 적용된 사례입니다.
지금까지 TRIZ 발명원리 40가지 중 분할, 추출, 통합, 역방향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소개드린 아이디어 상품 이외에도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존재하고 있는 많은 상품들이 있습니다.
생활하다 불편한 부분이나 이것은 좀 보완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여 만들어진 뛰어난 아이디어 제품들은 현재 우리들의 생활에 좀 더 편안함을 주고 있지요.
여러분도 생활하며 불편했던 점, 고치고 싶었던 점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며 좀 더 나은 생활을 추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상생활 쏙쏙 숨겨져 있는 트리즈의 발명원리들!
여러분도 함께 찾아보세요!
*사진 및 자료 출처 : 플리커<nathan0525, blacklerphotos, silgeo, Pat Guiney>, 채널예스
블로그<바이러스, 김현학, 에몽>
안녕하세요. 사업기획팀 채송현입니다.
아직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회사에 적응하느라 바쁜 감이 조금 있는데요. 막내 신입사원의 관점으로 앞으로 리얼로그에 다양하고 즐거운 회사소식, 파릇파릇한 소식 전해드릴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