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 에너지

2014년도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시행!

많은 분들이 기다리신 2014년 정부 보급사업이 드디어 시작하였습니다. 작년과 동일하게 2014년 2월 28일! 2014년 정부보조금이 확정되었는데요.

오늘 제가 포스팅 해 드릴 내용은 여러분들께서 정부 보조를 받아 개인 주택에 설치할 수 있는 
첫 번째! 주택지원(2012년 명칭 그린홈100만호) 사업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4년 정부 보조금이 발표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설비 신청을 희망하는 수요자분들 께서는 3월 10일부터 희망하는 참여기업을 선택하여 계약체결 후 정부지원금액을 수령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럼, 2014년도에 신재생에너지 센터에서 확정한 분야별 설치 기준 단가 및 정부보조금을 얼마만큼 받을 수 있는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1. 신청기간


우선, 13년도와 동일하게 참여기간이 1차/2차로 밖에 지원되지가 않아요.
기간은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늦어도 4월 25일 이내 설치를 희망하는 기업에게 계약 후 진행을 해야 한답니다.

그러나, 글쓴이가 생각하는 입장에서는 설치를 희망하시는 고객분들께서 접수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아래쪽에서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2. 정부 보조금액


위 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조금 지원 단가로 기준단위 당 지원금액이 있으며, 최대 용량을 초과할 경우에는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부보조금액을 받고 주택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위 표를 참고하셔서 설비용량을 검토하셔야 한답니다.

중요한 것은 13년도에 비해 보조금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태양광의 경우 보통 3kW를 주택에 설치하는데 지원단가가 작년에 비해 kW당 21만원 줄게되어 총 3kW설치를 하려고 할 때 13년에 비해 약 63만원이 내려갔어요. 이는 곧 소비자에게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14년도 태양광의 경우 모듈이나 인버터 금액이 내려가지 않았으며 오히려 인건비는 갈수록 오르게 되어 총 공사비용은 작년보다 조금 올랐다고 판단되는데, 정부보조금이 줄었으니 작년에 비해 소비자 부담금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열의 경우 보통 17.5kW를 설치하는데 지원단가가 kW당 8만 5천원 줄었으니, 총 17.5kW 설치 시 약 150만원이 내려간 셈이죠.

하지만, 기업들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에너지관리공단 지역본부 상담 번호


가장 정확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지원을 해주는 주체를 아셔야겠죠?

보급사업에 대해 공고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하여 공고가 발표되었으며, 시행주체는 신재생에너지센터(에너지관리공단)입니다.

상기 전화번호는 에너지관리공단 담당자 번호이니까, 직접 궁금하신 것에 대하여 질문하시면 해결될 겁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2013년도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드리며,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을 위하여 2014년도와 2013년도의 정책적인 부분에서 차이점 및 중요한 점 몇 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사업 명칭이 뭐에요?
-주택지원 사업(그린홈 사업)
-마을단위지원 사업(그린빌리지 사업)
-건물지원 사업(일반보급 사업)

'14년도 사업을 진행하기 전 여러분들께서 혼동을 하지 않으시려면 우선 정책 명칭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앞으로 태양광 대여사업도 정책이 정해지면 더욱 더 활발히 진행 될 예정인데, 고객분들께서 혼돈 하셔서 개념을 알고 계시면 내용이 많이 엇갈리게 됩니다.

주택에 설치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주택지원 사업 혹은 주택 태양광 대여사업을 문의하시고 기타 건물에 정부 보조를 받고 신재생에너지 설비 설치를 희망하신다면 건물지원 사업을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준 단가 미 공시(보조금 금액만 공시)
'13년도 부터 기준단가가 미 공시됨에 따라 자부담금은 전문기업별로 상이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보조금은 일정하게 수령할 수가 있는데요.

작년에 설명드린 바와 같이 태양광 3kW 설치를 희망한다면,
kW당 "보조금 940,000원 X 3kW = 2,820,000원을 정부보조를 받고 설치 희망하는 기업과 상담 후에 자 부담금을 납입"하시면 된답니다.

접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얼마에요?
현재 에너지관리공단의 공지사항을 보면 참여기업 선정이 되어있는데요. 선정된 각 업체별 담당자들과 통화를 하시면 접수 가능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수요가 많은 태양광의 경우 작년에 비해 업체당 접수 가능 고객 수가 매우 줄게되어 약 30명정도 밖에 접수를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두르셔서 본인이 원하시는 업체와 계약을 맺으셔야 해요.

또한, 각 업체별로 자 부담금액이 많이 차이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자이행기간(무상AS기간)이 3년에서 5년으로 각 업체마다 몇 년을 보장하는 지와, 어떠한 자재를 사용하는 지에 따라 전체 금액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TV나 에어컨을 구매할 때 제품 비교를 하는 것처럼 신재생에너지 설치 또한 신중하게 선택을 하셔야 사용하시는 동안에 문제가 없겠죠?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매듭 짓기 전 가장 중요한 부분! 여러분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부분!

설치하려면 가격이 얼마일까요? 작년보다 내려갔나요? 올라갔나요? 동일한가요?
위 질문에 대해서는 대답을 해드릴 수가 없지만 제 예상에는 조금 올라갈 것으로 생각해요.

그 이유로 크게 세 가지를 설명한다면,
1. '13년도에 비해 보조금이 하락하였다는 점!
2. 대부분의 기업이 5년으로 하자이행기간을 설정함에 따라 사후관리 비용이 증가했다는 점!
3. 각 에너지원별 자재비용이 결코 하락하지 않았는데 공사 인건비는 계속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체별 가격이 상이할 수 있으니 많은 상담을 받아 보시고, 비교해 보신 후 수요자분께 알맞은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선정하시고 설치를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D

마지막으로, 올해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정부보조금을 받고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참여기업이 대폭 늘었다는 점에서 글쓴이는 많은 걱정이 됩니다.

신재생에너지를 설치하게되면 몇 십년은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큰 돈을 들여 설치를 하게 되는데, 생각보다 중간에 도산하는 기업들이 종종 발생하거든요.
그렇게 된다면 설치한 사람은 하자보증기간 내 무상 A/S를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비용 또한 차후에 많이 발생할 수 있어요.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꼭 믿을 수 있는 업체에 설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올 한 해도 많은 분들이 유용한 정보를 얻어 좋은 조건, 안정적인 방법으로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

*사진 및 자료 출처 : 63시티, 에너지관리공단, 플리커<OregonDOT>

조길현 l 한화63시티 솔라사업팀
안녕하세요 :D
태양광을 통해 모든 세상이 밝혀지길 바라는 조길현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에서 태양광 관련 사업 및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중 가장 Hot한!!!! 태양광 소식을 자주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해 드릴수 있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