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건강관리에 좀 더 신경을 쓰셔야겠죠?
건강관리엔 운동이 최고라곤 하지만, 눈코뜰 새 없이 바쁜 직장인에겐 평일은 일한다는 핑계와 주말은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핑계로 막상 운동을 하기엔 턱 없이 모자란 시간과 의지이죠. 웰빙이 유행하는 이 시대에 운동이 아니여도 내몸을 건강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운동을 하지않고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몸에 좋은 음식궁합과 그렇지 않은 음식궁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궁합

1. 콩과 미역


콩에는 사모닌이라는 것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많이 섭취할 시 체내에 있는 요오드를 몸 밖으로 배출해버리게 된답니다.
이럴 때 요오드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미역 또는 다시마를 먹어주어 요오드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전혀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콩과 미역의 궁합이 이렇게 잘 맞는다는 사실 여러분도 모르셨나요?



2. 소주와 오이


술을 과다 섭취할 경우 체내 칼륨이 급속도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에 오이는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술을 마심으로써 빠져나가는 칼륨들을 보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소주의 강한 자극을 낮춰주며 맛을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평소 소주를 드실 때 오이와 함께 드시는 분 많으시죠? 소주와 오이는 궁합이 좋으니, 걱정 마시고 맛있게 드시면 되겠습니다.



3. 부추와 된장

된장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전통 발효식품이죠? 하지만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이럴때 부추와 함께 먹게될 경우 부추에 함유된 칼륨이 된장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내도록 도와주며 된장에 없는 비타민A와 비타민C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부추와 된장을 사용한 부추된장무침, 부추된장국을 요리할 수 있으니 드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4. 호박과 계란

계란의 단백질이 체내에 흡수될 수 있도록 호박이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계란의 칼슘성분을 호박의 섬유소와 함께 섭취하게 될 경우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얻을 수 있으며 신체적 긴장감도 풀 수 있다고 합니다. 호박과 계란으로는 호박전과 호박 계란말이 등 의외로 많은 요리를 할 수 있는데 이 두 음식으로 안정을 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5. 바나나와 파인애플

바나나는 열량이 낮고 지방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을 뿐만 아니라 칼륨이 풍부하고,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고혈압이나 스트레스 해소, 위장병에 좋은 바나나는 특히 파인애플과 궁합이 맞는다고 합니다. 파인애플은 당질이 많고, 바나나가 갖고있지 않은 신맛 성분의 구연산을 비롯해서 사과산, 주석산을 많이 갖고있어 바나나의 없는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비타민 B1이 바나나의 당질 대사를 돕기도 합니다. 과일은 섭취하면 비타민이 풍부하여 좋다고 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같이 먹으면 건강을 두 배로 챙길 수 있는 바나나와 파인애플을 드셔보는건 어떠신가요?



6. 쌀과 쑥

우리의 주 음식은 쌀입니다. 쌀은 77%가 녹말로 되어있어 사람이 움직이기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녹말의 흡수성은 100%에 가까울 정도로 완벽하고 6% 이상의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단, 쌀의 성분 중 부족한 것이 있다면 지방, 섬유소, 칼슘, 철, 비타민A, 비타민C 입니다. 이런 쌀의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해주는 음식이 있는데 그게 바로 쑥입니다. 쑥에는 칼슘과 섬유, 비타민A, 비타민 B1, 비타민C, 엽록소가 들어있어 인체의 항체 능력을 높여주고 소화도 향상시키는 재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쌀의 부족한 영양분을 쑥이 대신 채워주면 최고의 음식궁합이 될 수 있습니다. 쑥송편, 쑥절편을 쌀과 쑥을 사용해 만들어 먹을 수 있으니 한 번 드셔보셨으면 합니다.


몸에 좋지 않은 음식궁합

1. 맥주와 땅콩

맥주는 성질이 차고, 땅콩은 식물성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땅콩을 찬 성질의 맥주와 함께 마시면 장 기능을 떨어뜨려 가스를 차게 합니다. 맥주와 어울리는 안주로는 땅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땅콩 대신 알코올 대사를 촉진시키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는 과당이 풍부한 과일,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조개탕, 대합탕, 위장을 보호하는 고단백식품인 달걀찜, 두부,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토마토, 양배추, 호박 등이 있습니다.



2. 햄버거와 콜라

햄버거는 칼로리가 높은데 비해 영양분은 낮은 식품입니다. 거기에 콜라까지 함께 먹게되면 그나마 햄버거 속에 들어있던 칼슘이나 무기질을 콜라 속에 있는 인과 탄산이 몸 밖으로 배출시켜 뼈를 약하게 만듭니다. 콜라를 대신해 햄버거를 먹을 때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우유오렌지주스와 함께 먹는것이 부족한 영양소를 더해주면서 햄버거 속 영양소를 지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궁합이 맞지 않은 음식으로는 치즈와 콩, 꿀과 홍차, 우유와 설탕, 토마토와 설탕, 치킨과 맥주, 쇠고기와 부추 등이 있습니다. 평소에 함께 즐겨먹던 음식들의 궁합이 잘 맞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라셨죠? 의외로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았던 음식들은 궁합이 맞아서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특히 위에 적혀있는 치킨과 맥주는 만인들이 좋아하는 만찬 1위인데요. 치킨과 맥주를 함께 먹으면 칼로리가 어마어마 하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최악의 적은 치킨과 맥주겠네요.^^ 몸에 좋지 않은 궁합으로 된 음식들은 자주 먹는 것을 피하시고 몸에 좋은 궁합으로 된 음식을 자주 드시며 건강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사진 출처 : 플리커<camy west,whologwhy, toughkidcst, kawaiikiri, Rameshng, Charles Haynes, rob_rob2001, sleepyneko> 네이버 지식백과<부추, 된장, 호박, 계란, 바나나, 파인애플, 쑥>

권은빈 | 한화63시티/SnS PM1팀
안녕하세요 PM1팀 권은빈입니다^^ 한화63시티/SnS의 막내 신입사원으로 입사하게 되었는데 앞으로 리얼로그에 새로운 정보 자주 올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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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박하철 2014.02.04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먹는 음식에 신경을 쓰면서 먹어야 겠네요^^

  2. 정승진 2014.07.03 10: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학교 때 어느 술집을 가면
    소주에 오이를 넣어서 먹는 모습을 봣습니다
    다 이유가 있었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