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살을 에는 듯한 추위는 어느덧 동장군이 다가왔음을 알려줍니다. 
벌써 2013년을 마무리하는 끝자락에 서 있는데요. 

63시티/SnS에서도 한 해를 마무리하고 다가오는 새해를 준비하는 많은 활동이 있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CS현장체험입니다.   

CS현장체험은 고객만족경영 활성화를 목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된 활동인데요.
지난 2012년 겨울을 첫 시작으로 2013년 봄을 거쳐 현재까지 지속 시행된 활동입니다.  

클릭 >> 대표이사가 직접 친절한 주차 안내 해드려요!
            고객과 만나다, CS현장체험 제 2탄!

지난 포스팅을 통해 그동안의 활동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CS현장체험은 기존 활동에 비해 크게 달라진 2가지가 있습니다.

1. 현장체험 대상의 확대    

기존 현장체험은 대표이사 및 임원으로 그 대상이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현장체험은 그 대상을 팀장까지 확대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실무진의 현장 이해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현장체험 활동에 대한 임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향후 그 대상을 팀장에서 매니저 혹은 사원으로 확대해 나가며 진행할 계획입니다.

2. 현장의 다양화   

이번 현장체험을 진행하면서 한정적인 현장 범위의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주차/미화 체험 활동으로는 현장을 온전히 보여줄 수 없었기 때문에, 고객 및 현장에 대한 새로운 탐색이 필요했습니다. 그 결과, 시큐리티 캠페인이 추가되어 총 3가지의 CS현장 프로그램이 만들어졌습니다. 향후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CS현장에 대한 폭을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이처럼 새롭게 기획된 이번 팀장CS현장체험이 가지는 의미와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객과 만나다, CS현장체험 제 3탄!'을 통해 63시티 CS활동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겠습니다. 
 
1. CS현장체험_주차

처음으로 진행된 체험은 주차편이었습니다. 
주차체험은 이미 대표이사 및 임원 CS현장체험활동을 통해 많이 익숙한 활동인데요.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63빌딩 주차관리 현황/업무/근무 지역에 대한 교육을 받고 2개조로 나뉘어
현장에 투입되었습니다.


63빌딩 지하 3층 및 지하 2층 주차장 입구에서 들어오는 차량에 대한 친절한 안내와 인사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합니다.  

대기하는 시간에도 늘 바른 자세로 고객을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고객을 향한 밝은 미소와 친절한 서비스는 고객만족을 위한 기본자세입니다.   

주차업무는 빌딩을 이용하는 입주사고객/내방고객을 처음으로 맞이하고 끝까지 배웅하는 업무입니다.
이 때문에 주차업무는 고객이 빌딩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짓는 CS의 처음과 끝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날의 63빌딩 CS는 멋진 유니폼과 함께 멋진 서비스를 보여준 팀장님들에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2. CS현장체험_미화


두 번째로 진행된 현장체험은 미화였습니다. 당일 추운 날씨로 인해 미화 작업이 쉽지 않았지만, 현장체험에 대한 팀장님들의 열정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습니다.   



빌딩의 출입 시, 입주사 고객이 이용하는 지상 1층 로비 회전문입니다. 추운 날씨로 인한 결빙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 물기를 닦아내야 했습니다.
 


내방고객의 이동이 잦은 지하 1층 스퀘어 공용공간입니다. 고객의 유출입이 많은 만큼 청결상태 및 시설 설비 등에 집중관리가 필요한 지역입니다. 자칫 놓치기 쉬운 공용공간의 작은 곳 하나하나 청소 작업이 진행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청소 차량을 활용하여 로비 및 지하 1층 스퀘어 바닥을 청소하는 모습입니다. 고객의 이동이 많은 지역인 만큼 고객 동선 및 안전을 고려한 차량 운행이 필요했습니다.  

미화작업은 청소 기계의 사용보다는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그만큼 다른 현장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힘이 드는 활동입니다. 하지만 팀장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고객들에게 깨끗한 공간을 제공하고 현장체험의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좋은 시작점이 되었습니다.

3. CS현장체험_시큐리티 캠페인


시큐리티 캠페인은 기존 주차/미화 체험에서 추가된 새로운 활동입니다. 간단히 설명해 드려, 무인경비사업 관련 활동인데요. 실제 고객밀집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회사 판넬 교체 및 부착 작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홍보 활동을 하는 캠페인입니다.


새롭게 진행된 프로그램인만큼 많은 분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그룹 회의실에서 간단한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A조/B조 2개 조로 나뉘어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직접 도보로 이동하며 현장 하나하나를 눈으로 익히고 이해의 폭을 넓혔습니다.
 


고객 매장을 직접 방문하며 노후된 회사 판넬을 교체하였습니다. 또한, 판넬이 없는 매장 혹은 주택은 실리콘을 사용해 튼튼히 부착하였습니다. 하지만 강한 바람과 눈으로 인한 추운 날씨 때문에 활동하기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이날 A조는 종로1가에서부터 3가까지 활동을 진행하였고, B조는 인사동에서부터 삼청동, 가회동 일대에서 활동하였습니다. 전체 고객현장을 살펴보지는 못 했지만 고객 현장을 이해하고 시장 규모를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팀장 CS현장체험을 함께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다양함과 새로움으로 무장한 CS현장체험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사진 출처 : 한화63시티


정오훈 | 한화63시티 CSR팀

안녕하세요? CSR팀의 정오훈 사원입니다.
CS담당자로서 CS, VOC에서부터 사회공헌업무까지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하루하루가 새롭고, 업무를 배우는 매 순간은 저에게 즐거움으로 다가오는데요. 앞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에게도 즐거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지혜 2013.12.02 0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CS현장체험을 하고 계시는 팀장님들의 표정에 사뭇 진지함과 비장함이 느껴지네요^^ 추운날씨에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