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단풍이 우수수 떨어지는 늦가을로 접어들었습니다.
쌀쌀해지는 바람을 맞으며 옷을 감싸입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는데요. 이른 새벽, 추위에 이불을 돌돌 말아서 뒤척이고 있노라면 겨울이 성큼 눈 앞으로 다가오고 있음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이맘때 쯤이면 지나간 하절기를 정리하고 다가올 동절기를 대비하느라 많이 바쁘실텐데요. 그 중에서도 꼭 필요한 한 가지!! 공조기 냉수 COIL 관리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공조기 냉수 COIL이란?

공조기(A.H.U:Air Handling Unit)는 쾌적한 실내의 공조 조건을 제공하기 위한 장비로, 특히 여름철 실내 온도가 높아지는 시기에 냉수 COIL을 통한 열교환을 실시하여 적절한 실내 온도를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냉수 COIL은 동절기에는 사용하지 않는 장치로 COIL 내 관수가 잔류되어 있으면 동절기 냉수 COIL 은 동파의 위험성이 증가된답니다.
따라서 냉수 COIL 안정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듬해 냉방 준비에 문제가 발생이 되겠죠 !!

그럼 이 냉수 COIL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63빌딩의 공조기 동파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면서 설명드릴게요.

공조기 동파 예방 대책

공조기 냉수코일 동파예방 대책으로는 크게 5가지가 있어요.
1. 냉수 배관 퇴수
2. 냉수코일 드레인
3. 냉수코일 내 잔류수 제거 (에어 콤프레샤)
4. 냉수코일 내 부동액 투입
5. 동파방지용 Heater 가동

위의 5가지 대책에 대해 하나씩 알아볼까요?

첫째, 공조기 냉수배관 퇴수
공조기 냉수 Contorl 밸브 OPEN 후 펌프측 혹은 냉수 열교환기측 드레인 밸브를 개방하여 배관 내 냉수를 퇴수시킵니다.

둘째, 공조기 냉수코일 퇴수
공조기 냉수코일 드레인 밸브를 개방하여 코일 내 냉수 잔류수를 퇴수시킵니다.

냉수배관 및 냉수 코일 드레인 밸브를 개방하여 냉수 퇴수를 실시 한 후 2~3일간 방치를 하게 됩니다.

방치를 하는 이유는 냉수 배관내 잔류수가 냉수 COIL 측으로 유입이 이루어지기 때문인데요.
배관내 잔류수를 냉수 코일 측으로의 유입을 최소화시키며 유입수로인한 코일 동파를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냉수코일 퇴수 (상단,하단)

셋째, 냉수코일 내 잔류수 제거
냉수 퇴수 및 방치를 하여도 냉수 코일 내에는 소량의 냉수가 남아 있습니다. 코일 내에서 얼게 되면 물의 부피가 팽창하여 동파의 원인이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에어 콤프레샤를 이용하여 코일내 가압을 한 후 드레인 밸브를 개방하여 배관내 압력을 배출합니다. 압력이 배출하는 과정에서 코일내에 남아 있던 잔류수와 스케일 등이 함께 외부로 배출이 됩니다 (가압압력 : 4.0kg/ ㎠ ~ 5.0 kg/ ㎠)
에어 콤프레샤는 작으면서 용량이 큰 제품이면 효과적입니다.

냉수코일내 잔류수 제거용 에어 콤프레샤

냉수코일내 잔류수 제거
                            온도계 제거                                                       콤프레샤 연결

넷째, 냉수 코일 내 부동액 투입
에어 콤프레샤를 이용한 냉수코일 잔류수 제거 작업이 이루어진 후 코일내 부동액을 투입합니다. 부동액은 동결방지용 제품으로 물과 혼합하여 사용하고, 혼합 비율은 부동액 원액 과 물을 4 : 6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이러한 혼합 비율시 어는점의 온도는 -27 ℃ 로, 이 온도까지는 냉수 코일 동파 우려는 적게 됩니다. 코일내에 수중펌프를 이용하여 물과 혼합된 부동액을 넣습니다.

물과 혼합비율에 따라 어는점을 나타내는 표
자료출처 : SK루브리컨츠㈜

공조기 냉수코일 투입용 부동액(1드럼=200리터)

부동액 투입 (수중펌프)
                    부동액 투입용 수중펌프                                            코일내 부동액 투입

다섯째, 동파방지용 Heater 가동
냉수 코일내 잔류수 제거 및 부동액 투입작업이 이루어진 후 동파방지용 Heater는 공조기 외기(O.A)유입 구역에 설치 되어 있으며, 외기(O.A) 유입으로 인한 공조기 실내온도 저하시 작동하여 실내온도를 상승 시켜주며 온도저하에 의한 냉수코일 보호 역할을 합니다. 동파방지용 Heater 동작온도는 3℃ ~ 5℃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동파방지용 Heater

잘 보셨나요? 동절기가 다가온 만큼 공조기 냉수코일 동파예방을 위한 준비를 통해 장비 보호와 안정적인 시설물 유지 관리, 원할한 냉방준비가 필요하답니다. 이 글을 참고하시어 동절기 대비 철저히 하시길 바랄게요.:)

자료 출처 : 한화63시티, SK루브리컨츠㈜, Flickr<julajp

조장환 l 한화63시티 63운영팀
안녕하세요!!
63운영팀 기계설비 파트의 조장환입니다. 주로 63빌딩의 냉 난방 등 공조설비를 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로 여러분들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So Cool & So Hot~!!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구샤코 2014.10.27 17: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익한정보 잘봤습니다. 고맙습니다^^

  2. BlogIcon 구샤코 2014.10.27 17: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익한정보 잘봤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