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의 실내환경은 쾌적하신가요? 요즘에는 도시인의 생활양식과 직장인의 근무양식의 변화로 현대인의 경우 80%~90% 이상의 시간을 실내공간에서 생활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쾌적한 실내 환경에 대한 인식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실내공간에서 생활하는 거주자가 “빌딩 증후군” 및 “화학물질 과민증”들에 대한 질환을 호소하게 됨으로써 실내공기 오염에 대한 인식이 새로운 사회적 관심사로 부각되고있죠.  

1. 생활습관의 변화
   실내 활동 거주 시간의 증가
2. 생활 수준의 향상
   실내공기 질에 대한 국민적 관심 증가
3. 건물의 밀폐화
   에너지 효율증가를 위한 건물의 밀폐화/빌딩 증후군
4. 건강영향(HEALTH EFFECT)
   오염된 공기에 의한 각종 질환 유발


이런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현재 63빌딩에서는 단순히 냉·난방을 하는 기계들을 설치하는 것뿐 아니라. 100여 대의 공기조화기를 설치하여 실내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기조화란?
실내의 온도, 습도, 기류, 박테리아, 먼지, 유독가스 등의 조건을 실내에 있는 사람 또는 물품에 대하여 가장 좋은 조건을 유지하는 것


1. CAV, VAV 시스템

CAV(정풍량 시스템)
CAV방식은 풍량의 변화 없이 취출온도에 변화를 주어 부하에 대응하는 방식으로 초기투자비가 저렴하고, 제어 및 관리가 쉬운 장점이 있지만, 각 실별 제어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VAV(변풍량 시스템)
VAV방식은 취출온도에 변화 없이 필요 부하가 많은 쪽으로 풍량에 변화를 주어 부하에 대응하는 방식입니다. 개별제어가 용이하고, 운전비의 절약이 가능하지만, 초기투자비가 크고, 자동제어가 복잡하여 유지, 관리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2. 63빌딩에서의 VAV 시스템

63빌딩의 경우 복사열로 인해 동쪽이 서쪽보다 온도가 높고, 같은 방향이라 하더라도 근무인원이나, 기계 등으로 인한 온도차이가 있으므로 VAV시스템은 거주자에게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63빌딩에는 총 25개 층에 VAV 시스템이 설치 되어있으며, 지속적인 리모델링을 통하여 전 층에 VAV 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그림과 같이 층마다 급기VAV 24개, 배기VAV 4개 총 28개의 VAV가 설치 되어있습니다.


각 VAV 마다 VAV온도센서, 댐퍼 엑츄에이터, 카드 등이 거주자들의 쾌적한 환경을 위해 설치되어있습니다.

이렇듯 편리해 보이는 VAV 시스템에도 문제점은 존재하는데요.

VAV 문제점
1. 온도센서의 설치위치에 따라 실내온도와 온도차이가 날 수 있다.
2. 약간의 온도 차에 의해 풍량이 급격하게 변화할 수 있다.
3. 풍량 쏠림으로 인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4. 제어시스템 조작이 복잡하여 현장적용에 어려움이 많다.

이와 같은 장단점이 분명한 VAV 시스템 이지만, 풍량 쏠림이나 변화가 심한 것은 다단제어(케스케이드 제어)를 통해 해결할 수 있어요. 물론 당 빌딩도 다단제어를 통해 문제없이 운영하고 있답니다. 
조작이 복잡하지만, 전 층에 VAV 시스템을 설치하게 된다면 인버터 공조기와 프로그램 작업을 통해 에너지 절약과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시스템이 될 것입니다.

빌딩 입주자의 쾌적한 환경을 위한 시스템, VAV. 어떠신가요?


사진출처 : 한화63시티, Flickr(Anjum Sohrab Satti)

신병철 l 한화63시티 63운영팀
안녕하세요 ^^ 63운영팀 신병철입니다.
저는 63빌딩 종합관제실에서 자동제어분야와 출입통제 시스템 관리를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빌딩의 자동제어와 더불어 다양한 소식들로 여러분들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