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가 끝나고 서울 내 신규오피스빌딩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그 포스팅에 이어서 이번에는 2013년 2분기 신규공급 시장 분석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D

아참! 7월 초에 한화63시티에서 오피스마켓리포트 2분기 리포트(링크) 를 발간하였답니다!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리포트 안에 있는 따끈 따끈한 정보도 많이 공유해드릴테니
어떤 어떤 멋진 빌딩들이 이번에 준공되었는지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이번 2분기 서울에 새로 공급된 신축 오피스 빌딩은 총 8개동으로 연면적 기준 261,195㎡조사되었어요!

그럼 본격적으로 권역별로 한번 살펴볼까요?

1. CBD(도심권역)

요즘 한창 광화문을 중심으로 신규 오피스빌딩 건설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CBD입니다!

서울의 대표적인 세 권역인 도심, 강남, 여의도 중에서 가장 오래된 오피스 타운이지만 요새들어 신축된 빌딩이 많이 보이고 있구요 (1탄 참조~!!)
2014년까지 준공될 오피스들이 줄을 서고 있답니다!!

향후 도심의 모습이 기대되기도 하지만 요즘같이 부동산 경기가 어려울땐 임대시장도 안좋아 공실률이 걱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걱정을 뒤로하고!

이번 2분기에는 중구 순화동에 N타워 라는 오피스빌딩이 5월에 준공되었어요!
그럼 이 빌딩이 어떤 특징이 있나 보겠습니다~!

N타워는 순화타워, HSBC빌딩, 올리브타워 등 순화동 내 대형오피스 밀집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삼성에버랜드에서 PM 및 LM을 맡았다고 합니다!
우량 임차인을 모집하기 위해 한창 임대마케팅을 진행중이라고 하는데요!
CBD의 신축빌딩 N타워가 어떻게 채워질지 궁금해집니다^^

2. KBD(강남권역)

두번째 권역인 강남권역입니다.
이번 2분기에 강남권역에는 프라임 규모 빌딩에서부터 소규모 빌딩까지 총 4개가 준공 되어 사용승인을 받았습니다!.
공급된 빌딩의 총 연면적은 116,330㎡으로 세 권역 중 가장 많은 공급이 이루어진걸로 보이는데요!

총 연면적중에 85% 면적을 차지하는 멋진 프라임빌딩이 있습니다.
바로 4월에 사용승인을 받은 송파구 신천동에 있는 잠실향군타워 입니다 !
오늘은 이 빌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

잠실 향군타워는 A동, B동 총 2개동 으로 지어졌는데요.
아직 B동은 아직 공사가 진행중이며 내년 5월 준공 예정 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프라임빌딩이 시장에 공급되었지만, 강남권역의 공실률엔 예상보다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지난 16년동안 역삼동 일옥빌딩에 입주하고 있던 삼성 SDS가 향군타워 A동에 먼저 이전했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삼성 SDS는 일옥빌딩을 포함하여 테헤란로에만 6개 빌딩에 분산되어 있어
업무 효율과 소통에 걸림돌이 되어왔다고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총 2천여명이 먼저 준공된 향군타워 A동에 입주하였으며
내년 B동이 준공되면 약 5천여명의 나머지 인력이 순차적으로 입주할 예정 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신축빌딩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게 있을지 한번 생각해보셨나요?
제가 재밌는 사실 몇개 알려드릴게요 :)

잠실 향군타워는 강남구를 술렁이게 했다?

준공전부터 삼성 SDS의 이전이 알려지면서 강남권역이 모두 술렁였다는 사실!
대규모 임차인이였던 삼성 SDS도 강남구를 떠나고, 최근 마이크로오피스도 포스코타워를 떠나 도심의 더케이트윈타워 신축빌딩으로 이전 계약을 체결하면서 강남구는 우량 IT업체들을 그렇게 떠나보내야만 했답니다.

하지만! 교통이 편리하고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강남이기에 다시 좋은 임차인들이 강남을 찾을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 실제로 강남권역은 가장 공실률이 낮은 권역이기도 하답니다^^

★잠실향군타워 B동은 삼성타워라고 불린다던데?

2014년 5월에 완공될 잠실향군타워 B동은 삼성의 주요 계열사들의 합작품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삼성물산, 삼성생명, 삼성 SDS, 삼성 SRA운용 등 주요 계열사들이 시공부터 PF, 임차, 매매까지 전 과정을 모두 담당했기 때문이랍니다.

실제로 잠실향군타워 A동은 한화건설과 대림산업의 컨소시엄이, B동은 삼성물산과 태영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을 하였다고 합니다. 게다가 B동은 삼성 SDS가 전체를 장기 임차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준공전부터 이렇게 우량임차인이 선계약을 체결하였으니!
이 빌딩은 공실률 걱정은 잠시 붙들어매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삼성 SRA자산운용이 이 빌딩의 B동을 약 3,900억원에 인수할 예정이라 합니다.
안정적인 임차인을 확보한 덕분에 이미 상당수 기관투자가들이 투자를 희망하여 펀드 모집 예정액을 초과한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답니다.

정말 인기 만점이죠?


★A동에 SDS말고 타 임차인은 없나요?

물론 당연히 있지요~! 메리츠화재와 현대해상이 약 7,801㎡ 임차 하였답니다.
그 밖에 약 22,809㎡면적이 지금 임대영업 중에 있어요~!


그럼 여기서 잠실향군타워의 사례를 마치고 다른 권역으로 가볼까요?


3. YBD(여의도권역)

여의도에는 5월에 2개의 오피스빌딩이 준공되었습니다.
현대엠코에서 시공한 현대카드 영등포사옥이 약 4,085㎡, 양평동에 이즈비즈타워가 40,016㎡으로
총 연면적 44,101㎡이 공급
되어 가장 적은 공급량을 보였는데요.

★3분기 준공예정 빌딩
약 1달 반 뒤쯤인 9월 말에 168,681㎡ 규모의 전경련타워여의도역 근처에 준공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3분기에는 여의도권역의 신규공급 면적이 가장 크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이 빌딩의 준공이 시장에 미칠 영향이 참 궁금해지네요.^^

이 내용은 다음 포스팅인 3분기 준공예정 신축빌딩 편에서 다른권역과 함께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4. OTHERS(기타권역)

기타권역에는 마포구 상암동에 멀티콘텐츠센터가 준공 되었어요. 
연면적은 49,350㎡ 로 상암DMC에 위치하였고 중앙일보가 메인 임차인으로 입주 하였다고 하네요
!

자!
이렇게 총 4권역의 주요 신규공급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을 잘 읽으셨다면 아마 길을 걷다가 2분기 내 신축 빌딩을 발견하고 아~ 이거구나! 하시게 되실 것 같아요^^

이번 포스팅이 전 편보다 훨씬 풍부하고 재밌는 내용이였길 바라면서 다음편에는 3분기 준공예정인 신축빌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기대해주세요 :)


사진출처 : 한화63시티, Flickr(Jang Yun Sang)

 

이송미 l 한화63시티 자산관리 1팀
한화63시티 자산관리 1팀 이송미 사원입니다. 저는 Office  Market Report와 Monthly Report 작성 및 발행, 리서치 업무를 맡고 있어요. 여러분에게 언제나 생생하고 빠르고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전달해드릴게요 :D 재밌고 유익한 소식 기대해주세요!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