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재생에너지가 대한민국 전국에 이것 저것 설치되어 모든사람들이 자연의 산물을 혜택을 받길 바라는 조길현입니다 :D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대한민국 전력위기!! 블랙아웃을 극복하는 세가지 솔루션!‘이라는 타이틀로 여러분들에게 전력위기를 해결 할 수 있는 몇가지 방안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매년 여름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 즈음 우리는 뉴스 및 신문에서 위와 같은 기사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또한, 국가는 전력위기에 대해 명확한 대책을 마련하고 싶은데 어떻게 할 수 없다는 말로 우리들에게 절전만을 강요 할 뿐이죠. 무척 더운 여름에는 언제 블랙아웃이 될지 몰라 엘리베이터 또한 마음 놓고 탈 수 없는게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우리 모두 이 현실에 대해 불평만 늘어놓고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고 살아가면 안되겠죠!

 그래서 오늘 제가 개인적인 측면에서 이러한 현실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세 가지 솔루션을 가지고 왔습니다! 물론 모두가 이 솔루션에 대해 시행할 수 없지만 조건이 되시는 분이 계시다면 동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1. 나부터 전기를 아껴쓰자!

 어쩌면 가장 간단 명료하며 모든 사람이 동참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고 다들 생각하지만 일각에서는 아직도 자국민 의식은 선진국 반열에 못드는 것이 현실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자국민 의식속에 내포된 의미는 많은 내용이 있겠지만 그 중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해 소비하는 경향이 다소 인식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팽배하죠.

 '나부터 전기를 아껴쓴다면 우리나라의 대한민국 전력난은 어쩌면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극복'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부터 집에서 나올 때 쓰지 않는 대기전력들을 끈다면 우리나라는 전기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운용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2. 우리집에서 쓰는 전기는 직접 생산해서 사용해 보자!

 앞서 많은 포스팅에서 태양광에 대해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두 번째 솔루션은 바로 태양광을 이용 하여 주택에 설치하고 햇살로 전기를 생산하는 내용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검색하시면 태양광에 많은 내용을 접하실 수 있으시니 간단하게 정리해 볼께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주택지원사업을 통해 태양광을 설치를 하면 한달에 약 300kW정도를 생산할 수 있는데 이는 보통 가정집에서 5만원 정도 나오는 전기세를 거의 나오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들 아시다 시피 가정용 전기세는 누진제가 시행되기 때문에 전기를 약 20만원정도 쓰는 사람은 한달에 15만원정도 절약을 할 수 있구요.
 이렇게 본인 주택에 태양광을 설치한다면 전기세도 아껴서 좋고, 국가에 전력 공급난 해소에 보탬이 되니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죠. 현재 대한민국에 정부지원을 통해 보급된 실적이 약 14만가구 정도 된다고 통계자료에 소개되었는데 단순히 이것만 계산해도 42,000,000kW를 매달 자가 생산을 하고 있다니!! 머지 않아 모든 가정이 태양광을 설치한다면 전기세도 많이 내려가게 될 것이고 우리는 조금 더 윤택한 삶을 살아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택이 아니어서 동참을 할 수가 없으신 분들도 계시다구요?
 확실하게 정해진 부분은 아니지만 2013년도 하반기부터 서울시는 아파트 베란다에 태양광을 설치하는 사업을 시범 도입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태양광 기업들이 이 기술에 대해 연구중이며 국가는 가정이 직접 전기를 발생하는 가구에 대해 지원 정책을 준비하고 있구요,
 전력난 비상! 우리가 조금만 더 관심있게 지켜보고 힘을 합친다면 어쩌면 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3. 연금 준비? 전기 판매사업을 해보자! 
 태양광이 자가 발전해서 직접 쓸 수도 있지만, 이 발전한 전기를 판매도 할 수 있답니다.
 주택위에 설치하여 발전하는 용량만큼도 판매할 수 있고 공장, 임야, 나대지 등 어디든지 태양광을 설치한 다면 판매할 수 있답니다.
 이 정책이 바로 RPS라는 사업인데요, 처음 소개드리는 내용인 만큼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RPS 제도란?
 에너지사업자에게 공급량의 일정비율을 신재생 에너지로 하도록 의무화하는 것으로, ‘자발적 신재생 에너지 공급협약(RPA)’보다 한 단계 위의 제도이다. 화석에너지 고갈과 기후 변화협약 대응에 따른 온실 가스 감축이 대두되면서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가 거론되기 시작했다. 이에 정부는 2012년부터 신재생 에너지 의무할당제(RPS)를 도입하기로 했다.

* RPS 의무사업자
 50만킬로와트 이상의 발전설비를 보유한 대형 발전회사로 2010년 9월 현재 14개 발전사(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K-Power, GS EPS, GS파워, 포스코파워, 율촌, 대산,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수자원공사)

* RPS 사업
 RPS 제도 하에 의무사업자에게 전기를 판매하는 사업형태

 RPS 사업을 하는 개인들은 용량별로 투자금액이 다르며 그에 따라 회수기간이 상이하긴 하지만 태양광 설치후 전기를 팔아 보통 약 7~10년 정도면 투자한 금액을 회수 한다고 봅니다. 그 이후로 전기 판매하는 금액은 순수 이익이 되는 거죠. 또한 햇살을 받아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주요 자재인 모듈과 인버터가 고장이 많지 않으며 손쉽게 고칠 수 있고 가장 중요한 모듈의 경우에는 수명이 25년 이상이다 보니 유지비가 거의 들지 않는 반면에 수익을 낼 수 있답니다.
현재 이 사업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시행 중에 있어 공급 과잉으로 침체기에 접어들었다고 하기도 하는데요. 대한민국이 전력난을 겪고 있는 현실 상 정부에선 이 RPS제도를 더욱 추진하려고 노력 할 것입니다.
 따라서 여유 자본이 가능하신 분이라면 장기적인 안목으로 시행해 본다면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기를 판매한다는 것이 직접 생산한 것을 판매한다는 말이며 직접 생산한 전기는 다른 사람에게 공급이 되기 때문에 전력위기 해결에 일조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우리나라는 지금 전기가 매우 부족 합니다ㅠ
 세가지 솔루션 중 그래도 첫 번째 전기를 아껴쓰는 것이 당연히 가장 중요하겠죠?
 또한 여유가 되거나 태양광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한번 두 세 번째 방안도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간단하게 소개드렸지만, 블로그 내 태양광을 검색하시면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으니 한번 다른 글도 읽어주시면 감사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RPS사업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D


*사진출처 : Flickr<Fabio Lopez, CMHC-SCHL, City of Kitchener>


조길현 l 한화63시티 솔라사업TFT팀 사원
안녕하세요 :D 태양광을 통해 모든 세상이 밝혀지길 바라는 조길현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에서 태양광 관련 사업 및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중 가장 Hot한!!!! 태양광 소식을 자주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해 드릴수 있도록 할게요!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박하철 2013.08.14 16: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너지 절약실천은 우리가 먼저한다//
    우선 최대부하 시간때 엘리베이터 4대->3대>로 한대 정지
    공조기 및 FUU정지 창가쪽 전등 off
    이렇게 간단하게 아끼기만 해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물론 알고 계시겠지만요 ㅎㅎ

  2. 김건호 2013.08.15 23: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국민들이 온 힘을 합쳐 블랙 아웃의 전력 위기를 슬기롭게 해결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 나도 안 쓰는 플러그는 눈에 보이는 즉시 뽑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