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의 ' 가을시작 냉방끝 냉동기 정비시기는 언제가 좋을까? ' 에서 터보냉동기(Turbo Refrigerating Machine)의 오버홀(Overhaul)을 해야 할 적당한 시기를 알고, 그시기가 다가왔다면 오버홀을 시행하게 된다는 말씀을 드렸었어요.

전 편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오버홀의 시기는 초기고장기, 안정기, 마모고장기 중 경년변화(Aging , 經年變化)에 의한 마모고장기에 접어들기 전에 시행하는 것과 메이커사의 교환기준으로 판단 시행한다. 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클릭→' 가을시작 냉방끝 냉동기 정비시기는 언제가 좋을까? ')

압축기 오버홀(Compressor Overhaul)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압축기 오버홀의 진행과정을 잘 알아두고 빠짐없이 정비해야 다가오는 냉방시즌을 무리 없이 보낼 것 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압축기 오버홀 진행과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압축기의 구성품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봐야겠죠? 

63 빌딩의 터보냉동기의 경우 트레인 회사의 장비임으로 부득이하게 트레인 터보냉동기의 사진으로 설명 드리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터보냉동기 압축기 (Turbo Refrigerating Machine Compressor) -


          1단 vane (가이드베인, guide vane)                                            1단 impeller


                            2단 vane                                                            2단 impeller


               
아마추어라 불리는 회전자(rotor)와                       전, 후단 볼 베어링(ball bearing) 
                   저널베어링(journal bearing)


구성품은 위와 같이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을 분해정비하고 회전자(rotor, 아마추어), 각종 패킹류 등을 교체하고 정비하는 것압축기 오버홀(Compressor Overhaul)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진행과정을 조립순서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모품 검수 (패킹류)
 
                          교체품목 검수
        (저널베어링, 퍼지밸브류, 엔드 볼베어링)
 
                   경년변화가 이루어져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킨 회전자
(rotor, 아마추어)
 
            교체할 신품 회전자(rotor, 아마추어)

Tip!
제조사인 트레인의 경우 소요동력의 감소를 위하여 회전자의 재질을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국산메이커 냉동기의 경우 구리 재질의 아마추어를 사용하여 무게의 차이로 인해 전기사용량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조립을 시작합니다~ ^^*

 
       아마추어 삽입 전 권선의 모습(모터 측 내부)                              아마추어 삽입 전면부
 
 후면부앤드베어링,라빈린스 및 볼베어링(앤드베어링)부착                    아마추어 삽입 후면부
 
              후면부 앤드베어링 커버 부착                                    후면부 앤드베어링 후렌지 부착
 
 
     전면 저널베어링 하우징 및 저널베어링 부착                        전면 저널베어링 라빈린스 부착
                  후 샤프트 동심도 측정  
 
 
               앤드커버(오일커버) 부착                                                   2단 임펠라 부착

* 여기서 잠깐^^!
여기까지는 그냥 부착하면 됐지만 이제부터는 조립과정이 까다롭습니다^^*
그 이유는 밸런스 때문이죠. 밸런스를 맞춰가면서 조립을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기부터의 공정은 다년간의 숙련공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만약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임펠라에 의해 압축기 파손사고로 이어 질 수 있으니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의하세요 ^^*
그러므로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맞을 때까지 똑같은 공정을 반복해서 밸런스를 꼭 잡아가며 진행해주세요^^*

 
                     전면부 라빈린스 부착                                                       2단 베인 부착

라빈린스
베인과 임펠라의 칸막이 역할을 하는 곳으로써 베인과 임펠라 사이의 냉매가스의 경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서라운드 , 샤프트 라빈린스 및 스페이스 부착                                      1단 임펠라 부착
 
                    1단임펠라 라빈린스 부착                                                  베인하우징 부착
 
                    1단 베인 부착 (가이드베인)                                                 샥숀엘보 부착
 
                        이코노마이져 부착                                                퍼지라인 정비(밸브교체)
 
                                                 오일펌프 정비(오일교체 및 필터교체)

여기까지 압축기 정비 및 조립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누설테스트를 해야겠지요^^*
 
                    누설테스트용 질소주입                                                        진공작업

누설테스트를 위해 질소를 주입하고 일정압력으로 24시간 방치했을 때 압력이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질소를 퍼지 후 진공작업에 들어갑니다.

진공작업 후 24시간 방치 후에도 진공도 유지 시 냉매를 주입하고 시운전을 하면 압축기 오버홀 공사는 끝이 납니다.
여기까지 압축기 오버홀 진행과정을 알아봤습니다. 추후 오버홀 공사를 진행 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사진출처 :
한화63시티


강대진 l 한화63시티 63운영팀
안녕하세요!
63운영팀에서 기계설비분야 업무를 담당하고있는 강대진 사원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냉·난방 설비의 효율적 운영, 관리방법과 에너지 절약에 대해서 현장에서의 기계 관련 지식 및 정보를 함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기능장 자격 보유자로서 관련 정보도 공유했으면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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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조옥현 2013.06.27 23: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야간에 터보냉동기를 이용해 빙축하고 충냉된 냉열을 이용하여 주간에 냉방을 하고 있는
    63빌딩의 경우 터보냉동기는 여름철 중요 설비 중 하나죠..

    이처럼 꼼꼼히 관리되고 있는 설비들을 보니 올 여름도 문제 없을 듯 합니다.

  2. 신기종 2013.06.28 0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Overhaul 의 사전적 의미는 분해검사/수리를 하다 이네요.
    항상 오버홀 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이렇게 눈으로 보니 새롭네요.
    주기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 궁금합니다.

    • 강대진 2013.07.12 2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통 통계적 부품의 사용한계에 따라 5 ~ 6년이며, 이러한 통계를 기초로 하여 제조 메이커에서는 냉방 전용은 5년마다 실시하고, 연간 24시간 운영을 하는 사업장 및 중요한 용도와 신뢰성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장비의 운영 상태에 즉 가혹도에 따라 10,000시간 약 1년 주기로 오버홀을 시행합니다. 참고로 저희 빌딩은 약 3년 주기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고범수 2013.07.01 17: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현장에서 오버홀처럼 힘들 일들을 완벽히 처리하는 그대들이 있어서
    63빌딩이 유지되는것 같습니다.

  4. 정태웅 2013.08.29 13: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교에서 63시티에 대해 공부하고 있는데, 많은 자료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5. BlogIcon 이상권 2014.06.25 15: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버홀는 어느 업체에서 진행하셨는지요

  6. 2015.01.18 12: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7. 2015.01.18 12: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8. 고태호 2015.10.02 16: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내용 고맙습니다.

  9. BlogIcon 박태용 2016.09.05 2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동기의 회전자 형태는 동바 혹은 알류미늄 캐스팅으로 제작하기도 합니다
    이는 물론 기동TORQUE에도 관련이 있지만
    대부분은 제조기술과 제조비용 절감 때문입니다
    소형 전동기와 대량생산의 경우는 알류미늄 캐스팅 TYPE으로 제작을 합니다.
    이는 동바 TYPE보다는 제조공수 절감으로 제조비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대형화 되어가면 알류미늄 캐스팅 TYPE으로 제작이 곤란합니다.
    잦은 기동정지를 하는 경우 알류미늄 캐스팅 TYPE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원심력에 의해 ROTOR SLOT내에서 절단되는 경우와 솟아오르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