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소방

화재발생시 생명을 지켜주는 위기탈출 행동요령

사람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위기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교통사고는 자기 자신이 조심하면 줄어들 수는 있지만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아무리 건강 관리를 잘해도 뜻하지 않는 질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화재는 초기에 자신이 얼마나 침착하게 행동하는냐에 따라서 자신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수 있다고 생각합니니다.

화재발생 시에는 초기 3~5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시간에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초동조치를 하느냐, 그리고 자신이 초기 발견자가 아니면 얼마나 신속하게 화재현장에서 안전하게 탈출하는냐가 중요합니다. 한번쯤 숙지하셔서 화재 시 위기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을 때 슬기롭기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 초기소화의 중요성
화재 발생시 가장 중요한 사람은 화재 초기 발견자입니다.
최초 화재를 발견- 주위 사람 통보- 신고 및 초기 소화

화재를 제일 처음 발견하게 되면 주위 사람에게 화재 사실을 큰소리로 알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화재사실을 알려 주위 사람을 피난하게 하며, 또한 주위로 부터 도움을 받아 초기 소화에 임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이 소화기의 사용방법을 숙지하여 효과적으로 초기 소화를 하는 것입니다. 초기 화재시 소화기 1대는 10대의 소방차 보다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최초 발견자가 소화기로 화재를 진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소화방법입니다. 그것이 안되면 건물 내의 자체 진압팀 및 소방관이 3~5분 이내 현장에 도착하니 그때까지 화재가 확산되지 않도록 협조를 해주셔야 합니다.

소화기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 합니다. 하지만 한번 사용해 보지않으면 당황해서 잘 할 수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려워 하는 것이 안전핀늘 제거 하는 것입니다. 위아래 손잡이를 움켜쥐면 안전핀은 절대 뽑히지 않습니다. 소화기를 편한히 제자리에 놓고 위쪽 래버만 잡은 상태에서 안전핀을 뽑으면 초등학생 정도의 힘이면 가능합니다.

■ 화재확산 화재가 확산되어 화재의 크기가 사람의 키높이 이상으로 소화기로 화재진압이 불가능한 시기이며 옥내소화전에 의한 본격소화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옥내소화전의 사용은 2~3인 1조로 한사람은 관창을 화재실 근처까지 호스가 꼬이지 않게 이동시키고 밸브개방을 외치면 보조자는 밸브개방 후 진압을 보조합니다. 옥내소화전은 건물의 관계자가 소방관이 출동하기 이전까지 사용하는 소화설비로 물의 냉각 효과에 의해 소화효과는 우수하나 수손피해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어 사용시 관계인의 판단에 의해 사용이 시작됩니다. 그러나 최초 발견당시 화재가 확산되어 있는 상태라면 발견자가 즉시 사용하여야 합니다.

옥내소화전 사용방법



주의사항은 옥내소화전은 압력이 1.7~7kg/㎠의 압력이 발생하므로 진압자가 관창을 놓치면 관창이 심하게 요동을 친다는 점입니다. 부상의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초보자가 불을 끄겠다고 무리를 하는 것 보다는 화재 확산이 되지 않도록 주위를 옥내소화전으로 냉각만 시켜 주어도 소방관이 화재를 진압하는데 엄청난 효과가 있습니다.

■ 피난 화재가 발생해서 소방시설 연동이 되면, 경보 및 방화셔터 방화문 그리고 피난계단의 가압 등과 연기 및 화염으로 피난자의 패닉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패닉상태에 빠지면 문고리도 돌릴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인사사고는 문 앞에서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안전을 생각하는 건물은 계단실 등의 피난통로에 패닉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패닉바란? : 사람에게 밀려도 자연스럽게 문이 열릴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피난행동요령
1)평상시 근무하는 위치에서 대피시설 장소와 피난경로를 확인한다.
 상시 근무하는 장소뿐만 아니라 업무상의 용도나 백화점등에 다닐 때는 반드시 계단 등의 피난 동선을 확인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2)수건 등을 물에 적셔 입과 코를 가린 후 낮은 자세로 신속히 대피한다.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대피하는 것이 연기를 필터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연기는 한 번의 호흡으로도 질식 할 수 있기때문에 반드시 수건 등으로 가리고 낮은 자세로 대피하는 것이 보다 안전한 대피 방법입니다.
3)엘리베이터는 연기의 통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계단으로 안전하게 대피한다.
엘리베이터는 화재층에 정지할 수도 있고 문이 닫히지 않으면 운행을 하지 않으며 연기등의 통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반드시 계단으로 안전하게 대피해야 합니다.
4)귀중품이나 서류를 챙기러 지체하거나 화재를 거슬러 가는 일이 없도록 한다.
화재는 3~5분 이면 사람이 생존할 수 없는 정도의 상태로 되기 때문에 귀중품을 챙기러 되돌아 갈 경우는 다른 사람의 피난에 장해가 될 수 있으며, 자신도 매우 위 험한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한 번 대피한 장소는 다시는 되돌아 가서는 안됩니다.
5)시야가 확보되지 않을 때는 낮은 자세로 벽을 더듬어 유도등을 확인한다.
연기는 위에서 차서 내려오기 때문에 반드시 낮은 자세로 피난을 해야 유독가스의 흡입을 최소화 하고 시야를 확보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유도등을 따라가면 반드시 옥외의 안전한 장소로 피난이 가능합니다, 화재시 유도등은 생명등입니다.
6)위급한 상황이라도 당황하지 말고 반드시 구조된다는 신념을 가진다.
자기 자신이 포기를 하면 아무도 도와줄 수 없습니다. 그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행동 요령이 필요하며 그 것은 평상시의 교육과 훈련입니다.

TIP : 가정에서 어린이만 있는 상태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가장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우선 "불이난 곳에서 대피한다" 입니다. 119에 신고하는 것은 대피를 한 후에 신고를 하도록 교육을 해야 합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3~5분이내 화재가 급격하게 확대됩니다. 그러므로 어린이 혼자서 전화로 신고하다가 보면 당황해서 대피를 못합니다. 어린이 스스로 조그만 불을 끌수 있는 연령이라면 초기 소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교육하고, 그렇지 못 하면 그 장소에서 우선 대피하도록 교육을 해야 합니다.


■ 교육 및 훈련의 중요성
소방에 관한 교육은 주기적으로 받아야서 몸에 익혀야만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위에 소방에 대한 교육이 시행될 경우 적극 동참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63빌딩 층별 입주사 교육

63빌딩 대한생명 층별 안전관리자 소방교육

63빌딩 대한생명 안전관리자 소방안전 교육 소화기 실습

교육은 주로 초기화재 대응 요령 및 소화기 사용방법 효율적인 대피요령 등으로 일반적으로 진행이 되며 한 두번 주의해서 들어두시면 위기 상황 발생시에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줄 중요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당병배 | 한화63시티 63운영팀 과장
안녕하세요. 63운영팀 당병배 과장입니다. 저는 건축물의 소방시설을 점검하며 안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한라에서 설악까지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는 한화63시티의 안전지킴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