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5월이지만 점점 날씨가 더워지는 것이 곧 여름이 다가왔음을 알리는 듯 합니다. 더위가 다가올수록 걱정되는게 하나 있죠.

바로 태풍!! 2012년도에도 태풍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생하셨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 주제는
태풍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빌딩내 중요설비인 '승강기의 안전한 운행방법에 대한 대책수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 8월 28일 태풍 볼라벤의 영향으로 63빌딩의 고층부 승강기(1F-60F)가 건물의 흔들림 및 바람 유입으로인해 엘리베이터의 Main Compen Rope가 흔들리고 파동이 발생했었어요. 이로 인한 Rope의 부딪침, 마찰, 꼬임 등이 발생했고 결국 엘리베이터의 안전 스위치가 작동하며 정지하는 일이 발생 되었습니다. 이처럼 태풍 및 강풍으로 인한 건물내 승강기 안전 운행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어 대책수립검토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풍향의 기본 설명과 강풍이 건물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가지 대책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풍향 및 기후변화

풍향이란? 
   ▷ 풍향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말하며, 풍향계와 같은 기구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풍향계의 모양에 따라 풍향을 측정하는 방법이 제 각각인데요. 전기와 컴퓨터가 발명되기 이
      전에는 바람
의 방향에 따라 움직이는 풍향계를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풍향을 측정하였으나,
      오늘날 컴퓨터가 발달
함에 따라 자동으로 풍향을 관측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풍속의 단위 
   ▷ 풍속의 단위는 m/s를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km/h, mile/h, knot 등의 단위도 사용합니다.


강풍으로 인한 건물의 흔들림 정도

우리나라 기후 변화 
   ▷ 최근 화석연료 사용, 환경파괴 및 바다의 수온 증가로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이에 따라 가뭄과 홍수 빈도 횟수가 증가하고 강력해진 태풍이 강타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태풍발생 빈도(최근10년)

초고층빌딩과 강풍관제 운전

강풍관제 운전 
   ▷ 강풍관제 운전의 목적은 강풍 시 건물 진동에 의한 ELEVATOR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과 승객을
보호 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운전방법입니다.


초고층빌딩 현황
 
   ▷ 초고층빌딩 ELEVATOR의 강풍 관제운전 시스템 설치현황

▷ 무역센터
◆ 주 소
   - 서울특별시 삼성동
◆ 층수 및 높이
   - 54층 228M
◆ 승강기 대수
   - 24대
◆ 최고속도
   - 360m/min
◆ 강풍관제 운전여부
   - 관제운전 가능(일부 승강기 정지)
   - 1차 2차 관제운전 있음
   - 현재는 1차만 사용(180m/min)
◆ 태풍(산바) 피해 여부 
                                                     - 없음


▷ 아이파크

◆ 주 소
   -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1408
◆ 층수 및 높이
   - 72층 295M
◆ 승강기 대수
   - 8대
◆ 최고속도
   - 280m/min
◆ 강풍관제 운전여부
   - 1차 관제 기능 있음(사용안함)
   - 현재 수동으로 속도제어
◆ 태풍(산바)피해 여부
   - 없음 



63빌딩 피해사례 및 대책수립

피해사례 
   ▷ 2010년 9월 : 고층부 #23호기 강풍으로 인한 CAR GOV ROPE 꼬임 발생.
   ▷ 2011년 8월 : 전망용 #28호기 강풍으로 인한 COMPEN ROPE SHEAVE HOME 이탈발생
   ▷ 2012년 8월 : 고층부 #24호기 COMPEN ROPE

대책1) 강풍관제 운전 속도 세분화
 
   ▷ 엘리베이터의 강풍관제 운전을 세분화하여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엘리베이터를 최대한 운행
       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 속도 조정 표 

대책2) 바람유입 차단(자동문 설치) 
   ▷ 하절기 및 동절기에 지하3층 주차장이 OPEN될 때마다 바람이 유입되어 엘리베이터 운행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므로 자동문을 설치하여 최대한 바람의 유입을 막았습니다.

   ▷ 주차장에서 본관으로 들어오는 입구에 2개의 자동문을 설치하여 바람의 유입을 최소화하는
       등 하절기
(태풍) 및 동절기(연돌현상)에 엘리베이터 운행을 원활하게 했습니다.


대책3) 승강로 CCTV 카메라 설치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 적외선 카메라를 설치하여 태풍 및 강풍시에 Main Rope 흔들림을 종
       합관제실 
모니터에서 실시간 감시하여 강풍관제 운전모드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책4) Compen Rope Cutting 작업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 Compen Rope(18파이6본)의 Cutting작업 및 각 본의 Tension을 조정
       하여 Pit 내
Sheave와 바닥 유격거리 유지하고 강풍 시에 Rope 흔들림을 최소화 하도록 했
       습니다.


대책5) Compen Sheave내 이탈 방지 가이드 교체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 Compen Sheave 이탈 방지 가이드를 신규 개발 보안하여 Rope가 흔
       들려도 이탈을
방지하도록 했습니다.


대책6) 승강로 바람 유입 차단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에 설치되어 있는 연돌현상 방지 개구부에 태풍 및 강풍 시 바람이 많
       이 들어오게
되므로 전동셔터를 설치하여 하절기는 Close, 동절기는 Open하는 등 엘리베이
       터 운행 시 Rope의 흔들림
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와 같이 태풍 및 강풍으로 인한 건물 내 승강기 안전 운행에 대해 6가지로 세분화하여 대책를 검토 후 적용해 보았습니다. 물론 효과는 상당했죠.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도 6가지 세부사항에 해당되는 건물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을 검토 해서 태풍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앞으로 다가올 태풍과 강풍에도 항상 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기상청, 한화63시티

 

조현수 l 한화63시티 PM운영1본부 63운영팀
안녕하세요. 63운영팀 조현수 매니저입니다.
빌딩에 관련된 전기,전자,통신 설비의 운영관리가 제 업무입니다. 블로그에서는 빌딩에 꼭 필요한 시설물 운영 및 사고시 대처 요령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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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박하철 2013.06.24 1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층 빌딩일수록 안전관리에 힘써야 하지요
    작은것 하나라도 소홀이 해서는 안됩니다

  2. 유성태 2013.06.25 10: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가 발생 되었을때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한화63시티 63운영팀 직원분들이 있으므로 63빌딩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곳임을 내용을 통해 조금 알게 되었습니다. 최고층 빌딩에서 강풍발생시에 승강기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글을 통해 알수 있어서 아주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3. 김형환 2013.06.26 1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곧 태풍의 계절이 다가오네요...
    철저한 점검과 운영으로 항상 안전한 승강기 운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