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5월이지만 점점 날씨가 더워지는 것이 곧 여름이 다가왔음을 알리는 듯 합니다. 더위가 다가올수록 걱정되는게 하나 있죠.
바로 태풍!! 2012년도에도 태풍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생하셨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 주제는 태풍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빌딩내 중요설비인 '승강기의 안전한 운행방법에 대한 대책수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 8월 28일 태풍 볼라벤의 영향으로 63빌딩의 고층부 승강기(1F-60F)가 건물의 흔들림 및 바람 유입으로인해 엘리베이터의 Main Compen Rope가 흔들리고 파동이 발생했었어요. 이로 인한 Rope의 부딪침, 마찰, 꼬임 등이 발생했고 결국 엘리베이터의 안전 스위치가 작동하며 정지하는 일이 발생 되었습니다. 이처럼 태풍 및 강풍으로 인한 건물내 승강기 안전 운행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어 대책수립을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풍향의 기본 설명과 강풍이 건물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가지 대책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 풍향이란?
▷ 풍향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말하며, 풍향계와 같은 기구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풍향계의 모양에 따라 풍향을 측정하는 방법이 제 각각인데요. 전기와 컴퓨터가 발명되기 이
전에는 바람의 방향에 따라 움직이는 풍향계를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풍향을 측정하였으나,
오늘날 컴퓨터가 발달함에 따라 자동으로 풍향을 관측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 풍속의 단위
▷ 풍속의 단위는 m/s를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km/h, mile/h, knot 등의 단위도 사용합니다.
■ 강풍으로 인한 건물의 흔들림 정도
■ 우리나라 기후 변화
▷ 최근 화석연료 사용, 환경파괴 및 바다의 수온 증가로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이에 따라 가뭄과 홍수 빈도 횟수가 증가하고 강력해진 태풍이 강타하고 있어요.
■ 우리나라 태풍발생 빈도(최근10년)
▷ 강풍관제 운전의 목적은 강풍 시 건물 진동에 의한 ELEVATOR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과 승객을 보호 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운전방법입니다.
■ 초고층빌딩 현황
▷ 초고층빌딩 ELEVATOR의 강풍 관제운전 시스템 설치현황
▷ 무역센터
- 서울특별시 삼성동
◆ 층수 및 높이
- 54층 228M
◆ 승강기 대수
- 24대
◆ 최고속도
- 360m/min
◆ 강풍관제 운전여부
- 관제운전 가능(일부 승강기 정지)
- 1차 2차 관제운전 있음
- 현재는 1차만 사용(180m/min)
◆ 태풍(산바) 피해 여부
- 없음
▷ 아이파크
-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1408
◆ 층수 및 높이
- 72층 295M
◆ 승강기 대수
- 8대
◆ 최고속도
- 280m/min
◆ 강풍관제 운전여부
- 1차 관제 기능 있음(사용안함)
- 현재 수동으로 속도제어
◆ 태풍(산바)피해 여부
- 없음
▷ 2010년 9월 : 고층부 #23호기 강풍으로 인한 CAR GOV ROPE 꼬임 발생.
▷ 2011년 8월 : 전망용 #28호기 강풍으로 인한 COMPEN ROPE SHEAVE HOME 이탈발생
▷ 2012년 8월 : 고층부 #24호기 COMPEN ROPE
■ 대책1) 강풍관제 운전 속도 세분화
▷ 엘리베이터의 강풍관제 운전을 세분화하여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엘리베이터를 최대한 운행
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 속도 조정 표
■ 대책2) 바람유입 차단(자동문 설치)
▷ 하절기 및 동절기에 지하3층 주차장이 OPEN될 때마다 바람이 유입되어 엘리베이터 운행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므로 자동문을 설치하여 최대한 바람의 유입을 막았습니다.
▷ 주차장에서 본관으로 들어오는 입구에 2개의 자동문을 설치하여 바람의 유입을 최소화하는
등 하절기(태풍) 및 동절기(연돌현상)에 엘리베이터 운행을 원활하게 했습니다.
■ 대책3) 승강로 CCTV 카메라 설치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 적외선 카메라를 설치하여 태풍 및 강풍시에 Main Rope 흔들림을 종
합관제실 모니터에서 실시간 감시하여 강풍관제 운전모드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대책4) Compen Rope Cutting 작업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 Compen Rope(18파이6본)의 Cutting작업 및 각 본의 Tension을 조정
하여 Pit 내 Sheave와 바닥 유격거리 유지하고 강풍 시에 Rope 흔들림을 최소화 하도록 했
습니다.
■ 대책5) Compen Sheave내 이탈 방지 가이드 교체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 Compen Sheave 이탈 방지 가이드를 신규 개발 보안하여 Rope가 흔
들려도 이탈을 방지하도록 했습니다.
■ 대책6) 승강로 바람 유입 차단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에 설치되어 있는 연돌현상 방지 개구부에 태풍 및 강풍 시 바람이 많
이 들어오게 되므로 전동셔터를 설치하여 하절기는 Close, 동절기는 Open하는 등 엘리베이
터 운행 시 Rope의 흔들림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와 같이 태풍 및 강풍으로 인한 건물 내 승강기 안전 운행에 대해 6가지로 세분화하여 대책를 검토 후 적용해 보았습니다. 물론 효과는 상당했죠.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도 6가지 세부사항에 해당되는 건물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을 검토 해서 태풍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앞으로 다가올 태풍과 강풍에도 항상 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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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63운영팀 조현수 매니저입니다.
빌딩에 관련된 전기,전자,통신 설비의 운영관리가 제 업무입니다. 블로그에서는 빌딩에 꼭 필요한 시설물 운영 및 사고시 대처 요령을 알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