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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관리/설비 운영

태풍 대비 승강기 안전운행 방법!

아직 5월이지만 점점 날씨가 더워지는 것이 곧 여름이 다가왔음을 알리는 듯 합니다. 더위가 다가올수록 걱정되는게 하나 있죠.

바로 태풍!! 2012년도에도 태풍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생하셨을 텐데요.


이번 포스팅 주제는
태풍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는 빌딩내 중요설비인 '승강기의 안전한 운행방법에 대한 대책수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 8월 28일 태풍 볼라벤의 영향으로 63빌딩의 고층부 승강기(1F-60F)가 건물의 흔들림 및 바람 유입으로인해 엘리베이터의 Main Compen Rope가 흔들리고 파동이 발생했었어요. 이로 인한 Rope의 부딪침, 마찰, 꼬임 등이 발생했고 결국 엘리베이터의 안전 스위치가 작동하며 정지하는 일이 발생 되었습니다. 이처럼 태풍 및 강풍으로 인한 건물내 승강기 안전 운행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어 대책수립검토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에서는 풍향의 기본 설명과 강풍이 건물에 미치는 영향 등 여러가지 대책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풍향 및 기후변화

풍향이란? 
   ▷ 풍향은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을 말하며, 풍향계와 같은 기구를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풍향계의 모양에 따라 풍향을 측정하는 방법이 제 각각인데요. 전기와 컴퓨터가 발명되기 이
      전에는 바람
의 방향에 따라 움직이는 풍향계를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 풍향을 측정하였으나,
      오늘날 컴퓨터가 발달
함에 따라 자동으로 풍향을 관측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풍속의 단위 
   ▷ 풍속의 단위는 m/s를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나, km/h, mile/h, knot 등의 단위도 사용합니다.


강풍으로 인한 건물의 흔들림 정도

우리나라 기후 변화 
   ▷ 최근 화석연료 사용, 환경파괴 및 바다의 수온 증가로 지구 온난화가 가속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는 이에 따라 가뭄과 홍수 빈도 횟수가 증가하고 강력해진 태풍이 강타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태풍발생 빈도(최근10년)

초고층빌딩과 강풍관제 운전

강풍관제 운전 
   ▷ 강풍관제 운전의 목적은 강풍 시 건물 진동에 의한 ELEVATOR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과 승객을
보호 할 목적으로 시행하는 운전방법입니다.


초고층빌딩 현황
 
   ▷ 초고층빌딩 ELEVATOR의 강풍 관제운전 시스템 설치현황

▷ 무역센터
◆ 주 소
   - 서울특별시 삼성동
◆ 층수 및 높이
   - 54층 228M
◆ 승강기 대수
   - 24대
◆ 최고속도
   - 360m/min
◆ 강풍관제 운전여부
   - 관제운전 가능(일부 승강기 정지)
   - 1차 2차 관제운전 있음
   - 현재는 1차만 사용(180m/min)
◆ 태풍(산바) 피해 여부 
                                                     - 없음


▷ 아이파크

◆ 주 소
   - 부산시 해운대구 우동 1408
◆ 층수 및 높이
   - 72층 295M
◆ 승강기 대수
   - 8대
◆ 최고속도
   - 280m/min
◆ 강풍관제 운전여부
   - 1차 관제 기능 있음(사용안함)
   - 현재 수동으로 속도제어
◆ 태풍(산바)피해 여부
   - 없음 



63빌딩 피해사례 및 대책수립

피해사례 
   ▷ 2010년 9월 : 고층부 #23호기 강풍으로 인한 CAR GOV ROPE 꼬임 발생.
   ▷ 2011년 8월 : 전망용 #28호기 강풍으로 인한 COMPEN ROPE SHEAVE HOME 이탈발생
   ▷ 2012년 8월 : 고층부 #24호기 COMPEN ROPE

대책1) 강풍관제 운전 속도 세분화
 
   ▷ 엘리베이터의 강풍관제 운전을 세분화하여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엘리베이터를 최대한 운행
       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 속도 조정 표 

대책2) 바람유입 차단(자동문 설치) 
   ▷ 하절기 및 동절기에 지하3층 주차장이 OPEN될 때마다 바람이 유입되어 엘리베이터 운행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므로 자동문을 설치하여 최대한 바람의 유입을 막았습니다.

   ▷ 주차장에서 본관으로 들어오는 입구에 2개의 자동문을 설치하여 바람의 유입을 최소화하는
       등 하절기
(태풍) 및 동절기(연돌현상)에 엘리베이터 운행을 원활하게 했습니다.


대책3) 승강로 CCTV 카메라 설치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 적외선 카메라를 설치하여 태풍 및 강풍시에 Main Rope 흔들림을 종
       합관제실 
모니터에서 실시간 감시하여 강풍관제 운전모드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책4) Compen Rope Cutting 작업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 Compen Rope(18파이6본)의 Cutting작업 및 각 본의 Tension을 조정
       하여 Pit 내
Sheave와 바닥 유격거리 유지하고 강풍 시에 Rope 흔들림을 최소화 하도록 했
       습니다.


대책5) Compen Sheave내 이탈 방지 가이드 교체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 Compen Sheave 이탈 방지 가이드를 신규 개발 보안하여 Rope가 흔
       들려도 이탈을
방지하도록 했습니다.


대책6) 승강로 바람 유입 차단 
   ▷ 엘리베이터 승강로 내에 설치되어 있는 연돌현상 방지 개구부에 태풍 및 강풍 시 바람이 많
       이 들어오게
되므로 전동셔터를 설치하여 하절기는 Close, 동절기는 Open하는 등 엘리베이
       터 운행 시 Rope의 흔들림
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위와 같이 태풍 및 강풍으로 인한 건물 내 승강기 안전 운행에 대해 6가지로 세분화하여 대책를 검토 후 적용해 보았습니다. 물론 효과는 상당했죠.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도 6가지 세부사항에 해당되는 건물에서는 위와 같은 방법을 검토 해서 태풍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앞으로 다가올 태풍과 강풍에도 항상 시설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기상청, 한화63시티

 

조현수 l 한화63시티 PM운영1본부 63운영팀
안녕하세요. 63운영팀 조현수 매니저입니다.
빌딩에 관련된 전기,전자,통신 설비의 운영관리가 제 업무입니다. 블로그에서는 빌딩에 꼭 필요한 시설물 운영 및 사고시 대처 요령을 알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