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혹시 마리아주(mariage)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전적 의미로 결혼, 혼인 등을 뜻하는 이 단어는, 보통 와인과 음식의 결합을 말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뜻 그대로 풀이해보면 와인과 음식의 결혼이 되겠죠? ^^
제법 멋진 뜻을 가진 마리아주... 이렇듯 두 가지의 좋은 결합은 늘 그 이상의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데요. 잘 찾아보면 우리 생활 곳곳에도 마리아주가 존재합니다. 가령, 맥주와 치킨, 김치와 라면 등이 그렇겠죠? ^ ^ 그렇다면 여러분의 마리아주는 무엇인가요?
제가 찾은 마리아주는 바로 봄과 자전거입니다.
바람의 고운 살결에 살포시 벚꽃을 흐트러뜨리는 봄, 그리고 그 봄바람을 가르며 미끄러져 나아가는 설렘은 정말 기쁘지 아니할 수 없는데요. 저에게 자전거는 봄과 저를 이어주는 최고의 마리아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은 창고에 묵묵히 묵혀두었던 자전거를 꺼내 봄과 함께 달려보는 건 어떨까요? 하지만 그 전에 안전한 자전거 타기 2탄을 읽어보셔야겠죠? ^ ^
조금은 길었던 서론을 각설하고 지금부터 본격적인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자 따라오시죠 ~
여러분은 보통 자전거를 고를 때 어떤 것을 먼저 보게 되나요?
디자인? 기능? 가격? 브랜드? 따져봐야 할 것이 너무 많아서 자전거 고르시기 정말 힘드시죠!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이 이러한 요소들만 고려해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기 ① 체형에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저 역시, 자전거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왜 체형에 맞는 자전거 타기가 중요할까요?
또한, ② 자전거 사용 목적을 파악해야 합니다.
자전거 역시 그 쓰임과 목적에 따라 생활용, 선수용, 산악용, 묘기용 등 다양한 자전거가 있습니다. 이 중 적합한 자전거를 택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자전거 사용 목적 파악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 지근거리 이동 시에만 사용할 것이라면 MTB나 사이클보다는 생활용 자전거나 하이브리드가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무실에 비치하거나 차에 실을 목적이라면 접이식 자전거가 적합할 것입니다.
이러한 2가지 요소(체형, 목적)를 고려한, 적합한 자전거 선택을 위해서는 자전거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알아둘 필요가 있는데요. 각각의 자전거가 지닌 특성과 기능을 살펴야 본인에게 잘 맞는 자전거 선택이 쉽겠죠?
그럼 지금부터 자전거의 종류와 그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 (자전거 종류가 많은 관계로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진 자전거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산악자전거(MTB)
산악용 자전거로 주로 산악능선이나 험준한 지형을 즐기는 마니아들을 위해 1970년도에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에 도입되었는데요. 바퀴가 일반 로드형 보다 1.5~2.5배 정도 두꺼우며 특히 경사진 길을 잘 오를 수 있도록 기어 변속이 용이하고(보통 21단~30단), 충격흡수를 위해 앞바퀴에 쿠션장치(서스펜션 포크)를 달아 험한 산악제대에서도 자유롭게 탈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2) 사이클(로드자전거)
도로 전용 사이클(로드) 자전거로 산악자전거(MTB)에 비해 차체가 가볍고 바퀴도 가늘게 제작되어 도로에서 스피드(속도감)를 즐길 수 있는 도심형 자전거입니다. 비포장 도로에서는 충격흡수가 안되어 타이어가 쉽게 터지거나 고장이 날 수 있어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 포장이 잘 되어있는 도로에서는 타이어의 폭이 좁아 지면과의 마찰을 최소화하고 공기 저항도 적게 받아 속도감을 즐기거나 장거리 여행에도 아주 적합한 자전거입니다.
3) 도심형 자전거(하이브리드)
산악용(MTB)자전거와 사이클(로드형) 자전거를 합친 혼합형 자전거로 요즘 남녀 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탈 수 있는 것이 장점이 있습니다. 험준한 산악에서는 타기 어려우나 도로에서는 자유자재로 속도를 낼 수 있고 가까운 시내 주행이나 공원에서 타기 좋은 자전거입니다.
4) 미니벨로 자전거
자전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타보거나 소장하고 싶을 정도로 작고 예쁜 모델들로 다양합니다. 자전거 크기는 작지만 기능이나 속도는 사이클 못지않은 속도를 낼 수 있으며 무게가 가벼워 이동수단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20인치 이하의 바퀴를 사용하며 종류별 디자인이 가장 많고, 기능이 많은 미니벨로는 일반 자전거보다 가격이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5) 접이식 자전거
접이식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에 기능을 추가하여 어디서든 이동이 자유롭고 공간 활용에 접합한 자전거로 주로 출퇴근용이나 레저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산악용(MTB)같이 험난한 지형에서는 맞지 않으며 주로 도로(로드)를 타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기차, 버스, 지하철 등 탑승 시에도 주중, 주말, 휴일 등의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6) BMX자전거
원 명칭은 바이시클 모터크로스 이며 오토바이를 타는 것과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하여 BMX라고 지어졌습니다. 핸들 부분이 360° 회전할 수 있어 주로 지형이 가파른 산길이나 언덕에서 매니아들 위주로 사용되며, 각종 프리스타일 자전거 대회와 트랙을 달리는 BMX 경기 종목도 있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전거라 할 수 있습니다.
7) 자전거 부품
간만에 자전거를 타고 멀리 나왔다가 도로에서 자전거가 고장이 났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정말 대략 난감일 텐데요. 자전거의 종류뿐만 아니라 각 부품의 명칭과 역할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자전거 부품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① 산악자전거(MTB)부품 명칭
② 사이클(로드)부품 명칭
불가피한 자전거 고장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비상용 정비 부품을 가지고 다닌다면 아마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전거 라이딩을 할 때는 안전장비 착용도 중요하지만, 비상용 휴대용 공구도 꼭 챙겨 가시기 바랍니다.
오늘 필자와 함께 자전거의 종류와 부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처럼 자전거의 종류와 그 부품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아주 많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 그 수는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일 것입니다. 그러니 자전거를 구매하실 때는 매장을 방문하여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자기 체형에 맞는지 꼭 상담 후 신중하게 구매하여야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가고자 하는 목적지의 이동거리, 숙박시설, 주변 먹거리, 휴게소 등 중요한 정보를 알 수 있는 무언가가 있어야 하는데요. 이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 관련된 자료는 다음 이 시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 감기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 전 어느 방송을 보니 고추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이 사과에 5배나 많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들이 많이 있으니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출처 : 플리커(owenfinn16, James Willamor, jpadden, Tonchie, striatic,zoonabar, owenfinn16, Richard masoner/Cyclelicious)
안전한 자전거 타기 1탄!
직장인 스트레스 날려버리기!(복싱편)
몸치 직장녀, 청계광장에서의 요가에 도전하다
계획없이 떠난 1박 2일 속초여행
[WE RUN SEOUL]26세 직장녀의 생애 첫 마라톤 도전기!
안녕하세요! 경영지원팀에서 재경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엄종섭 매니저입니다.
앞으로 다양하고 유익한 글들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