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 에너지/태양광

'13년도 서울시 주택 태양광 자체지원 사업 시행!!!

 


지난번 포스팅에 이어,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13년도 신재생에너지센터 에너지관리공단 주관 주택지원 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서울시 분들을 위한 "서울시 주택 태양광 자체지원 사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주관하는 주택을 대상으로 한 태양광 지원 사업이 '12년도에 반해 '13년도에 예산액이 절반 정도로 줄어들게 되어 많은 분이 신청을 못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사업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예산이 소진되면 더이상 보조금을 수령을 하지 못하거든요 :(
또한, 해가 지날수록 보조금액은 줄어드는 추세이며 전체 예산액도 줄어들고 있어 다수 수요자가 설치를 못 하고 계시고 신청자는 밀려 있어 유난히 올해 주택지원 사업은 접수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서울시 사시는 분들은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12년도에 이어 '13년도에 서울시 주택 태양광 자체지원 사업을 한 번 더!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왜,서울시를 제외한 다른 지역은 자체지원 사업이 없을까요? 그 이유는 지자체에서 예산 편성 기준에 있지 않을까요???)

본격적으로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시행하는 주택지원 사업과 /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주택 태양광 자체지원 사업을 비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지원 사업

-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진행하는 사업은 다양한 에너지원을 지원하는 반면에, 서울시에서는 태양광 사업밖에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 태양광 지원 사업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까요?

2. 태양광 지원 사업


그럼, 태양광 지원사업에 대해 비교해 볼 텐데요, 여기서 중요한점!
에너지관리공단 주관 주택지원사업은 월평균 550kW~600kW 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신청하지 못하지만 서울시에서는 전기 사용내역이 월평균 600kW 이하이면 신청할 수 있답니다.!

서울시 분 중 태양광 설치를 희망하였으나 아슬아슬하게 이 사이에 계셨던 분들은 희소식이겠죠???
하지만 에너지관리공단은 보조금(115만 원/kW)이 서울시보다 조금 많이 설정되어 있으며 서울시 분들은 지자체 보조금(40만 원/kW)당 추가적으로 신청하면 예산 내에서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 부담금이 조금 차이 나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대기자로 인해 혹은 뒤늦게 알게 되어 '13년도에 태양광 주택지원사업을 시행하지 못하였다면 서울시 주택 태양광 지원 사업을 신청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가격이 많이 차이 날 거 같다구요??
고민하실 때 도움되시라고!!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주택 태양광 설치하려고 하는데, 해가 지날수록 내려가지 않나요?
태양광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주택에 설치하는 태양광 금액이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음을 아실 거에요, 주요 자재인 모듈과 인버터가 가격이 계속 내려가고 있거든요.
하지만 본인 부담금이 '11년, '12년, '13년 해가 지날수록 많이 차이 났을까요?
정답은, 거의 차이 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유가 뭘까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살짝 언급하였는데, 정부 보조금이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자이행기간이 평균 3년에서 5년 정도로 대부분 업체들이 기간 상향을 함에 따라 관리비용은 상승하는 게 현실입니다. 1년에 1~2번 정도 고장 및 기타 사유로 방문 시 몇십만 원은 발생할 거에요. 즉, 무상 A/S 기간을 2년 더 연장함에 따라 업체가 가지고 가야 하는 짐이 크다는 말이죠.
또한, 정부보조금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본인부담금은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여기에 더해, 타인보다 1년 빨리 설치하면 보통 3만 원에서~10만 원을 1년 동안 절약한다면 내년에 하는 것보다 올해 하는 게 투자 대비 회수기간이 더 빠를 것 같다는 게 저의 의견이랍니다. :D


Q. 올해 서울시 주택 태양광 지원보다 내년 에너지관리공단 태양광 지원을 받는 게 더 좋지 않나요?
단편적으로 설명해 드리면 3kW 주택 태양광 설치하는데 총 1천만 원이 든다고 생각할 때, 서울시 거주자들은 정부 보조금 345만 원에 서울시 지자체 보조금 120만 원을 제외한 본인부담금 535만 원을 낸다고 가정해보면 서울시 주택지원 사업을 하면 정부 보조금 330만 원 밖에 받지 못해 본인부담금 670만 원을 내야 설치가 가능하다고 생각이 드실 거에요.
하지만 위에서 잠깐 거론하였듯이, 1년 빨리 설치할 경우 본인이 1년 동안 사용하는 전기사용료를 뽑아 보면 어느 정도 차이를 커버해 줄 거에요. 그래도 많이 차이 나는 점 때문에 망설여 지시죠?

여기에 또 한가지 알고 계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본인부담금은 거의 차이 나지 않아요!!

우선 먼저 말씀을 드리기 전에 아래 내용은 지극히 주관적으로 이건 설명해 드리는 부분이며, 업체마다 매우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꼭! 알아보시고 비용산정을 간략하게라도 해보시길 권유하는 바입니다.

실질적으로 본인부담금이 거의 차이 나지 않는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 이유는 바로 서울시 사업은 서울시 내 주된 사무소가 서울시에 소재한 업체가 참여 조건인 점입니다.
또한, 서울 시내가 생각보다 크지 않기 때문에 서울시 주택지원 사업을 에너지관리공단과 별개로 진행하게 됨에 따라 업체들이 서울시 태양광 주택지원 사업을 할 때 한번에 다량의 물건을 동시에 진행함에 따라 시공비에서 절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총 공사비용이 1천만 원일지 1천 2백만 원일지 8백만 원일지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업체마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상이하고 추진하는 수량에 따라 그리고 일정에 따라 총 공사비용은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 시장 흐름을 본다면 실질적으로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주관하는 사업과 서울시 사업의 본인부담금은 그렇게 크게 차이 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

해가 지날수록,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요자는 급격하게 많아지고 있는데, 정해진 예산 내로 사업이 진행되다 보니 많은 수요자분들이 원하실 때 설치를 못 하시는 경우도 발생하구요.
서울시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비교해 보셔서 지금 이 시점이 설치가 좋을 시기라고 판단된다면 서울시 주택 태양광 자체지원사업을 해보는 것도 좋을 거라고 판단되네요 ^^
언제나 신재생에너지 설비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남겨주시거나 02-729-4058로 전화 주시면 친절한 상담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출처 : 에너지관리공단, 서울시,Flickr<jfraser>
 
조길현 l 한화63시티 에너지효율화추진TFT팀 사원
안녕하세요 :D 태양광을 통해 모든 세상이 밝혀지길 바라는 조길현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에서 태양광 관련 사업 및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중 가장 Hot한!!!! 태양광 소식을 자주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제공해 드릴수 있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