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교실, 사무실 등등 어디에 가든 항상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게 무엇일까요? 아직 감이 잘 안오신다고요? 조금 더 힌트를 드리자면 주기적으로 꾸준히 해야 하고 때로는 힘들기도 때로는 귀찮기도 한 것입니다.

정답은 바로 청소입니다. ^ ^

청소는 공간을 관리하는 가장 기본적인 업무이자 공간에 대한 사람들의 첫 느낌을 결정하는 중요한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청소를 다른 말로 미화(Beautification, 美化)라고도 일컫는데요. 

이러한 미화작업은 빌딩관리에 있어 고객만족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3시티 또한 고객만족을 위해 미화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CS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서비스 역량을 높이는 것은 물론, CS현장체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경영진들의 CS마인드와 이해를 높이고 있습니다.

CS현장체험이란?

1) 목적
CS현장체험은 경영진들이 직접 고객접점업무를 체험함으로써, 고객만족경영 활성화를 위한 초석을 다지는 것입니다. 고객접점 직원의 CS서비스 경험을 통해 현재 서비스 품질과 개선사항을 파악 후, 이를 CS경영활동에 반영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2) 활동기준 및 범위
활동 범위는 고객접점서비스 업무인 주차, 보안, 미화 등이 그 대상입니다. 이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분기당 1회 시행 중입니다.


이제, CS현장체험활동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되셨나요? 이러한 CS현장체험 활동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요. 지난 포스팅 <대표이사가 직접 친절한 주차 안내 해드려요!>을 통해 작년에 이루어진 CS현장체험(주차편)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CS현장체험 제2탄, 특별한 미화직원편의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 ^


CS현장체험 (미화편)


이른 아침부터 진행된 CS현장체험, 특별한 미화직원들의 일정을 따라가며 그날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샅샅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1) CS현장체험 안내 교육 

빌딩 미화작업에는 많은 장비와 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63빌딩과 같은 초고층빌딩에는 그 수요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화작업에 앞서 교육은 필수! 그리고 안전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 일정과 장소별 청소기기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시작으로 CS현장체험의 문을 열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이 옷의 주인공들을 만나볼까요? ^^

2) 지하3층 분리수거실

 

현장체험의 첫 번째 장소는 지하 3층의 분리수거실이었습니다. 63빌딩에서 발생하는 모든 음식물쓰레기, 플라스틱, 병, 종이 등이 이곳으로 모이는데요. 그 양이 정말 어마어마했습니다. 하지만 그와는 다르게 시설이 깨끗하고 잘 정돈된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경영진들 역시 현장의 사소한 것 하나 놓치지 않으며 집중력 있게 현장을 차근차근 살펴보았습니다.

3) 지하3층 주차장 청소차량 바닥청소

이제 본격적인 청소업무가 시작되었는데요. 보시는 이 기계는 지하 주차장의 바닥 청소에 사용되는 청소차량입니다. 외관은 놀이동산의 기구처럼 귀엽게 보이지만, 기계 하단부에서 물이 분사되며 바닥을 깨끗이 청소하는 만능차량입니다. 하지만 주차장은 차량 유입이 많은 구역이기 때문에 늘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지하1층 스퀘어 청소차량 바닥청소
 

지하주차장 청소를 마치고, 지하 1층 스퀘어로 이동했는데요. 스퀘어 바닥청소에 사용되는 청소차량은 아까와는 다른 모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63시티는 각 장소 및 상황에 따른 다양한 청소기기를 통해 미화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퀘어는 다른 구역보다 63빌딩의 입주사 고객들, 내방고객들의 유동이 많기 때문에 유동고객들의 이동에 주의하며 청소를 해야 합니다.    
 
5) 지하1층 스퀘어 천정 환기구 청소 

또한, 스퀘어 천장 환기구 청소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부 공기의 온도조절 및 환기는 바로 이 환기구를 통해서 관리가 되는데요. 환기구의 청결상태가 내부 공기의 청결상태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기구 청소도 늘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작업을 위해 사다리 등을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사다리를 이용하는 작업은 항상 낙상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6) 1층 로비 바닥 청소


이제 마지막 청소구역인 1층 로비로 이동했습니다. 로비는 그 빌딩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3빌딩 로비는 자연채광이 그대로 들어와 따뜻한 느낌마저 드는 근사한 곳입니다. 게다가 경영진들의 깔끔한 청소로 인해 더욱 멋진 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 이러한 63빌딩 로비!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63빌딩 방문 시에 로비도 한번 구경해보세요 ^^
 

7) 1층 로비 유리 청소

 

로비 내부에서 밖으로 이동하여 1층 로비 유리를 청소했습니다. 긴 청소도구를 사용해서 외부 유리의 먼지들을 닦아냈습니다. 힘든 작업임에도 경영진들은 입가에 미소를 잃지 않았는데요.

그렇다면 열심히 청소한 외부 유리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거울이라고 해도 믿을만큼 깨끗해진 외부유리!! 로비에 자연채광이 그대로 들어올 수밖에 없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었습니다. ^^  

지금까지 CS현장체험 미화편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포스팅을 통해 빌딩 미화작업도 굉장히 세분화 되어있고 체계적으로 진행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화직원들이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에 대해 경영진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이 같은 노력이 CS경영 활성화에 밑바탕이 될 것입니다.

사진 속 대표이사님의 환한 미소만큼,
입주사 및 내방 고객들의 입가에도 미소가 머물게 하는 그런 63시티가 되겠습니다!   
다음 CS현장체험도 기대해주세요^^ 


* 사진 출처 : 한화63시티, 플리커(Editor B)


정오훈 | 한화63시티 CSR팀

안녕하세요? CSR팀의 정오훈 사원입니다.
CS담당자로서 CS, VOC에서부터 사회공헌업무까지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하루하루가 새롭고, 업무를 배우는 매 순간은 저에게 즐거움으로 다가오는데요. 앞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에게도 즐거움을 전해드리겠습니다.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