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재생에너지팀의 김진경매니저입니다.
꽃샘 추위도 지나고 이제 완연한 봄이 왔다는게 느껴지는 요즘인데요. 하지만, 유난히도 저번 겨울은 추웠던 것 같아요. 매서운 칼바람이 쌩쌩 불어올 수록 우리의 난방비도 쑥쑥 늘어났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앞으로 여러분들의 냉·난방비를 줄여 줄 좋은 시스템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여름·겨울의 냉·난방비, 줄일 준비 되셨나요?

▶지열시스템 이란?

지열 냉난방 시스템은 지중의 일정한 온도(보통15℃)를 활용하여 냉난방시스템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기술로서 유지관리 비용을 줄이면서 경제성을 높인 친환경적인 냉난방시스템입니다.
자료출처 : istockphoto

여름에는 지중의 온도를 활용하여 더운 열기를 식히고, 겨울에는 지중의 온도로 한기를 몰아내는 방식이죠.

▶지열시스템의 장·단점

지열시스템의 소개만 들어도 왠지 전기세·가스비를 줄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드시겠죠? 이러한 지열시스템은 몇가지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요.

장점 : 한대의 기기로 냉난방 가능, 저렴한 운전비·유지비, 냉·난방효율이 우수, 환경오염·화재·폭발
            위험이 적음
단점 : 초기 투자비 증가, 지중열교환기 설치면적이 필요, 수전용량이 커짐, 대형유니트가 없음

▶지열시스템의 구성

지열시스템은 몇가지 단계를 거치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발기를 거쳐, 압축기, 응축기, 팽창밸브 그리고 다시 증발기로 돌아오는 과정이죠.

                                                ▲자료출처 : 영서지열

위의 그림에서는 난방의 경우라고 할 수 있어요.
이 때, 난방공급표시의 붉은색 화살표는 바깥 공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따뜻하기 때문에 난방효과를 낼 수 있어서 붉은색 표시를 한거죠. 이와 반대로, 여름철 냉방의 경우에는 바깥공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시원한 지중 온도를 활용하여 냉방을 공급하게 됩니다.

▶지열시스템의 냉·난방 원리

*냉방모드
건물내의 열을 흡수 → 지중열교환기 or 지중루프 순환 → 순환 지중으로 열을 방출
순환사이클 : 압축기 →사방변→응축기(지중열교환기 or 지중루프)→팽창밸브→증발기(실내)→압축기

                                              ▲자료출처 : istockphoto

  

*냉방온도조건
지중열교환기입구온도 : 30℃ 지중열교환기출구온도 : 25℃
실내입구온도 : 7℃ 실내출구온도 : 12℃

*난방모드
지중의 열을 흡수 → 지중열교환기 or 지중루프 순환 → 건물내로 열을 방출
순환사이클 : 압축기 →사방변→응축기(실내)→팽창밸브→증발기(지중열교환기 or 지중루프)→압축기

                                              ▲자료출처 : istockphoto

*난방온도조건 
지중열교환기입구온도 : 5℃ 지중열교환기출구온도 : 10℃
실내입구온도 : 45℃ 실내출구온도 : 40℃

▶에너지원별 경제성 분석

 

 에너지원별 경제성 비교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지열의 경우에는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월등히 우수한 경제성을 가지고 있어요.

▶지열시스템시공순서

지열시스템을 시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작업을 시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들을 진행한 후에야 지열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죠. 아래의 그림과 같이 9단계의 시공순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열시스템시공절차

위에서 보셨던 시공순서에 따라 시공 절차를 거치게 되요. 이러한 지열시스템 시공의 과정은 크게 옥외와 옥내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옥외는 해당 건물의 밖에서 하는 시공을 말하며 옥내는 해당 건물의 안쪽에서 시공하는 것을 뜻합니다.

*지열시스템시공과정(옥외)



*지열시스템시공과정(옥내)


잘 보셨나요?
지열시스템. 참 유용한 시스템이라고 느끼셨겠지만, 생각보다 절차가 많은 부분에 대해서 조금의 부담감이 생겼을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지난 포스팅에서의 '2012년 그린홈 신청절차 따라잡기' 를 보시면 한결 수월하게 신청하실 수 있을거에요.

 

김진경 l 한화63시티/SnS 신재생에너지팀 매니저
안녕하세요!
신재생에너지팀의 김진경 매니저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에서 신재생에너지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지열부분에 대한 제안, 설계, 공사관리를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신재생에너지분야에 대한 유익한 글들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