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전해주던 최보윤씨에 이어 오피스시장 집중탐구를 맡게 된 자산관리1팀 이재혁 사원입니다. 반갑습니다!ㅎ “오피스 시장 파헤치기” 시리즈를 재미있게 읽으면서 동시에 오피스 시장에 대한 이해도 쑥쑥 키웠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제가 이 글을 쓰고 있다니 감개무량합니다. 앞으로 최선을 다해 전국의 오피스 시장을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부터 시작한 6대 광역시 오피스 시장 집중탐구의 첫 번째 주자는 부산 권역입니다. 본격적인 포스팅에 앞서 간략히 저번 포스팅의 내용을 요약해 보고자 합니다. 부산은 지방광역시 중 오피스 시장의 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편이며, 아울러 임대가도 제일 높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6%대의 공실률을 유지해오던 부산지역도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공실률이 작년부터 크게 급등한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산광역시의 주요 업무권역 분석과 개발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권역 오피스 시장

 

<지도 출처 :: 부산 시청 홈페이지>


부산은 15구 1개 군을 가진 광역시로서 그 면적은 총 765.94㎢에 달합니다. 부산시는 21세기 세계첨단해양도시 건설을 목표로 부산도시기본계획을 책정하여 환태평양 · 동북아 관문도시, 수도권에 대응하는 거점도시, 동남경제권의 중추도시, 국제교류거점 해양도시 건설을 이루기 위해 도시체계를 2도심 6부 2지구 중심 도시구조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중에 2도심은 국제무역, 업무, 유통기능을 담당하는 부산역 일대의 기존도심과 행정, 금융, 상업, 문화기능을 담당하는 서면역 일대의 서면도심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부산의 도시기본계획에 맞춰 오피스들 또한 부산역이 위치해 있는 동구와 서면역이 위치해 있는 부산진구 지역에 주로 밀집되어 있습니다. 부도심의 기능으로는 부산 국제여객터미널이 위치해 있는 부산 중구와 부산시청 및 연산역이 위치해 있는 연제구에도 활발한 상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래프 출처 :: 한화63시티 Office Market Report 12년도 4분기>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연제구의 임대료가 전세환산가 기준 3,155천원/3.3㎡으로 가장 높으며, 공실률 또한 4.0%로 비교적 안정적인 임대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균 건축연수 또한 연제구가 17.9년으로 가장 낮았으며, 연제구의 뒤를 이어 동구(19.9년), 부산진구(20.1년), 중구(24.1년) 순입니다. 이러한 그래프가 나온 이유는 법원과 검찰청사가 연제구로 이전하면서 대형 법조타운이 조성되어, 기존의 오피스 빌딩 밀집지역이었던 구 시청 소재지인 중구 중앙동 일대의 오피스 수요가 연제구로 이전하였기 때문입니다.

부산시 개발 동향 - 부산 에코델타시티

 

부산시 강서구 강동동 일원에서는 현재 부산 에코델타시티 개발사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난 2012년에 부산 에코델타시티 친수구역 개발사업안이 친수구역 조성위원회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이를 친수구역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대상지는 강서 서낙동강 유역 12㎢ 규모로 이곳에 총 5조 4천억 원을 투입하여 첨단산업 · 국제물류 · 연구개발 기능과 하천 · 생태계 등 친환경이 어우러진 복합형 자족 도시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또한, 에코델타시티와 인접한 강서구 녹산동 일대에서도 국제 산업물류도시 개발사업이 진행 중에 있어 상호 보완 작용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시와 함께 에코델타시티 사업의 공동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는 오는 7월까지 감정을 마치고 9월부터 보상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며, 2013년 실시 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2014년부터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계획입니다.
              <자료출처 :: 국토해양부>


다음시간에는 지방 오피스 시장 집중탐구 2탄! 광주지역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한화63시티, 국토해양부, 부산시청 홈페이지, 플리커(chumsdock)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