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설비 운영

추운 겨울 얼어버리는 건물의 배관, 어떻게 관리할까?(2)

발열온도
정전력 히터열선은 영상10도의 실내에서 열선 온도측정시 80도 정도의 열을 발생시키는데요. 겨울철에는 영하의 기온으로 인한 열손실로 열선의 온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감안하여 꼭 열선을 설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열선을 설치후 보온재로 보온하는 경우 더 높은 열이 발생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고 작업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TIP
정상상태로 열선이 가동되어 발열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때 보온재의 일정부분을 점검구로 만들어 활용 할 경우 열선을 직접 손으로 만져봄으로써 열선의 온도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관점검을 통한 예방활동이 가능하겠죠. 또한, 실외에서 느껴지는 칼날같은 바람에 대비하여 완전무장은 필수!!!

겨울철 배관 해빙장비 - 누수 탐지 겸용 스팀해빙기

① 물 주입구에 끓인물을 물탱크의 2/3 8ℓ (일반물통 4통)정도를 주입합니다. 제품이 작동중일때 히터가 물속에 잠겨있어야 히터가 끊어지지 않는답니다.(수위계 확인) 물을 주입 또는 배출시 스팀 배출밸브를 열어 놓고 물을 주입 또는 배출합니다.(탱크진공 현상) 물을 보충할때는 전원을 끄고 스팀을 배출시킨 후 탱크에 물을 보충합니다.

② 탱크에 있는 모든 밸브를 잠그고 컨트롤 BOX 온도 조절스위치를 170도~180도 정도에 맞춘 후 안전밸브(나사산이 6산~8산이 적당함)를 확인하고 압력게이지 하단의 스팀배출구에 호스를 연결하여 전원스위치를 켜짐으로 올리면 적색전원 램프와 녹색히터 램프가 점등되면서 작동됩니 다. 이때, 진동으로 안전밸브에서 스팀이 나올수 있으므로 화상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③ 호스끼우는 방법 : 호스를 불에 달구거나 자체 스팀으로 가열한 후 스팀배출구에 끼우고 완전히 고정한후 사용합니다. 압력게이지가 5kg/cm2 올라가면 스팀배출구를 조금만 열고(압력게이지 눈금이 떨어지지 않게) 스팀호스를 파이프 속으로 밀어 넣으면서 작업하세요.

④ 작업이 종료되었을 때는 스팀을 빼내시고 탱크가 완전히 식었을 때 탱크 하단에 배출밸브를 열어 물을 배출 시키고 보관하시면 됩니다.

주의점
호스가 얼어버리면 안되기 때문에 항시 뜨거운 물에 담궈놓고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스팀을 사용함으로 물을 주입하거나, 배수를 시킬때, 호스를 연결하여 스팀을 사용할때 뜨거 운 물과 스팀으로 인해 화상의 우려가 있으니 안전! 안전! 안전! 하게 사용하셔야 하겠죠. 모든 제품에는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단점도 있답니다. 정확한 사용법을 숙지하시고 사용해야 하는건 필수!!!

현장 작업전 장비의 정상작동상태 확인

또한, 배관의 구경이 큰경우에는 스팀해빙기와 더불어 용접기를 병행한 해빙작업도 할수있는데요. 용접기를 이용한 작업시에는 각별히 화재안전에 유의하면서 작업을 진행하여야 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작업에 선행되어야 할 것! 안전장구 착용과, 안전수칙 준수, 안전지침에 따른 안전작업은 어떠한 작업보다도 우선 선행되어야 하겠죠.

해빙작업 및 열선설치, 그리고 보온작업까지 마무리 한 2011년의 겨울 어느날!

건물을 관리하고 또, 건물의 살림을 살다보면 매년 건물의 영수선계획을 세우고, 세워진 계획을 반영하여 업무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갑자기 변수로 찾아오는 이런 복병, 겨울철 한파도 사전에 파악하여 대비한다면 조금이라도 더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년도에 발생된 내용들을 되짚어보고 사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개선활동을 통해 현장에 반영하니, 한파! 걱정 뚝! 입니다.^^

선상 플랫홈-스팀해빙기 이용 배관 해빙작업

배관 열선설치 후 보온 마감작업

오늘도 우리는 모두의 눈에 잘 띄지도 않고 잘 보이지도 않는 곳. 바로 현장! 그 구석구석을 누비며 마르지 않는 열정과 열성으로 최고의 건물관리, 최고의 안전관리를 위해 우리들 모두의 역량을 아낌없이 현장에 쏟아내고 있답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한화63시티


최병욱 | 한화63시티 PM운영팀 과장
안녕하세요. PM운영팀 서울역사 사옥 최병욱 과장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 서울역사 사옥의 시설을 총괄적으로 관리운영 하고 있답니다. 빌딩이나 사옥의 관리에 대한 알찬 내용을 많이 올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