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관리

귀성길 조심해야 할 터널 내 자동차 사고, 그 대처법은?

추석 연휴가 시작되었습니다. 어쩌면 이미 많은 분들이 고향으로 이동하는 차 안이실텐데요, 무엇보다도 즐거워야 할 추석 연휴에 조심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차량 사고입니다. 많은 시간을 이동하는 차량 안에서 보내다 보니 자동차 사고도 평소보다 많이 일어난다고 하네요.
보험개발원과 손해보험협회가 2009년에서 2011년의 추석연휴 동안 발생한 자동차 사고를 분석한 결과, 추석 당일 사망자는 평소보다 31.7% 늘어난 12.7명이었으며 부상자는 74.7% 증가한 7567명이었다고 합니다. 귀성차량이 한꺼번에 몰리는데다 긴장을 풀고 있는 마음가짐(?) 때문에 음주 사고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시간에 이어 추석 연휴 동안 차량 사고, 특히 터널 내에서의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보겠습니다. 터널에서 사고가 날때는 더욱 더 그 피해가 크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국내 터널 현황과 예방법, 그리고 국내법에서는 터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어떤 법적 장치를 만들어 놓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귀경길에 꼭 터널을 지나가게 되는 이유?

국내에 도로에 터널은 총 528곳이나 된다고 합니다!0_0 특히 1km이상의 장대 터널은 73곳이고 고속도로에 있는 터널은 225곳. 국도의 경우 115곳입니다. 서울시내에만 29개의 터널이 있고 그 중 12개가 500m이상이라고 하네요. 부산의 경우도 16개의 터널이 있는데 그 중 백양산터널(2.3km), 수정산터널(2.3km), 구덕터널(1.8km)이 굉장히 깁니다. 이렇게 많은 터널이 있으니 그 중에 하나 정도는 지나갈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그렇기에 더욱 더 조심하셔야겠죠? 굉장히 편리한 터널이지만, 화재가 나면 더 위험한 이유!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휴가길에 꼭 지나게 되는 터널, 화재가 나면 더 위험한 이유!]

터널화재의 예방 및 대응 방안은?

사실 예방법은 모두들 다 잘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다시 한번 짚어보고 조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터널내에서는 과속을 삼가고 추월 혹은 차선 변경은 절대 금지입니다~ 전조등 켜기, 주정차 금지 및 진입시 속도 줄이기! 잊지 마세요^^ 

조심을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화재가 날 경우를 대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꼭 숙지해주세요^^

1. 소화기 및 옥내소화전을 이용한 초기 소화
2. 차내에서 기다리지 말 것
3. 기류방향 반대로 대피
4. 양방향 터널일 경우 옆 터널의 방화문으로 대피

이렇게 위험한 터널 화재. 이를 막기 위한 소방설비 화재안전 기준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1. 소화기 

소화기는 모든 터널에 설치되는 것이 의무이고, 50m마다 한 대씩 설치되어야 합니다. 옥내 소화전의 경우는 1,000m 이상의 터널에 역시 50m 마다 한 대씩 설치됩니다. 물분무소화설비의 경우 3,000m이상, 비상경보설비의 경우 500m이상에 설치되게 됩니다.

2. 음향, 조명 설비 및 제연설비

음향장치 및 시각경보기는 주행차로 한쪽 측벽에 50m 간격으로 설치됩니다. 자동화재 탐지설비는 1,000m 이상의 터널에 의무입니다.비상조명설비는 500m 이상 터널에 설치되면 차도 및 보도 바닥면 10Lux 이상, 기타 1Lux 이상으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500m 이상의 터널에 의무화된 제연설비는 설계화재강도 20MW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화재감지기와 연동 및 수동으로 설치되어야 하고, 비상전원은 60분이어야 합니다.

3. 그 외 설비

이 외에도 1,000m 이상 터널에 설치되는 연결송수관 설비는 50m 간격으로 옥내소화전함에 병설, 방수압 0.35MPa이상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500m 이상의 터널에 설치되는 무선통신 보조설비 중 무선기 접속단자는 방재실, 터널의 입구 및 출구와 피난연결통로에 설치됩니다. 또한 비상콘센트설비는 500m 이상 터널에 설치됩니다.(단상 100V, 220V, 공급용량 1.5KVA)


터널내 화재는 사고 지역의 특성상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피해를 동반하는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또한 소방대원의 접근이 쉽지 않고, 터널구조의 파손이나 열하로 재산상의 손실이 크며 보수기간동안 터널 폐쇄로 엄청난 물류비 손실이 초래됩니다. 따라서 아무리 소방 설비가 잘 되어 있어도 최선의 방책은 역시 안전운행이라 생각됩니다. 안전운행으로 즐거운 추석연휴 되시길 바랍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한화63시티, 플리커(mr172, Tina Carlson, Feuerwehr Weblog)


당병배 | 한화63시티 63운영팀 과장
안녕하세요. 63운영팀 당병배 과장입니다. 저는 건축물의 소방시설을 점검하며 안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한라에서 설악까지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는 한화63시티의 안전지킴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