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관리

휴가지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안전사고 3가지, 예방법과 대처법

안녕하세요^^

어느 덧 무덥던 여름이 슬슬 물러가는 것이 느껴지는 아침입니다. 이제 여름휴가도 끝나고 추석만을 바라보고 살고 있다는 직장인들이 많은데요, 실은 이렇게 조용한 일상의 고요도 굉장히 소중한 것이죠. 지루한 듯한 일상이지만 만약 여러분들이 신나게 즐기시던 여름휴가에서 발생할 수도 있었던 사건사고가 나를 비켜갔다고 생각하시면 이러한 평범한 하루를 감사하게 느끼실지 모릅니다.^^

오늘은 휴가지에서 어떠한 위험이 도사리고 있었는지, 그리고 이를 예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물놀이 안전사고

○ 최근 3년(’09~’11년)동안 발생한 여름철 물놀이 사고를 살펴보면, 인명피해 178명 중 117명 (65.7%)이 7월 하순에서 8월 중순 사이에 발생하였으며,

○ 물놀이 사고 주요원인은 안전불감증이 대부분으로 인명피해의 81.5%인 145명이 안전수칙 불이행, 수영미숙, 음주수영 등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장소는 해수욕장에 비해 물놀이 장소가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사각지대가 많은 하천(강)이 102명(57.3%)으로 가장 많고,

○ 이 밖에 사고는 마음이 들떠 긴장이 풀리는 주말(토·일요일)에 111명(62.4%), 시간대는 점심 식사 후 피로가 쌓이는 14~18시에 104명(58.4%)으로 피해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출 처 : 소방방재청 ]

이렇듯 여름철 즐거운 물놀이는 물놀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꼭 지켜야 할 수칙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수영을 하기 전에는 준비운동을 하고 구명조끼등 안전장구를 착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에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부분(다리-팔-얼굴-가슴)부터 물에 적신 후 들어가고 수영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당겨질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물의 깊이가 일정하지 않는 곳에서는 더욱 주의하셔야 하고,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했을 시 함부로 물속에 뛰어들지 말고 주위의 물건을 이용하거나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즉시 119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2. 전국 해수욕장, 불청객 해파리 급습

지난 3일에는 전남 해남군의 해수욕장에서 4명의 피서객들이 해파리에 쏘이는 사고가 발생했고 지난 10일에는 인천 을왕리해수욕장에서 8세 여아가 독성 해파리에 쏘여 숨지는 안타까운 사고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발생했습니다. 이는 중국 연안에서 발생한 맹독성 해파리가 조류를 따라 북상하면서 국내 해안으로 들어온 것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매년 해파리 위험성이 더욱더 커져가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의 경우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해파리에 쏘였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울렁거림, 구토,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고 더 심한 경우 부종, 발열, 근육마비, 호흡곤란 증상도 일어날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독성 해파리에 쏘였을 때에는 바닷물을 흘려주면서 10분 이상 씻어내야 합니다. (이때 알코올이나 물로 씻으면 상처에 독이 스며들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피부에 달라 붙은 해파리를 떼어낼 때에는 손으로 하지 말고 핀셋이나 젓가락으로 떼어내고 독침을 제거할 때에도 손을 사용하지 말고 카드와 같이 모서리가 있는 물건을 사용하여 독침을 빼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래나 뜨거운 찜질은 독을 퍼트릴 수 있기 때문에 차가운 찜질을 해야 하고 해파리는 바닷가 거품이 많은 곳이나 항구 근처에서 많이 모여 있다고 하니 이러한 장소는 피해야 하겠습니다.

3. 휴대용 가스레인지 폭발

최근 한 유원지에서 휴대용 가스레인지보다 큰 석쇠에 알루미늄 호일을 감싼 채 고기를 굽다 연소기의 화염과 연소열이 부탄가스통에 전달되어 폭발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휴대용 가스레인지 주변에 있던 10여명이 손, 얼굴 등에 1,2도 화장을 입은 사고였죠. 주변에 계셨던 분들이 얼마나 놀라셨을까요. 전국에서 발생한 가스사고 총 50건 중 18건이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용 부주의로 인한 사고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부탄가스통을 올바르게 장착하고 휴대용 가스레인지보다 큰 조리기구는 사용하지 말며 장시간 사용을 자재해야 합니다. 또한 휴대용 가스레인지 두 대 이상을 나란히 붙여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다 쓴 부탄가스통은 구멍을 내 폐기해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 여름철 휴가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사항은 꼭 숙지하셨다가 내년 휴가도 즐겁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출처 : 플리커(imtiaz333, Quasimime, JaeYong, BAE)


윤종운 | 한화63시티/SnS PM1팀 과장
안녕하십니까? 저는 안전/보건을 담당하고 있으며 직원들이 가정이나 회사에서 안전사고가 없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앞으로 안전/보건 관련 유익한 자료 많이 올려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에 더 이상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