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관리

태풍 볼라벤, 전기누전 사고를 조심하라

무더운 여름이 끝나고 가을이 다가오는 것이 느껴지는 하루하루입니다. 요즘은 계속해서 시원하게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여름과 가을사이에 나타나는 이른바 가을장마가 시작됐다고 합니다. 특히 어제와 오늘은 태풍 볼라벤의 영향으로 특히 주의가 예상되고 있는데요, 모두들 피해없이 안전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가을 장마철은 많은 분들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는 시기입니다. 특히 어제오늘은 태풍 볼라벤 때문에 더욱 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가 많이 오는 것은 여러가지 안전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전기 누전사고 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을 장마철에 특히 주의해야 할 전기누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누전이란? 전류가 흘러야 할 정상적인 도체(전선이나 기구) 등에서 전기가 새어나와 가까이에 있는 금속이나 기타 전기가 잘 통하는 물체에 비정상적으로 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기가 잘 통하는 물질은 바로 '습기(물)' 입니다.
지금처럼 가을철 장마기간에는 습도가 높아져 전기의 누전현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화재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생명 및 재산상의 피해를 보는 경우도 있으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죠.

전기누전사고, 원인별 재산 및 인적 피해 통계

전기화재 재산 피해

전기화재 인적 피해

 습기, 즉 물에 의해 이렇게 전기 화재가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빗물로 인한 전기 누전사고는 어떻게 예방할까요?

첫째. 습기가 많은 곳에서의 전기작업을 지양해야 합니다

작업 시작 전 작업장소의 안전성을 검토해야 하고, 전기제품이 습기나 물에 방치되지 않토록 조치 후 작업해야 합니다. 또한 절연화, 절연장갑 착용을 합니다.

만약 전기에 감전된 작업자를 발견시에는 물리적으로 떼어내려하면 같이 감전의 위험이 초래되므로 신속하게 전기 코드 및 차단기등을 분리해야하면 비도체(나무막대기등)를 이용하여 감전되었던 기기를 때어내야 합니다.

둘째. 젖은 손으로는 전기제품을 만져서는 안 됩니다.

가정에서 무심코 만지는 전기플러그나 화장실의 비데 등도 전기감전의 위험성이 내제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전기제품의 청소 및 관리시에는 전기 플러그를 반드시! 뽑은 후 청소 해야 합니다. 또한 다들 아시다시피 아이가 젓가락을 콘센트 속에 넣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셋째. 누전된 전기에 감전되지 않도록 다른 곳으로 흘려 보내도록 해야합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접지가 있습니다. 전기기구의 몸체에 누전이 발생해도 그 전기를 땅으로 흘려보내고 사람이 접촉해도 위험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아파트에는 접지 단자가 부착된 콘센트가 설치되어 있는데, 아쉽게도 단독 주택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접지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검사를 해 보면 더 좋은데 이것은 일반인이 하기가 약간 어렵습니다. 가능하면 세탁기, 냉장고, 에어콘 등 습기나 물기가 들어가기 쉬운 제품들은 몸체를 접지 단자에 연결해 놓으세요~

넷째. 집중호우가 내릴 때, 거리의 전신주 및 신호등 주변의 물웅덩이에는 절대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물은 전기가 흐르는 고속도로 입니다.

다섯째는 누전차단기의 정기적인 점검입니다.

가정 및 회사에 설치된 누전차단기의 점검버튼을 눌러 전기가 차단되는지를 수시로 점검해야 합니다. '누전차단기'라고 이름이 붙어 있는 차단기의 빨간 버튼을 두 달에 한번쯤 눌러 보십시오. 만약 차단기가 찰칵하고 동작하며 집안의 전기가 끊어지면 제대로 작동하는 겁니다.^^ 제대로 동작하는 걸 확인한 후 다시 스위치를 올리면 전기가 들어옵니다. 누전차단기는 예상치 못한 누전과 감전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최후의 수단이니 항상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습도가 높아지는 가을장마기간 가정 및 회사에서도 전기제품 및 외곽의 입간판등 위험이 노출된 부분에서의 전기안전사고 예방 점검 관리에 힘을 써야겠습니다. 누전이 여름,가을 전기화재의 중요 원인 된다는 것을 알아야 겠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사진출처: 플리커(DEQ), 자료출처: 한화63시티

박종진 | 한화63시티 63운영팀 과장
안녕하세요. 63운영팀 박종진 과장입니다. 저는 63빌딩에서 소방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리얼로그에서 여러분과 함께 안전관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