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본격적으로 여름 휴가가 시작되었습니다! 각종 피서지로 떠나고 계신 여러분이 상상이 되는데요? 많은 분들이 휴가지에 가시면서 또는 기타의 휴가지에 도착 할 때 까지 많은 터널을 지나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가 무심코 지나는 터널은 사실 굉장히 위험한 장소가 될 수 있는데요. 특히 화재에 굉장히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터널화재의 위험성과 터널화재에 대한 대응을 알아보겠습니다. ^^

위험한 터널 화재 사건사고! 기억하시나요?

1. 몽블랑터널 화재

1999년 3월 24일 프랑스와 이탈리아를 연결하는 몽블랑 터널 중앙에서 발생한 화재입니다. 마가린과 밀가루를 실은 트럭이 폭발하면서 일어났는데요, 소방관을 포함해 총 41명이 사망하는 최악의 사고였습니다. 차량 39대가 소실되었고, 이 화재를 진압하는 데만 약 50시간이 소요됐다고 합니다.

2. 타우런터널 화재

1999년 오스트리아 타우런터널에서 페인트를 실은 트럭의 충돌 사고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12명이 사망하고 50명 여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3. 고타드터널 화재

2001년 10월 스위스 산악터널에서 술에 취한 트럭운전사의 과실로 인한 대형 트럭 2대가 충돌했고, 불길이 17km까지 번지는 대형화재 발생했습니다. 11명의 사람들이 희생되었고, 터널보수에는 1천450만 스위스 프랑이 들었다고 합니다. 한화로는 약 90억 정도의 어마어마한 비용이네요. 

4. 홍지문터널 화재

불행하게도 이러한 사건사고는 한국에서도 많이 발생했습니다. 2003년 6월 6일 서울 종로구 내부훈환로 홍지문터널 800m 지점에서 25인승 콤비 미니버스가 승용차가 추돌했습니다. 충격으로 중심을 잃고 옆으로 넘어진 버스가 승용차를 계속 밀고 나가면서 불꽃이 튀어, 흘러나온 휘발유에 불이 붙은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40여명 중경상을 입은 큰 규모의 화재였습니다.

5. 대구지하철 화재

발생 당시 국민을 충격으로 몰아넣었던 사고입니다. 2003년 12월 18일 대구지하철 1호선 중앙역에 페트병에 든 휘발유에 의한 방화로 1차 화재가 발생했고, 이 후 들어온 전동차에 불길이 확산되었습니다. 192명 사망, 148명 부상, 2편성 12량 전동차 전소라는 끔찍한 결과를 낳았습니다.

6. 서해대교 화재

2006년 10월 3일 서해대교 상행선에서 안개로 인해 25톤 트럭이 1톤 트럭과 추돌했습니다. 무려 28중의 연쇄추돌로 이어졌고 이로 인해 11명이 사망, 46명이 중경상을 입었습니다. 

지금까지 터널에서 발생했던 사건사고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인명이 희생되어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데요, 이러한 경향은 다른 유형의 사고보다도 유독 터널화재에서 두드러지는 듯 합니다. 그렇다면 왜 터널 화재는 이렇게 큰 피해를 동반하는 걸까요?
 
터널 화재, 왜 더 큰 피해를 일으키는가?

1. 고열 및 유독 가스

터널 내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터널 내부의 공간적 제약 내에서의 대류와 복사로 화재지점이 1,000℃이상의 고열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축열효과에 의한 높은온도, 복사열, 낮은 산소농도와 함께 유독가스를 다량 방출하게 되니 당연히 위험하지 않을 수가 없겠습니다. 

2. 장거리 피난

일반 건물에서는 보행거리 50~100m이내에 있는 비상계단을 통해 안전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지만, 도로 터널은 500~1000m를 이동 해야만 외부로 나갈 수 있게 있습니다. 피난에 장거리가 걸리는 것 또한 피해가 확대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3. 구조 및 진압 작업의 어려움

구조 및 진압 작업에 투입되는 소방대는 인터체인지 등 비교적 우회도로를 통해서 사고현장에 접근하게 되고, 사고지점에 도착해도 터널 안의 온도가 높아 소방대의 접근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인명 피해가 커지는 것이죠.

4. 연기의 이동속도

연기의 이동은 화재에서 발생한 이동력에, 차량 진행에서 발생하는 피스톤 효과가 더해져서 더욱 빠르게 이뤄지게 됩니다. 게다가 터널이라는 지형적인 특성으로 인한 굴뚝효과가 추가되어 결과적으로는 연기층의 이동을 가속화 시키게 됩니다.

5. 연기 역류현상(back layering) 발생

연기가 전파되면서 냉각에 의해 부력을 잃게되어 연기층 높이가 낮아지고 연기역류(back layering)현상이 발생하여 질식의 위험이 커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터널 화재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번에는 터널 화재에 대한 예방법 및 그에 관한 소방관련 법규를 살펴보겠습니다.^^ 안전한 휴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플리커(rockfeel), 한화63시티


당병배 | 한화63시티 63운영팀 과장
안녕하세요. 63운영팀 당병배 과장입니다. 저는 건축물의 소방시설을 점검하며 안전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한라에서 설악까지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는 한화63시티의 안전지킴이지요.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글 2012.08.21 18: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잘 보고 있습니다.

  2. 원성연 2013.07.01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이해서 휴가지고 떠나는 차량이 많은 계절인데요

    터널운전 조심해서 안전운전 해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화63시티 소방인들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