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설비 운영

사무실 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공조기 제어법

사무실 내 공기는 어떻게 조절될까요? 

이 사진과 같이 사무실 내에 화분을 잔뜩 두어야만 현재와 같은 공기가 유지될 수 있을까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 보통 빌딩 내 사무실에서는 공기조화기라는 장치를 두어 실내의 온도, 습도, 환기 등의 조건을 유지합니다. 실내에 있는 사람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유지시키는 장치인 공기조화기는 특히 자동제어로 구성될 때 더욱 더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공조기 내에 자동제어가 구성이 되어 있지 않으면 사람이 일일이 ON/OFF 하고 밸브를 열고 담파를 수작업으로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단순한 기계에 불과하죠. 이럴 경우 상당한 불편함을 가지고 올 수 있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이 자동제어 시스템입니다. 자동제어를 통하여 현장에서 터치스크린을 통한 제어 뿐만 아니라 통제실에서의 중앙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체적으로 공조기 내의 자동제어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공조기


◈ 공조기 자동제어 구성 및 설명

냉방밸브 자동제어
1) 냉방밸브는 배기온도를 받아서 설정온도 보다 높으면 냉방밸브가 열리는 원리로 작동됩니다. 예를 들어 배기온도가 28도, 설정온도가 26도일 때, 냉방밸브는 100%열립니다. 배기온도가 24도이고 설정온도가 26도 일 때, 냉방밸브는 0%, 닫히게 되죠.

2) 난방밸브 동작원리는 배기온도를 받아서 설정온도 보다 낮으면 밸브가 열리는 원리입니다. 난방밸브는 100% 운전시 온도가 너무 상승하기 때문에 자동제어에서는 급기온도 상한값으로 설정해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급기온도상한값은 일정온도 이상시 난방밸브가 닫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배기온도 20도, 설정온도 22도 설정시 난방밸브는 100%가 열립니다. 반대로 배기온도 24도, 설정온도 22도 설정시 난방밸브는 0% 닫힙니다.

3) 겨울철 실내 가습을 담당하는 가습밸브, 가습은 스팀을 이용한 방법과 물을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가습은 40~60% 입니다.

인버터 자동제어
인버터제어는 요즘 에너지절감을 위하여 많이 설치하며, 인버터제어방식은 정압센서와 사무실 변풍량(VAV)시스템 연동을 통한 제어방식입니다. 자동제어판넬 내에 공조기 기동/정지를 위한 기동/정지 포인트 및 상태감시 포인트를 설치합니다.

담파제어
담파제어는 전기모터를 쓰고, 모터 전원은 24V, 동작전압은 0~10V로 제어합니다. 자동 제어시 급기와 배기담파는 연동되어 작동되고 혼합담파는 역동작을 합니다. 설정값에 의해 제어하고 사용자가 임의로 제어하기 위한 수동제어도 가능합니다. 겨울철, 여름철, 환절기에 적절한 담파제어를 활용한다면 에너지 절감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스팀코일 배관에 동파방지를 위한 전기히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밖에 화재감시를 위한 연기감지기를 배기덕트에 설치하여 감시합니다. 배기덕트에는 실내환경을 감시하기위하 CO2 센서와 온습도 센서가 설치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식으로 자동제어가 이루어져, 효율적으로 공조기를 운영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들이마시는 공기는 이런 식으로 관리된다는 것이 신기하지 않으신가요?^^

사진출처: 한화63시티, 플리커(Flower Factor)


박주혁 | 한화63시티 63운영팀 대리
안녕하세요. 63운영팀 박주혁 대리입니다. 저는 63빌딩 종합관제실에서 에너지와 자동제어분야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와 자동제어분야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