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이야기/임대,임차

사무실 이사시 알아두면 돈 버는 점검 사항 4가지

봄꽃이 다투어 피는 3~5월은 수학여행의 계절이기도 하고, 미혼남녀들이 선호하는 결혼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또한 작가들에겐 창작의욕이 가장 왕성한 달이기도 하죠.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업활동을 가장 열심히 하는 달이기도 하고, 이로인해 매출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이기도 합니다.

임대시장도 마찬가지 입니다. 1년 중 사무실 이사가 가장 활발한 달입니다. 이사업체는 분주해지고, 공사업체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인테리어와 철거공사에 여념이 없는 달입니다.

오늘은 사무실 이사시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무실 이사 시 점검 사항 1. 계약 해지의 (서면) 통보

- 사무실 계약해지의 통보는 특약사항이 없는한 계약기간 중 2개월 전 서면 통보로 중도해지가 가능합니다. 사용하고 있던 사무실의 계약해지를 통보하였다면, 이사준비를 서둘러야 합니다. 해지일까지 이사갈 사무실 인테리어 공사완료와 사용하던 사무실의 원상복구 공사(시설물 철거)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2개월이란 시간은 결코 많이 남은 시간이 아닙니다. 

- 자~ 위와 같이 서면통보로 해지가 성립되면, 총무팀 담당자들은 이사갈 사무실의 인테리어 공사 스케쥴을 꼼꼼히 살펴가며, 특히 임원실 공사사항과 전체 부서의 배치도 도면과 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특별히 신경을 쓰게 되고, 새로 구입하는 가구의 반입일정도 체크하고.. 총무팀 직원들은 순번을 짜며 현장을 방문하게 됩니다. 

- 회사의 모든 인원들이 새로 이전할 사무실에 대해 온통 관심을 가지고 있게 됩니다만, 오늘 제가 말씀드릴 내용은 기존 사무실에서의 비용절감 부분입니다.^^

사무실 이사 시 점검 사항 2. 보증금의 반환

- 사무실 임차 보증금은 사용하던 사무실의 원상복구 완료 후, 10일 이내에 임차인 계좌로 자동 입금 됩니 다. 물론 임대인이 요구하는 원상복구 공사사항이 완료된 후 입니다.

- 문제는 지금부터 입니다. 원복공사 완료로 임대인이 승인한 준공계를 손에 쥔 담당자는 보증금 반환이 이상 없이 될것으로 판단, 기존 사무실과의 관계가 종료된 줄로만 알게 됩니다.

사무실 이사 시 점검 사항 3. 돌려 받지 못한 기타 보증금

- 임대 사무실에는 임차보증금만 있지 않습니다. 임차인에 따라 옥탑 안테나 보증금, DID전화 보증금, 주차 카드 보증금, 출입카드 보증금 등등이 있습니다. 

- 이러한 각종 보증금들은 임대차 계약과 관련되어 발생한 계약이긴 하지만, 별도의 계약이 체결되어 있어 임차인이 해지를 별도로 요청하지 않으면, 지속 계약이 유지 될수 있습니다. 임차인이 계약해지와 동시에 각종 계약도 해지된 것으로 보고 보증금을 돌려 달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만, 문제는 거기에 있지 않다는 것이죠.

-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출입카드 보증금 입니다. 보통의 경우 임대인은 임차인에게 출입카드를 무료로 발급하기도 하지만, 그 제작 비용도 만만치 않아 갯수가 초과될 경우, 비용을 부담시키거나 나중에 회수를 목적으로 보증금을 받아두는 경우가 생깁니다.

4. 돌려받고 싶어도 받지 못하는 기타 보증금

-> 기타 보증금이 임대인에 예치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 임차인은 뒤늦게 부랴부랴 출입카드 보증금 을 반환하여 달라고 요청하게 됩니다.

- 이때 임대인은 돌려주겠다고 하며, 대신 출입카드의 반납을 요청하게 됩니다. 하지만 출입카드가 어디에 있을까요?

출입카드는 직원들이 가지고 있던 것이고, 직원들에게 미리공지 하지 않는 한, 그 출입 카드를 이미 직원들이 버렸거나, 기존 사무실에 그대로 두고 왔을 것입니다. 기존 사무실에 버려진 카드들은 원상 복구 공사업체에 의해 쓰레기로 버려졌을 것이고요.

- 회사비용으로 사준 출입카드 비용을 어떻게 충당해야 할까요? 잃어버린 개개인에 책임을 물어 변상 시키려 한다면, 직원들은 반발하겠죠. 왜 미리 공지 안했냐고 말이죠. 그리고 그걸 잃어버린 임원들 에게도 변상을 요구할 수 있나요? 형평성에 문제가 생기겠죠. 이사하느라 바쁘고 열심히 일했지만 결국 돌아오는건 업무 미숙입니다.^^

5. 숨어 있는 비용을 알뜰하게 챙겨가기

-> 윗 글 잘 보셨죠? ㅎㅎ 이사하느라 바쁘시겠지만, 남들은 생각도 못하고 있는 숨어있는 비용을 잘 챙겨서 회사에서 사랑받는 직원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한화63시티, 플리커(myles!, Emma Brabrook, eworm, 401K)


양해기 | 한화63시티 LM팀 차장
안녕하세요. LM팀 양해기 과장입니다. 저는 전국 40여개 빌딩의 사무실 임대 관련 업무를 담당합니다. 회사 업무 외에 저는 시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06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등단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