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과 여러가지 형상들을 스크린처럼 활용해 갖가지 영상 효과를 나타내는 하이테크놀러지 미디어 영상 기술을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라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많은 사례가 있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초보수준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드디어 한국에서도 미디어 파사드를 건물에 적용하는 빌딩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답니다.

중앙m&b 사옥 건물 벽면을 조명으로 파사드를 이용한 유튜브 영상입니다.


건물과 조명의 미디어 파사드 사례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
미디어 파사드란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LED(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해 건물 외벽(facade)을 대형 스크린화 한 것을 말하는데, 도시의 건물들이 고층, 대형화 하면서 기존의 건물 자체의 미적구성에서 한차원 더 발전되어, 첨단 LED를 이용해 고객들에게 시각적 아름다움과 정보를 전하는 매개체로 활용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이런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 기업은 빌딩의 가치와 이미지를 올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미디어 파사드는 첨단 조명과 영상, IT가 결합된 21세기의 빛의 혁명이라고도 할수 있다.

설치 건물
우리나라에서 처음 설치된 곳은 한화그룹의 갤러리아 명품관입니다. 2004년에 도입된 것이 처음이라고 하네요. 최근에는 LED의 발달로 인해 조명과 영상을 통한 기업 홍보를 위해 상암DMC, 상암IT센터, LG텔레콤, GS타워 등에 설치·운영되고 있습니다. 미디어파사드를 통해 서울은 디지털 첨단도시를 표방하며 세계속으로 나가고 있는 거지요.

기업이 얻는 부가가치
기업은 미디어 파사드를 도입하고 활용하면서 기업이미지와 건물 가치를 높일수 있습니다. 건물의 부동산 가치 상승을 끌어올리며 간접적인 건물 홍보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에게 기업이미지 홍보 효과도 톡톡히 볼 수 있어 일석삼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지요. (갤러리아 백화점에서 미디어파사드를 통해 1년 동안 얻은 마케팅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150억원 정도가 된다니, 굉장한 시너지 효과죠?)
 

   
캘리그라피와 모션그래픽의 조화

어떻습니까? 신선한 충격이 아닌가요? 중국 상하이의 푸동 지역은 이미 빌딩과 조명을 결합한 미디어 파사드를 도입해 세계 조명 축제의 한 장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조명의 화려함과 함께 서로 다른 색채와 모양으로 상하이를 세계에 알리고 있지요. 또한 푸동 지역에 있는 기업들을  홍보하며, 조명을 통해 세계 각국의 관광객들을 끌어 모으면서 높은 관광 수입도 올리고 있죠.

형형색색~ 빌딩마다 서로 다른 조명의 불빛과 기업홍보를 통해 뻗어나가는 중국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우리 기업들도 보다 노력해나가야 겠습니다.

최병욱 | 한화63시티 PM운영팀 과장
안녕하세요. PM운영팀 서울역사 사옥 최병욱 과장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 서울역사 사옥의 시설을 총괄적으로 관리운영 하고 있답니다. 빌딩이나 사옥의 관리에 대한 알찬 내용을 많이 올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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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양승호 2011.03.05 1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물이 살아있는 것 같아요! @@!

  2. 김인훈 2011.03.05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Media Facade와 비슷한 SIMA(Site-specific Installation Media Art)라는 장르가 있습니다. SIMA는 특정한 장소에서 표현되는 즉 특정 장소가 아니면 그 예술적 가치가 무의미한 표현 장르입니다. SIMA은 건물 외관에 국한되지 않고 자연물(암벽, 공기, 산, 바다)을 캔버스로 인식하기도 하며, 실내에 특정한 세트를 설치해 놓고 그 세트 특성과 어울리는 맞춤형 퍼포먼스를 선보이도 합니다. Media Facade와 SIMA 등과 같은 Media Art가 예술의 상업화가 아닌 상업의 예술화 시대를 예고 하는 듯 합니다.

  3. bollagun 2011.03.05 18: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IMA(Site-specific Installation Media Art)장르는 더 한단계 발전해 나가는 단계라고
    알고 있는데요.
    기업의 마케팅 과 상업적 목적 + 예술의 다양한 패턴을 통해 더 가까이 대중에게 다가
    가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고 할수있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4. 이종근 2011.03.07 0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의 상징 63빌딩에 미디어 파사드를 한다면 멋진 그림이 나올거 같습니다.^^

  5. bollagun 2011.03.07 07: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의견이네요. 감사합니다.

  6. 김기현 2011.03.11 1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멋져요^^ 실제로 한번 보고싶습니다..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그만큼 건물의 이미지 또한 올라가겠어욤^^

    • bollagun 2011.03.11 1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건축물을 이용한 조명예술은 다양한 연출을 통해 부가적인
      이익을 발생시킵니다.ㅎ 연락주세요.같이 구경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