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관리/전기&통신

에스컬레이터 사고 유형과 안전한 이용법 7가지

뉴스를 보면 아이가 에스컬레이터에 손이 끼어서 다쳤다거나 갑작스럽게 에스컬레이터가 멈춰 사람들이 밀려 넘어지는 바람에 큰 사고가 일어났다는 기사가 종종 보도됩니다. 고층 건물에서 편안하게 이동하게 도와주는 에스컬레이터는 움직이는 모습이 눈에 보이기 때문에 별다른 위험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는 곳이죠. 그렇기 때문에 에스컬레이터를 탈 때도 반드시 안전 수칙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화63시티

에스컬레이터의 전경사진

 사진저작권 : Christa Richert


에스컬레이터란 동력으로 구동되며, 사람들이 오르내리는데 사용되는 경사지고,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계단을 말합니다. 보통
너비가 1.2m이고, 분당 90피트의 속도로 작동되는 에스컬레이터는 시당 4,000~8,000명의 승객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에스컬레이터는 많은 수의 승객이 편리하게 이동해야 하는 공간에 주로 설치되지요. 여러사람이 이동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그만큼 사고의 위험이 높은 곳이기도 합니다.

 에스컬레이터에서 빈번하게 일어하는 사고의 유형은 크게 6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승객이 발판의 중앙에 서지 않아 넘어질 경우, 다른 사람들까지 함께 넘어질 수 있습니다.
2. 승객이나 승객이 들고 있는 물건이 자신도 모르게 비상정지장치를 눌러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멈추면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보호자가 아이 손을 잡고 타지 않을 경우, 아이가 빗살판에서 다칠수 있습니다.
4. 움직이는 에스컬레이터에서 급하게 뛰어오르거나 내려가면 자신이 넘어지거나 다른 사람을 밀쳐 넘어뜨릴 수 있습니다.
5. 시야를 가리는 물건을 들고있을 때 앞사람을 보지 못하거나, 발 밑을 보지 못해 사고가 발생합니다.
6. 손가락이나 기타 신체 부위가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이는 부분에 끼어서 넘어질 경우,  열상이나 절단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고유형을 살펴보니 우리가 실제 생활에서 하고 있는 행동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사고는 생각보다 큰 부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아이와 함께 탈 경우에는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겠죠. 엄마들 중에는 귀찮다며 아이를 유모차에 태운 채 에스컬레이터를 타는 경우도 있는데,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이때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세요.

그렇다면 에스컬레이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에스컬레이터를 안전하게 이용하는 7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무겁거나 부피가 큰 물체를 에스컬레이터로 옮기지 않습니다.
2. 발판 위에서 걷거나 뛰지 않습니다.
3. 이용할 때는 반드시 손잡이를 잡고 있어야 합니다.
4. 발판의 중앙에 발을 디디고 섭니다.
5. 이동방향을 주시합니다.
6. 비상정지장치의 위치와 작동법을 알고 이용합니다.
7. 사고가 발생했을 때는 담당자가 검사하여 위험이 없다고 판정하고 지시할 때까지 에스컬레이터를 재가동하면 안됩니다.


어렵지 않죠? 안전사고는 간단한 규정만 지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제가 좋아하는 에스컬레이터 동영상을 올려볼게요. 왠지 보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영상이랍니다. 지루한 일상생활에서 에스컬레이터 공간이 어떤 즐거움을 주는지 함께 보시겠어요? 첫번째 영상은 출근하는 사람들에게 기운을 주는 하이파이브를 하는 영상입니다. ^^ 에스컬레이터 옆의 계단에 서서 사람들에게 하이파이브를 해준답니다. 

에스컬레이터 옆에서 출근하는 사람들에게 기운 북돋아 주기


두번째 영상은 에스컬레이터 옆 계단에 피아노 건반처럼 공사를 해 사람들이 계단을 오르내리면 소리가 나게 만들네요. 그랬더니 에스컬레이터보다 직접 계단을 이용하는 사람이 더 많아지더라구요. 사실 에스컬레이터를 타는 것보다는 이렇게 걸어다는 것이 건강에 더 좋잖아요. ^^ 

계단을 즐겁게 이용하기


조현수 | 한화63시티 63운영팀 대리
안녕하세요. 63운영팀 조현수 대리입니다. 빌딩에 관련된 전기와 통신설비 운영이 제 업무입니다. 블로그에서는 빌딩에 꼭 필요한 전기, 통신시설 운영 및 사고 시 대처 요령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이종근 2011.03.08 14:43

    승강기 안전 교육때 에스컬레이터 사고 영상을 봤는데,
    레일에 신발이 끼거나 갑작스런 정지로 사람들이 넘어져서 크게 다치는 것을 봤습니다.
    레일손잡이를 잡고 발을 안전라인안에 위치해야 합니다.

  • 유선호 2011.03.10 11:38

    서울역사에 근무중인 유선호 입니다..
    아침에 눈을 떠서 회사에 출근하여 퇴근 하면서 까지 생각해 보니 곳곳에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등과 같이 많은 승강기를 이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안전에 유의 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해야겠습니다...

    • BlogIcon 리얼로그 2011.03.10 12:16 신고

      승호님 말씀대로 생각해보니 매일 승강기를 이용하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인 것 같아요. 앞으로는 더욱 안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겠네요. ^^

  • 이상수 2011.04.05 08:46

    일상생활에서 무심코 이용했던 엘리베이터,에스컬레이터

    안전에 한번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네요.

    저희 사옥건물에도 E/L 9대 운영중인데

    승강기 유리/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 BlogIcon 리얼로그 2011.04.05 12:26 신고

      상수님께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안전 관리 부분은 여러 사람들이 생활하는 공공시설에서는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인 것 같아요. 자주 들러주세요~^^

  • 이의준 2011.04.09 15:54

    쇼핑을 좋아하는 제 아내에게 읽어보라고 했어요 백화점 등등의 빌딩이나 지하철 같은 곳에 방문할때는 유의하라고요 특히 아이에게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이모션 2011.04.16 01:25

    안전사고의 중에서도 그 비중이 높은 승강기..
    일주일에 2~3번 정도는 오전 출근시 어르신 분들이나
    몸이 불편하신분들이 넘어지시거나 경상의 안전사고를 일으키는 모습을 목격하기도 합니다.

    올바른 탑승법/이용법을 숙지하고 ~ 승강이 이용자 분들께알려드려야겠네요 !

    감사합니다 ㅎ

  • BlogIcon 박하철 2011.07.19 10:57

    에스컬레이터는 올라갈때보다 내려올때 더 위험하다고 하네요,,
    옷이 길은것은 마지막 부분에서 감겨 들어 갈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세요...
    좋은정보 감사하구요....

  • 박주혁 2012.01.06 13:41

    에스컬레이터 타실때 여름철 많이 사용하시는 스펀지로된 신발조심하세요.

  • Jj 2013.11.29 00:08

    엄마께서 넘어져 뒷분과함께 다치셨어요
    그런데 뒷분이 항의를 하셨더니 저희엄마께 보상받으라 했다네요;;;; 넘어져 일어나지도 못하시고 한참을 살려달라 왜치셨다는데 직우ㅏㄴ들은 그사고를 하루가 다가고 알았으면서 저래도 돼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