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 & 에너지/태양광

태양광 발전기능이 더해진 특별한 간판, 갤러리아 백화점과 더 플라자

대전에 위치한 갤러리아 백화점에서 간판 교체 계획이 있는데, 태양광과 간판의 기능이 복합될 수 있도록 검토를 요청해 왔습니다. 간판의 백보드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여 간판 전기로 사용하고 싶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동안 간판의 기능만을 가지고 있던 부분을 태양광 발전까지하는 복합 기능으로 전환하겠다는 좋은 아이디어 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설치비용 부담과 적용이 가능할 것인지가 검토의 핵심이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러리아 타임월드 백화점과 프라자 호텔 설치사례를 통해 간판태양광 설치공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러리아 타임월드 백화점 사례


타임월드 백화점의 정면 간판은 1997년 백화점 개점이후 15년동안 이용한 시설로서 다소 낡고 노후화되어 교체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5층 높이에 위치하고 있어 공사진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을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판의 구성도 최근 각광받는 LED 조명을 적용할 필요가 있고 친환경에너지의 적용이 요구되기도 하였습니다.

공사진행의 어려움과 설치단가는 어떻게 해결했나?
공사의 방향은 간판 전면 교체 방식으로 진행하되 간판 글자부분을 제외한 전체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는 것으로 설정하고, 뒤편 철 구조물은 재활용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문제는 설치단가 였습니다. 기존대로 할 경우보다 상당한 비용이 수반되기 때문이죠. 해결방법으로는 정부의 일반보급사업 응모를 통해 정부의 무상지원을 받아 일부라도 비용절감을 도모하기로 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에너지관리공단에 선정을 신청하였습니다. 두번의 에너지관리공단 도전을 통하여 정부의 무상지원 대상으로 선정되고 드디어 10월 간판 태양광 공사를 착공하게 됩니다.


위 그림에서처럼 간판의 기능과 태양광발전의 기능이 동시에 충족되기 위해 글자를 제외한 공간을 태양광 모듈로 배치하고 간판 글자와 글자로 인해 그림자가 지는 공간은 더미모듈(모양만 모듈)을 배치하는 것으로 설계하였습니다.

공사진행은 어떻게?
공사는 백화점이 번화가에 위치하고 있는 관계로 주로 야간 작업을 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안전확보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사전 수립하였습니다. 건물의 간판을 이용항 설비의 설치공사는 무엇보다 낙하물, 야간 작업자의 안전확보가 가장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선 낙하물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작업공간 주변의 도로에 사전 도로점용허가를 득한 후 바리케이트를 설치하고 작업시간 내내 안전요원을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충분한 장비 설치공간(스카이 등)을 확보하여 신속한 작업이 가능한 여건을 조성하였습니다.

태양광 발전 기능이 더해진 간판, 그 완성된 모습은?
간판의 기능과 태양광 발전기능을 동시에 갖는 간판 모습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태양광 모듈의 모양이 선명하게 나타나 신재생에너지 적용모습을 일반 시민들이 알 수 있습니다. 간판의 가장자리는 흰색 프레임을 설치하여 간판으로서의 안정감을 더해주도록 처리하였습니다.

설치완료 후 야간 간판으로 가동되는 모습입니다.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이 간판의 전력으로 사용되고 있고 일부 백화점 시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텔, 더 플라자(The Plaza) 사례

다음은 프라자호텔 간판 태양광 사례입니다. 프라자 호텔은 서울시청 맞은편에 위치한 특급 호텔로서 기존의 간판을 태양광 기능을 보완한 간판으로 리뉴얼 하기로 결정하고 호텔외관의 보수공사 시기에 맞추어 추진 하였습니다.

갤러리아 백화점과 동일하게 기존의 간판은 그냥 간판의 기능을 하는 단순한 구조였습니다. 역시 이 곳 또한 기존의 간판 구조물은 그대로 이용하는 것으로 하고 간판의 백보드를 태양광 모듈로 교체 하는 것으로 설계 합니다.


사진에서처럼 프라자 호텔의 태양광은 가운데 간판 글 들어갈 부분을 제외한 부분을 태양광 모듈로 설치했습니다. 다른 것은 갤러리아 백화점 태양광 모듈은 희색 테두리를 그대로 적용한 반면 프라자 호텔은 테두리를 검은 색계통으로 적용하고, 모듈의 맥시트도 검은색으로 적용했다는 거죠.

태양광 발전설비 기능이 더해진, 플라자의 간판. 어떻게 변했을까?
설치전후의 모습을 비교한 사진 입니다. 이렇듯 기존 건물의 간판을 단순한 간판의 기능에서 한걸음 나아가 태양광 발전설비로서의 기능을 부가함으로서 공간이용을 극대화하고, 친환경 에너지를 적극 사용함으로서 지구 온난화를 적극적으로 예방하는 기업이 점차 증가되고 있습니다.

태양광 설비는 기존 건물의 다양한 부분에 적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위 사례처럼 간판으로 적용되기 도하고 건물의 차양을 태양광으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적용하는 방법과 초기 투자비용을 어떻게 해결할 것 인가'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홍보에 대한 부분도 검토할 사항으로 생각됩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한화63시티



성락준 | 한화63시티 기술지원팀 팀장
안녕하세요. 기술지원팀 성락준 팀장입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환경과 에너지 관련 사업개발 및 시행입니다.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되는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