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주차장에 불이 계속 켜져있는 걸 보고 아깝다는 생각 해보신 적 있으세요? ^^


지하주차장에는 사람들이 계속 있는 것이 아닌데도 불은 항상 켜져있는 모습을 보게 되죠. 에너지도 낭비되고, 더 가깝게는 공용 전기요금도 많이 나오게 되서 안타깝다는 생각을 하곤 했었죠. ^^;

그러던 중, 모 기업의 아파트 브랜드 광고에서 '스마트 주차장'에 관한 영상을 보고 무릎을 친 적이 있었어요! 그 CF속에서 지하주차장은 차가 운전해가는 동선을 따라 불을 켜고 끄는 똑똑한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이런 시스템을 위해 사용되는 조명이 바로 바이오 LED라는 제품입니다. 오늘은 바이오 LED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한화63시티 "바이오엘이디, 기술력 최고"
첨단 LED조명회사 아이디시스, 5억원 납품계약 따내

(주)아이디시스(대표이사 윤영철, 원용선)가 (주)한화63시티와 5억원 규모의 '바이오엘이디' 납품계약을 체결했다. (주)한화63시티가 수주한 의정부시 호원동 신일유토빌아파트와 고양시 덕양구 토당동 금강KCC아파트 지하주차장 LED조명공사에 (주)아이디시스의 바이오엘이디를 납품하는 계약이다. 바이오엘이디는 지하주차장 전용 LED절전시스템으로 신일유토빌아파트의 경우 지하주차장 전력을 최대 83% 절약하는 효과가 예상된다.
(주)한화63시티 홍순석 차장은 "많은 LED조명 제품을 검토한 결과 바이오엘이디의 품질과 기술력이 뛰어나고 절전효과가 월등하여 선택했다"면서 "앞으로 한화63시티가 수주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은 바이오엘이디를 우선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지하주차장 전용 LED조명으로 개발된 바이오엘이디는 평상 시에는 CCTV 촬영에 지장이 없는 최소 조도를 유지하다가 차량이나 사람이 감지되면 최대밝기로 켜지며 LED등 서로가 통신하면서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제품이다. 특히 사람의 암순응 속도를 계산하여 조도를 낮춰도 사람이 인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생체적응 조명기술을 적용하는 차별화된 기술을 인정받아 서울지식재산센터로부터 특허스타기업에 선정됐다. 

데일리노컷 2011-11-09 일자 기사 발췌


1. 바이오LED란?

시세포의 감도는 로돕신이라는 물질에 의해 조절 되는데, 로돕신은 빛에 의해 분해되어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물질로 이때에 발생하는 에너지에 의해 사람이 시각을 느끼게 됩니다. 조도가 내려가면, 시세포 중 간상세포에서는 그에 맞도록 로돕신이 합성되어 축적되는데 이것이 충분히 합성 되면 사람은 어둠에 익숙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현상을 ‘암순응’이라고 합니다. Bio LED는 이런 현상, 즉 암순응에 최대한 적합하게 설계된 LED입니다. 즉 사람의 암순응 속도를 계산하여 조도를 낮춰도 사람이 인지하지 못하도록 하는 생체적응 조명기술을 적용한 것이죠. 이러한 바이오LED는 디밍(Dimming)시스템과 결합했을 때 그 효과를 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2. 디밍(Dimming)이란?

디밍(Dimming)이란 램프의 불 밝기를 조절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눈부심 제거, 쾌적한 분위기 연출, 에너지 절감 등을 하는 것입니다. 조명 시스템이란 이러한 안정기와 컨트롤러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3. 바이오LED의 장점

ㅇ 생체 적응 조광 제어
바이오LED는 최초 센서가 사람을 감지한 후 120초 동안 조도가 천천히 변하기 때문에 사람은 공간이 어두워지는 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아까 설명 드렸듯이 암순응에 적합하게 설계되었기 때문이죠.^^ 이렇게 조도의 변화를 급격하게 주지 않고 서서히 조도를 변화 시킴으로써 상시 조명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이죠. 조명을 다 사용하지 않지만 상시조명과 같은 효과가 있다니, 당연히 소비전력은 최소가 되겠죠? 또한 기존 센서등이 가지고 있는 단순 on/off 기능과는 달리 조도가 천천히 변하기 때문에 눈에 피로감을 주지 않습니다. 게다가 디밍(Dimming) 상태에서도 CCTV 녹화에는 전혀 지장이 없답니다.^^
ㅇ 최저 조도 유지
기존 센서조명은 절전을 위해 일정 영역이 소등되었다가 센서 감지시 일정영역만 점등되지만 Bio LED 조명은 절전상태(4W)지만 꺼지지는 않아요. 따라서 시야확보가 가능하고, 동선에 있는 물체에 의해 조명이 밝게 점등됩니다. 이런 BioLED가 설치되어 있는 아파트의 입주민들은 차량이나 사람의 유무를 사전에 인지할 수 있어 안전함을 느끼고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겠죠? CCTV 역시 항상 녹화 화질을 선명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주차장법 시행규칙 제6조 10항)

ㅇ 연동 제어
Bio LED조명은 등기구간의 상호 연동으로 운전자 경로를 항상 밝게 해줍니다. 따라서 운전자에게는 안전 시야가 확보되겠죠? 차량의 진입을 확인한 첫 번째 등기구부터 0.2초 간격으로 다음 등기구들이 차례대로 최대 밝기로 점등된답니다. 이렇게 차량의 이동 동선에 진입한 처음 차량으로 인해 동선에 설치된 모든 Bio LED조명이 점등되고, 같은 동선을 이용하는 다음 운전자에게는 ‘주의’라는 정보가 제공되어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선에 진입한 차량이 중간 지점에서 주차를 하게 되면 센서를 감지하지 못한 Bio LED 평판조명은 절전모드(4W)로 즉시 전환됩니다.

4. 기존의 조명제어방식(On/off 섹터 제어방식)과 비교

우선 바비오 LED는 등기구마다 센서가 내장되어 움직임을 감지하므로 세심하게 작동됩니다. 또한 연동 기능이 있어 자동차 운행 동선의 확보가 쉽고, 필요한 등산 최대 밝기도 점등됩니다. 이러한 연동 기능은 각 등이 연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한 개의 등이 고장나더라도 전체 시스템은 계속 작동이 됩니다.

아직 잘 감이 오지 않으신다면, 아래 동영상을 클릭해주세요.^^

[동영상]BioLED란?


지금까지 똑똑한 조명 바이오 LED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알고싶은 점이 있으시거나 시공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기사출처: 데일리노컷, 동영상 출처:㈜아이디시스 기술자료, 사진출처: 플리커(Alasa Dam)


조옥현
 | 한화63시티 63운영팀 사원
아침에 눈을 뜨면 출근이 너무 하고 싶고, 퇴근시간이 되면 무조건 퇴근하고 싶은 회사와 일을 즐기고 사랑하는 63운영팀 조옥현입니다. 내가 아는 것은 절반을 아는 것이고, 남에게 알려 줄 수 있을 때 비로소 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는 마음으로 많은 사람과 정상에서 만나는 날을 위해 활동 하겠습니다.
RSS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rocky 2011.12.01 0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이오 LED에 관한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이와 같은 장비를 통해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 모두를
    이룰 수 있네요.
    빌딩관리에 있어서는 63시티가 달인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하며..^^

    • 조옥현 2011.12.22 15:59  댓글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새로움을 가장 먼저 적용하고,
      가장 정확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격려의 말씀이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