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빌딩 관리

새는 에너지를 잡아라! 건물내 에너지 절감 노하우 대공개

아침부터 저녁까지 저희가 주로 머물고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을 나와서 학교/회사에 있다가 친구/동료들과 함께 근처 카페에서 수다를. 학원에 가서 수업을 듣거나 때로는 멀티플렉스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고 어둑어둑해질 무렵 다시 으로 돌아오는 일상의 연속이에요. 이 곳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건물이라는 것인데요. 건물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우리가 건물 내에서 사용하는 에너지의 양이 어마어마하겠죠? 보세요. 지금도 컴퓨터를 하기 위해 전기 스위치를 켰고 동시에 아이폰도 전기밥을 야금야금 먹고 있는걸요!

에너지 절감/환경보호가 중요시하게 생각되는 요즘. 건물에서 할 수 있는 에너지 절감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한화63시티는 종합 부동산 자산관리 전문회사로서 관리 건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그룹내 건물 및 외부에서 수주한 다양한 형태의 건물들을 관리하며 축적한 에너지 절약 노하우가 어마어마하답니다! 저희의 노하우를 살~짝 공개해드릴게요. 우선 영상으로 만나보실까요?

[새는 에너지를 잡아라, 한화63시티]
개요 : 한화그룹방송센터(HBC) 강PD(30세. 미혼이지만 품절남. 앞머리 컬이 예사롭지 않으며
         상당히 훈남임)의 연출하에 대한생명63빌딩/순천사옥/군산사옥에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2011년 10월 27일 그룹방송을 통해 전 사업장에 방송되었습니다.


방송 잘 보셨나요? 건물 내 에너지 절감을 위한 한화63시티의 노력이 묻어나는 영상인데요.
주요 부분 놓치신 분들을 위해 핵심 노하우를 정리해드릴게요.

☞한화63시티 건물 내 에너지 절감을 위한 노하우☜

1. 63빌딩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반영한 에너지 절감활동! 또한, 영업장과 오피스가 공존
    하는 복합시설물이라는 특징을 살려 활발히 에너지 절감 활동을 펼치고 있어요.

우선, 63운영팀 직원들은 아이디어 뱅크 활동을 통해 건물 관리시 발생되는 에너지 낭비의 원인을 찾아내고, 에너지 절감을 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있어요. 또한, 선정된 아이디어를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에너지 절감이 되는지 효과를 확인 하고 있지요. 아이디어 뱅크에서 나온 제안 중 현재 실행하고 있는 사례로 영상 속에서 단열필름을 보셨을 거에요. 단열필름은 태양의 복사열을 차단하여 자외선 차단 및 에너지 절감의 효과가 발생하는 필름인데요. 필름을 설치하면서 2-3도 정도 에너지 절감 효과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한편,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와 온도 측정계를 가지고 에너지 낭비가 되는 곳이 없는지 살펴보는 순찰조를 운영하는데요. 사람들이 많이 왕래하는 곳과 에너지가 쉽게 낭비 될 수 있는 곳에 대해서 하루 2번 정기적으로 순찰조를 운영함으로써 예측하지 못한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실과 영업장의 정부 권장 온도가 다른데 같은 온도로 유지하면 손님들로부터 실내가 덥다는 문의가 자주 들어와 영업장에 별도의 냉,난방기를 설치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고 손님들의 불편도 없애는 방법을 택했답니다.
한전PEAK치 관리를 통한 에너지 사용량 절감, 자체적인 에너지 절감 매뉴얼 시스템 구축!

Q.한전 PEAK치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진출처:KBS개그콘서트]

A. 한국 전력에서는 연중 7.8,9 월분 중 가장 큰 최대수요전력을 기준으로 연간 기본요금을 책정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PEAK치를 낮출 수록 전기 요금을 절감할 수 있답니다. 또한, PEAK치 이하로 전력을 사용한다면, 훨씬더 전기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겠죠? 한화63시티는 전력 PEAK치를 관리하기 위해 경보시스템을 도입하고, PEAK치 도달시 위험 경보를 통해 순차적인 절전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전력 공급 단가를 높이지 않기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현장에서의 경험과 과학적 분석의 만남 = 에너지 절감 매뉴얼
한화63시티에는 에너지 절감 매뉴얼이 있는데요. 이 중, 냉동기 부분을 살펴보면 다양한 냉동기 시스템 중에 가장 효율적인 시간대에 맞는 에너지 사용 방법을 매뉴얼화 해서 전력 사용을 최소화 하면서 효율은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담겨있어요. 냉동기를 에너지 절감 매뉴얼에 따라 가동하여 효율적인 냉동기 사용을 통해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고 있답니다.

2. 군산사옥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반영하며 '물 한 방울도 아낀다'는 자세로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를 위해 앞장서고 있어요.  

냉각탑은 냉각 시 데워진 물의 온도를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문제는 보통 옥상에 위치한 냉각탑이 한 여름에 직사광선을 쬐어 그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군산사옥에서는 이러한 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차광막을 설치해 직사광선으로부터 냉각수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록 간단한 아이디어 같지만 그 효율이 높아 다른 사옥에도 설치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건물 옥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감방법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외부 간판 및 외등을 관리하는 타이머에 광 센서를 설치하는 방법인데요. 시간을 맞춰놓으면 그 시간에만 작동할 수 있게끔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하지만 계절별 일몰 시간이 달라지고 일별로도 시간이 달라지는 걸 매번 조정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군산사옥에서는 광 센서를 추가로 설치함으로써 실제 날이 어두워져야 간판 및 외부 조명이 작동할 수 있도록 구성을 하여 불필요한 전기소비량을 최소화 했습니다.

마지막 아이템은 바로 귀차니즘이 불러오는 에너지 낭비를 막기 위한 방법입니다. 건물에 보면 보통 창가에 냉난방 조절 장치가 위치해 있는데요. 일일이 끄고 켜기가 불편해 보통 자리를 비울 때도 그냥 켜놓고 다니거나 혹은 끄는 것 잊어버리곤 한답니다. 군산사옥에서는 이렇게 귀차니즘 그리고 깜빡깜빡으로 인해 낭비하는 에너지를 해소하기 위해 출입구에 스위치를 따로 만들었다고 하네요. 필요한 시간만 켜고, 누구라도 쉽게 전등과 함께 소등할 수 있도록 하여, 에너지 절감을 하고 있습니다.


3. 순천사옥

다양한 에너지 절감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직원들이 함꼐 고민하며 마른 수건도 다시 짜는 절박한 심정으로 에너지 절감과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순천사옥에서는 주기적으로 에너지 사용량 분석 회의와 함께 에너지 절감 대책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간, 월간, 년간 사용량을 분석해 효과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계획들이 수립된다고 하네요. 또한, 건물 내 입주사와의 에너지 절약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정기적인 에너지 절약 캠페인도 진행하는데요. 여러분도 영상을 통해 에너지 절감 포스터를 나눠주고 에너지 절감의 필요성과 동참에 대한 공감을 위해 노력하는 직원들의 모습을 보셨을거에요.


입주사의 에너지 사용 패턴을 파악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순천사옥에 입주해 있는 대한생명 지점, 아침 시간에는 FP분들이 사무실에 계시지만 오후에는 고객들을 만나기 위해 밖으로 나가신답니다. 사람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이 일정치 않기에 사람이 없는 자리에도 불이 켜져있기 쉽겠죠? 그래서 순천사옥에서는 상주하는 여직원 옆에 전등 스위치를 위치별로 분리해서 설치를 했다고 합니다. 여직원이 수시로 확인하며 자리가 빈 책상의 전등을 꺼줌으로써 불필요한 전기 에너지 낭비를 방지하고 있다고 하네요.

여러분 사무실에도 이런 낭비 흔하지 않나요?

                                                                                              [출처:한화그룹 홈페이지]

오늘은 한화63시티의 직원들이 전국 각지에서 에너지 절감을 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건물관리에 필요한 에너지 절감 노하우를 조금씩 알려드렸는데요:) 혹시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저희 한화63시티로 언제든지 연락바랍니다. 에너지 절감 노하우를 공유할수록 우리가 사는 지구가 더욱 밝게 웃을 수 있을테니까요.^^

 

사진 및 동영상 출처: 한화그룹, 한화63시티

한화63시티
진수경 | 한화63시티 기획팀
안녕하세요^^ 저는 기획팀 진수경 사원입니다. 한화63시티에서 각종 언론홍보 및 대응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이웃과 따뜻한 소통의 장을 열어가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소식을 알려드릴게요.
  • 프로메테우스 2011.11.04 15:31

    냉각탑 주위를 차광막으로 설치하여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비산되는 냉각수도 막아주고
    여러모로 유익한 제안 이군요.
    좋은 정보 감사하구요.
    온실가스 감축을 전국 사업장에서 실천하고 있군요.
    한화63시티 화이팅이요..

  • BlogIcon 식인만두 2011.11.07 14:00

    조명 디밍을 해보시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