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빌딩 관리

코엑스 Green City Week, 함께 관람하실까요?

지난 목요일부터 주말까지 코엑스에서 열렸던(2011. 10. 27 ~ 30) ‘Green City Week’에 다녀왔습니다! 이번 Green City Week에는 ‘기후변화방재산업전’, ‘공공디자인전시회’, ‘차세대공공.환경시설산업전’, ‘한국건축산업대전’, ‘스마트그린빌딩 엑스포’의 5개 전시회가 참여했는데요, 도시에 관련된 다양한 제품, 설비 디자인 등에 관한 다양한 제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특히 그린빌딩위크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열리는 빌딩산업에 관한 전시회로 많은 관심을 모았는데요, 각종 세미나, 이벤트, 체험의 기회가 있어 더욱 풍성한 전시회였답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제품을 관람할 수 있었는지 자세히 보시겠습니다!

우선 <스마트 그린빌딩 엑스포>와 <한국건축산업대전>입니다. 빌딩의 유지, 관리, 에너지절감에서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였습니다.

OCI의 부스에서는 기존 단열재에 비해 약 8배 이상의 단열성능을 갖고 있어 더욱 효율적인 냉.난방을 가능케하는 진공단열재 ‘에너백’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친환경 제품이라는 것!

한국 바스프 역시 단열최적화를 위한 초 기밀성 고효율단열재 폴리우레탄 스프레이 폼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제이엠디글로벌에서는 단열블럭을 전시하고 있었는데요, 유해가스의 발생을 최소화했고 단열, 방금 등의 효과를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위의 제품은 단일진공유리관인데요, 태양열 제조 전문기업인 ㈜신산이에서 선보이고 있습니다. 단일진공유리관 태양광 집열기의 설치사례 역시 전시하여 이해를 도왔습니다.

성화시스템챤넬㈜의 ‘맞춤식 일체형 배관지지가대’입니다. 설치비와 인건비의 50%이상을 절감할 수 있어 경제적이고 안전한 제품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멀리서부터 와 예쁘다!라고 감탄하며 다가갔던 이 곳은 욕실전문기업 ‘세비앙’의 부스. 좁은 욕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샤워기와 수납공간을 주로 전시한 세비앙은 국내뿐만 아니라 북미, 유럽 등에서도 한국의 디자인과 기술력을 알리고 있다고 합니다.

B홀에서는 <기후변화 방재산업전>이 열리고 있었는데요, 다양한 체험의 공간과 다양한 방재관련 상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지진, 산사태, 경보 등 다양한 비상상황을 직접 체험하여 대응방법을 체득할 수 있는 체험관입니다. 부모님 손을 잡고 온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는 유익한 공간이었습니다.

방재산업관답게 소방차가 빠질 수 없겠죠? 아이들을 대상으로 소방관 아저씨들과 선생님들이 체험교육을 진행했다고 하는데, 아쉽게도 저는 시간을 놓쳐서 보지는 못했답니다.

한쪽에서는 '급경사지 재해경감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그 후 찾아간 곳은, <공공디자인전시회 / 차세대공공.환경시설산업전>.

국가기관, 단체의 공공디자인 정책 및 디자인과 박음벽, 태양광가로등, 표지등, 근린시설 등의 공공시설에 대한 전시회답게 일상생활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시설을 찾아볼 수 있어 재미있었습니다.

다른 부스에서 볼 수 없던 예쁜 색감의 공간이 있어 가보니, 서울문화재단의 <문화가 있는 놀이터>였습니다. 유난히 아이들이 많은 부스였는데요, 이 놀이터는 서울문화재단이 ㈜유니온랜드와 주최한 디자인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작품을 실제로 구현한 것이라고 합니다. 예쁘고 흥미진진한 시설이 많아 아이들의 창의력을 무럭무럭 키워줄 것 같습니다.

공공디자인 전시에는 눈에 띄는 예쁜 부스가 많았는데요, 그 중의 하나였던 ‘디자인폴’의 부스입니다. 친환경 석재를 활용해 만든 가로등과 벤치, 등기구 등이 굉장히 고급스럽고 아름다웠답니다. 생산과정에서부터 CO2 배출량이 적고 유지보수 비용이 들지 않아 환경적, 비용적으로 모두 경제적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함께 Green City Week를 돌아보았습니다. 빌딩, 도시관련 디자인, 건축, 방재, 시설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신제품 등을 접할 수 있던 기회였습니다. 국내유일의 빌딩산업 전시회답게 많은 업체와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해당분야의 관계자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흥미로운 전시였습니다.^^

함화연 | 한화63시티 투자자문팀
안녕하세요. 한화63시티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는 투자자문팀 함화연입니다. 각종 영화와 미드를 섭렵하고, 맛집 찾아 다니길 좋아하는 만 1년차 회사원! 앞으로 한화63시티 블로그 운영자으로써, 여러분께 즐거운 회사 생활을 소개해 드릴께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