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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관리/설비 운영

노후 에스컬레이터 새로 태어나던 날! Link-Chain 교체 작업일기

목적지가 어디일까? 올라가는 그 길 위에서 모두들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8월30일에서 9월1일 3일간 서부방면에서 서울역 대합실로 향하는 주요 운송장비인 옥외 에스컬레이터의 "Link - Chain" 교체작업이 진행되었는데요.
그 생생한 작업의 현장을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


서부 소화아동병원 방면에서 서울역 대합실로 향하는 옥외형 에스컬레이터는 2002년 생산제품으로 일본 OOOO사의 제품인데요. 생년월일은 2003년 10월입니다. 10월에 서울역에 설치되어 7년10개월동안 옥외 에서 업무수행을 하였는데요. 실내에 있는 동료들과는 다르게 옥외에 있다보니 작렬하는 태양빛과 폭염, 매서운 눈보라와 세찬 비바람, 겨울철 혹한의 냉기를 온몸으로 맞으며 지내야 했죠.

8년여를 운행하다 보니 에스컬레이터의 STEP LINK CHAIN 노후화와 체인마모, STEP 봉과 STEP를 연결해주는 부싱 마모로 인하여 STEP RAIL 유격조정 불가, 운행중 STEP과 STEP 유격 발생으로 인한 고장 발생등이 예상된다는 점검결과가 나와 관계자들이 모여 검토후 승객운송과 안전을 위하여 체인교체 작업을 즉시 진행하자는 결정이 내려지면서 바로 작업을 진행 하게 되었는데요.

제품이 국산이 아닌 외산품에다, 부품의 제작이 전부 자국 일본에서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일본열도를 뒤흔든 지진의 여파로 인해 완성품의 한국 공수 일정이 약 서너달 지체될 수 밖에 없었답니다. 해서 8월의 한달은 승객운송을 못하고 정지되어 잇었으니 정작 본인 에스컬레이터의 마음은 얼마나 아팠을까요! 자기의 맡은 책임과 할일을 다하고 수술받길 원했는데 말이죠 ㅠㅠ

어쨋든 우여곡절끝에 일본에서 신품이 인천에 29일 도착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부터는 분주히 작업을 위한 사전 준비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신품제품을 보관할 장소, 철거품 처리장소등 안전띠로 구획을 하고, 작 업중 안내표지판을 붙이고 혹여 고객들에게 불편을 끼칠 수 있어 공항철도 운송장비를 이용토록 유도표지 판도 현장에 비치하여 붙이며 작업준비에 들어갔죠. 3일간의 작업은 이렇게 시작되었답니다.

에스컬레이터 각부의 구조와 명칭입니다.


이번 "Link - Chain" 교체 에스컬레이터의 제원을 살펴볼까요?

기종

1200 AP-B Type(3 Step)

용도

승객용(옥외용)

속도

30 m/min

전폭

2,250 mm

전고

전장

층고

9,050 mm

경사각도

30 º

에스컬레이터 폭

1,550 mm

핸드레일 폭

1,260 mm

스커트 가드 폭

1,010 mm

수송능력

9,000 /시간

동력전원

380 V

정격용량

11 kW


자 여기 기종에서 보시면 A(P-B) TYPE 이라고 되어있는데요. 에스컬레이터는 체인식을 통상적으로 J-타입이라하고 주로 짧은거리에 사용, 9M 정도의 긴거리에는 A-타입의 기어식 기종을 많이 사용하고 있답니다. 즉, 기어식의 경우 소음이 체인식에 비해 적고, 체인식의 경우 약간 둔턱한 소음들이나는 편이죠. 체인식이냐, 기어식이냐는 사업주나 건물주가 어떤 타입을 현장에 어떻게 설치할것인지의 문제 즉, 설치시 발생되는 공간과, 비용의 문제이겠지요.

TIP 1 !
상단 제원에서 보시면 기종에서 3 STEP 이라고 되어있죠. 여기서 말하는 스텝은 댄스의 스텝이 아니 라 에스컬레이터에 올라타게 되면 밟는 부분 즉, 발판부를 스텝이라고 하는데요. 3 STEP은 승강장 디딤판을 디딘후 밟게 되는 평평하게 움직이는 스텝이 3장이란 것 입니다. 보통 짧은 거리, 공간을 적게차지하기 위해서 설치된 에스컬레이터에서 2 STEP 이 많이 설치되며, 7 M 이상의 긴타입이나, 경사각도가 많이나는 에스컬레이터에는 3 STEP을 사용하고 있답니다. 즉, 평평하게 2칸이 지나간 다음 꺾여 올라가느냐, 평평하게 3칸이 지나가며 꺽여 올라가느냐 하는거죠. 승강장 디딤판에서 3 STEP은 평평히 지나가는 부분이 스텝판이 3개이다 보니 노약자, 유아들이 핸드레일을 잡고 스텝판을 밝고 할때의 시간의 여유가 좀 더 있다고 보시면 되고요. 안전도도 좀 높다고 할수 있죠. 2 STEP 의 경우 평평한 면이 2칸 스텝이다보니 핸드레일을 잡고 스텝을 밝고 올라갈때 좀 빠르 다고 생각할수 있겠죠. 특히, 노약자, 유아분들은 2 STEP을 이용시 발판과 핸들을 잘잡고 조심해서 올라가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에스컬레이터는 움직이는 장비입니다. 운전하는 자동차를 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맞습니다. 따라서, 핸드레일은 차량의 안전벨트와 같습니다. 차량탑승시 안전벨트를 착용하듯 에스컬레이터 탑승 시에는 핸드레일을 꼭 잡으시고 발판의 노란테두리 안쪽으로 디딤판을 밟으셔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 슬리퍼를 신은상태에서 옆면에 밀착시 말려들어갈수 있다는 것! 특히 주의하셔야 하겠죠. 에스컬레이터에서는 뛰어서도 안되며, 두줄서기를 기본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급하다고 밀치고 올라가다 보면 핸드레일을 안잡고 있는 상태에서는 이용객의 사고로 연결된다는 것... 넉넉한 마음으로 두줄서기를 하며 안전하게 탑승후 핸드레일을 잡고, 노란테두리안에 발판을 디디며, 한눈을 팔지마시고 안전하게 이용하세요.


에스컬레이터 스텝 발판


자! 이제 작업 진행과정을 소개합니다.

1일차 8월 29일
신품 부품 자재 반입, 검수 및 보관처 선정 부품 보관


TIP 2 !(다 알고 계시지만^^)
자재 검수시 체크사항
1. 자재 검수 자재승인(지명원/카다로그등 KS, 인증기관의 인증 확인) 2. 자재승인후 자재검수(공장견학/중간검사등)
3. 현장 반입량(설계도서 반입량 적부확인)
4. 외산제품의 경우 규격제품, 해당국 해당관계사 생산제품 확인
5. 부품의 변형, 훼손, 파손, 장비의 경우 녹슨부분, 연결부, 주 이음매 이상유무, 기타 주요부재 육안점검
6. 운송장 확인(선적국가 확인, 선적제품등 확인)/제품 관련 제반서류 확인 및 보관

2일차 8월 30일
작업동선 안전라인 확보 및 신품체인 상태확인, 작업 준비
스텝발판 철거 체인 철거 및 반출

3일차 8월 31일
신품체인 삽입 및 E/S 체인 삽입상태 확인
신품 체인 장력/간격 조정 및 스텝 발판 취부 작업
오일 및 구리스 주입 및 시운전

4일차 9월 1일
에스컬레이터 정상가동 확인 및 안전요원 배치 감시(3시간 이상 운행실시)


자! 어떠세요. 작업과정이^^ 고객이 이용하는 운송장비인 에스컬레이터, 그러기에 더욱더 안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철저한 관리가 필수 이겠죠. 고객이 안심하고 편안하게 이용할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이러한 작업들이 진행된답니다.

특히, 이번 작업의 진행 및 공사 안전관리 감독을 맡으면서 작업하는 현장 관계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전국적으로 옥외 에스컬레이터의 "Link - Chain" 교체는 거의 몇번 해보지 않은 대공사였다."
- 자사내에서도 에스컬레이터의 "Link - Chain" 교체를 해본 직원이 국내에 몇 안 된다는 것
- 이작업이 차기 타 사업장에 설치된 동일기종 에스컬레이터 작업시 롤 모델이 될 것 같다는 것 공사를 계기로 자사 현장 기술직 직원들의 기술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것.
그리고 무엇보다, 태양빛이 기냥 뚝뚝 떨어지는 바로 아래, 기록적인 폭염 속에 진행 되었다는 것^^

<공사 일기>

8월30일 작업
체인을 교체하려면 발판(스탭)을 모두 제거해야 합니다. 굉장히 후덥지근한 폭염의 날씨속에 발판 하나하나를 해체 분리해서 옮기고… 더운 날씨, 거기에 더해지는 스텝의 무게...

 



에스컬레이터 하부에선 체인을 분리하기 위한 작업으로 땀 벅벅이 되어...


체인을 하나 하나 끌어 내리며...안전사고 주의, 안전작업 조심!조심!! 조심!!!


 

갑작스레 비가 내리네요. 조금 흐리긴 했지만 비가 내릴 정도는 아니었는데 게릴라성 폭우였나 봅니다. 당일 일기예보에서는 별다른 얘긴 없었건만 ㅡ_ㅡ;; 어쩔 수 없이 자재와 에스컬레이터에 급히 방수포(호로 또는 갑바)를 씌우고 작업을 담날로 연기했습니다. 우중 작업은 안전에 문제가 있으니까요.

8월31일 작업


아침이 되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날씨가 청명했습니다. 차량 공간 확보 후, 그간 고생 많았던 체인을 고이 보냈습니다 (수고했엉~) 보내려니 눈물이 납니다. ㅠㅠ 폐자재(기존 체인)를 처리하는 동시에 새 체인을 일일이 조립을 하면서 한 단 한 단 끌어 올려 제자리에 설치를 합니다.

이작업이 가장 힘들고 제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한땀 한땀 손길과 정성이 깃든 수작업... (폭염에 밀짚모자 눌러쓰고 하다보니 슬슬 짜증도 나기 시작하는 단계) 어느새 해가 뉘엿뉘엿 져버렸군요. 다행이 마무리가 되어갈 때쯤이라 작업에 큰 차질은 없을것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마지막 발판(스탭)을 설치하고 콤보를 설치하는 중입니다. ‘콤보’는 부속자재로 에스컬레이터의 이물질을 걸러주고 이용하기 용이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 거의 작업은 끝이 나 갑니다. 윤활유 주유 및 장력 조절을 하는 장면으로 마무리 정비하는 중입니다^^ 작업이 마무리 되고 어스름 저녁 시험가동을 합니다. 귀와 눈과 코가 모두 동원됩니다. 오감으로 느껴가며 가동테스트를 합니다. 모두가 초췌한 모습으로 이상유무를 파악합니다. 휴~우! 드디어 작업이 끝났습니다.

9월1일 시운전 가동


안전요원 현장배치 감시후 고객 탑승 3시간 이상의 가동 테스트 실시와 대기 (혹여 모를 장비 이상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드디어 모든 공정이 끝났습니다. 휴~우

힘든 작업을 마친 OOOO사 직원들, 관계자들, 공사 안전관리 감독을 위해 모두가 하나되어 폭염속 현장에서 함께했던 서울역사 직원들이 있기에 "서울역은 이상무!"


최병욱 | 한화63시티 PM운영팀 과장
안녕하세요. PM운영팀 서울역사 사옥 최병욱 과장입니다. 저는 한화63시티 서울역사 사옥의 시설을 총괄적으로 관리운영 하고 있답니다. 빌딩이나 사옥의 관리에 대한 알찬 내용을 많이 올려드리겠습니다.
  • 앵두 2011.10.05 11:35

    자주 애용하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 관리가 잘되어지고 있으니 맘이 편해집니다.

    • bollagun 2011.10.05 11:41

      운송장비 는 상시 관리를 통해서 예방활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 끌리모 2011.10.05 11:53

    역시 서울역사네요.
    모두가 하나된 모습을 보는 거 같아 정말 멋있습니다.
    ^^

  • 한명석 2011.10.05 12:00

    타고 다닐때는 몰라는데 막상 보수 , 유지하는 글을 보니 대단하네요
    기계는 역시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지만 잘 관리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네요ㅋㅋ
    수고하셨습니다. .. 서울역사 사원 여러분

    • bollagun 2011.10.05 13:04

      고객이 편안히 이용할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땀흘리는 분들이 우리사회에는 많습니다. 그분들이
      진정 베스트 엔지니어가 아닐까용^^

  • 전기 고양이 2011.10.05 13:36

    하루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에스컬레이터

    안전이 최우선이죠 서울역사가 관리하는 에스컬레이터는

    어느 에스컬레이터 보다 안전할거라 생각합니다.

    서울역사 화이팅!!

  • 이태원프리덤 2011.10.05 13:46

    에스컬레이터를 보니,
    눈이오나~~비가 오나~~~사람들의 든든한 다리가 되어주었던
    에스컬레이터의 모습이 든든하게 여겨집니다!!!
    새롭게 태어난만큼 앞으로도 사람들의 든든한 다리가
    되어주길 바래봅니다!!!

  • 너구리 2011.10.06 07:40

    운송장비는 사람들에게 편히주지만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사람들에게
    그 만큼 위험을 줄 것입니다.
    운송 장비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에 편히를
    위해서라도 더욱 안전관리에 힘을 써야겠습니다.

  • 이모션 2011.10.06 08:57

    서부 광장에 있는 에스컬레이터의 나이가 그렇게 많은지 몰랐었는데..
    새삼 놀라게 됩니다. 그 만큼 신경을 많이 쓰고 관리를 잘해주어
    오랜시간이 흘러도 안전하게 운행되다니 ^^ 정말 기특하기도 합니다!

    모쪼록 고생많으신 서울역사 사우님들과 모든 작업자 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 뭉치 2011.10.06 09:58

    운송장비는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주의 깊게 관찰,점검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안전은 무엇과도 비교할수 없을 정도를 중요
    하잖아요 ^^ 그러면에서 서울역사 안심할수 있겠네요 ㅎㅎ

    • bollagun 2011.10.06 16:38

      모두가 지켜나갈것! 하나! 안전입니다. 글 고맙습니다.

  • 블루아이 2011.10.07 12:28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들 중에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것중 에스컬레이터가
    위험이 크다고 생각 하는데요, 이렇게 정성을 들여 관리하고 유지하려는 노력이
    우리의 생활을 편하게 하는 초석라 생각 합니다. 정말 수고들 많으셨읍니다

  • feel1017 2011.10.07 15:31

    쉽게 접할 수 없는 작업을 이렇게 상세히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특히 이런 작업에 안전 및 작업관리를 어떻게 하는 지 알수 있어서
    대단히 유익한 글이었습니다.

  • 단군 2011.10.07 16:11

    우리 주변에 쉽게 이용하던 에스컬레이터!!

    많은 분들의 노고와 땀방울 속에 관리되어

    편하게 이용하고 있네요 모두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 원이좋아 2011.10.09 11:30

    많은 사람이 편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설치하였지만
    안전을 생각하지 않으면 사고로 더욱 불편한것 같습니다.
    에스컬레이터 바로타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bollagun 2011.10.10 07:07

      하나도 안전,둘도 안전,셋도 안전! 안전의식이 성숙되어야
      겠지요.

  • 전기쥐 2011.10.12 21:54

    서울역사와 업체 사람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더위가 절정을 달리고 있을 때인데...

    건강에는 지장 없겠지요?

  • 익명 2011.10.17 14:57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리얼로그 2011.10.17 16:13 신고

      담당자분께 질문 전달드렸습니다.
      공개적인 곳에 상담드릴 수 없는 내용이라,
      직접 전화드리면 좋겠다고 하시네요. ^^

      한화63시티 인사팀 대리 마현진
      02)789-5618

      감사합니다.

  • 지나가는나그네 2013.10.07 16:43

    안전의 기본인 안전모를 다들 착용안하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