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 리얼스토리

즐거운 추석, 조상님께 효도하는 안전한 벌초방법 숙지하세요!

와우! 오늘따라 회사오는 발걸음이 유난히 가벼운 건 왜일까요? 민족의 명절 추석이 다가오기 때문이겠죠?!(그리고 덤으로 오는 연휴까지!) 벌써부터 넉넉한 마음에 자꾸 웃음이 나네요. ^____^

 


우리나라 대표 명절중의 하나인 음력 8월 15일인 추석은 다른이름으로 한가위, 가배 라고도 합니다~ 추석 무렵은 하늘이 높고 날씨가 좋은 계절이자, 풍요를 자랑하는 때이기에 마음이 유쾌하고 한가해서 여러 놀이를 하기도 해요. 사람들은 모여 농악을 치고 노래와 춤으로 하나 되어 어울리며, 농군들은 모여 그해에 마을에서 농사를 가장 잘 지은 집이나 부잣집을 찾아가죠. 그럼 그 집에서는 술과 음식으로 일행을 대접하고요. 그 후에 농군들은 마을을 돌면서 소놀이·거북놀이 등을 하고, 그밖에도 여러 민속놀이를 하며 하루를 즐겼다고 해요.^^

 


추석하면 생각하는 음식은 뭐니뭐니해도 가족, 친척과 함께 만들어 먹는 송편이겠죠? 송편을 예쁘게 빚으면 예쁜 딸을 낳는다고 하시던 어르신 말씀이 생각나네요. ^^
음, 저 솔잎향~~ 벌써부퍼 냄새가~~♥ 빨리가서 먹고싶네요^^

여기서 잠깐! 지역별 송편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ㅁ서울- 송편이 작고 앙증맞으며 입안에 쏙들어갈수있는 센스??있는 스타일이에요.
ㅁ강원도-지역에 맞게 도토리와 감자등이 많이 재배되어, 도토리송편, 감자송편이 있어요.
ㅁ전라도-저는 생소하지만 푸른 모시잎?으로 색을낸 송편으로 그 맛이 쌉살하여 별미라고 하네요.
ㅁ제주도-송편을 둥글게 만들고 완두콩을 넣어 추석의 둥근달의 모양을 연상케하여 만든데요.
ㅁ대한민국- 각지역을 통틀어 밤송편, 꿀송편, 콩송편이 가장 인기랍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추석전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인가요? 저에게는 벌초!랍니다. 추석전 미리 시골에 내려가 조상을 기억하고, 감사함을 표하고자 하는 벌초, 때론 긴장이 되기도 하는 어려운 일이기도 하죠. ^^ 아니나 다를까, 벌초로 인한 사고로 매년 피해입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ㅜㅜ 저도 많은 나이는 아니지만, 추석전에는 반드시 혼자라도 가서 벌초를 합니다. 굉장히 긴장도 되고, 여유를 부리면 안되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아래에 벌초를 안전하게 하는 노하우를 적게 되었습니다.
경각심을 갖기 위해!! 부족한 내용이지만 꼭 참고해주세용!

추석맞이, 벌초 안전하게 하는법!

1. 제대로 된 안전보호구 착용하기!

모든 작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복장!!! 벌초시에도 반듯이 안전보호구 착용하셔야해요. 또한, 2011년도는 비도 많이와서 풀들도 무성하게 자랐죠? 무서운 풀독 역시 조심하셔야 된답니다. (* 비를 맞은 풀들이 풀독이 가장 강하다고 하네요!)



장화 : 반드시 장화는 뱀에 물리지 않도록 발목위로 쭈욱 뻗은 것을 착용해 주세요! 그리고 되도록 작업하고 휴식하실 때에는 습진을위해! 장화를 벗고 계세요.

장갑 : 산에는 상처날수있는 것들이 너무 많아요. 특히, 가시가 많기 때문에 가시에 찔리지 않고, 무거운 장비(예초기)를 들기때문에 팔목에 무리는 덜 주는 손목보호 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모자, 안면보호구 : 벌초시에 돌이튀어 얼굴, 눈에 상처를 입는 사고가 자주 일어나는데요. 굉장히 위험하기때문에 요즘은 TV에서도 안전장구 착용에 대하여 많은 경각심을 주더라구요. 최대한 얼굴전체를 가릴수있는 안면보호구를 착용하신다면, 돌이튀어도 안전사고에 대비할수 있어요.! 꼭 착용해주세요! 

잠깐! 안전보호구 착용에도 불구하고 벌에 쏘였을 때는?!  
산에서는 벌로 인한 피해가 가장 많죠? 특히나, 땅벌, 말벌은 독성이 매우강해서 쏘이면 엄청난 통증이 생기며, 구토 및 여러가지 증상을 보일 수 있답니다.

 


- 응급처치법 -
1. 벌침이 보인다면 신용카드 및 쪽집게로 벌침을 제거한다.(말벌은 벌침이 없어요ㅜㅜ)
2. 미리준비한 꿀벌:된장을 이용, 말벌:레몬즙,식초를 발라준다.
3. 안전한 곳에 이동하여 얼음찜질 및 소염제를 복용하고 휴식을 취해준다.
4. 반드시!! 발열, 구토증상이 있을때에는, 가까운 병원에가서 치료를 받아야한다.

2. 예초기 올바르게 사용하기! 

 


산에올라가 보니 헉! 잡초가 어느새 이렇게 무성시 자라있네요. 이 많은 걸 언제 다 정리하지 하는 마음에 엄두가 안 나기도 하고요. 하지만! 할 수 있다는 마음을 다 잡고 시작합니다. (2인 1조가 기본!^^)

 


1. 예초기를 이용하여 풀을 자를 때에는 우측에서->좌측으로 가볍에 쳐주세요. 왼손잡이시더라도 우측에서 좌측으로 해주셔야 잘 된답니다. 만약 좌측에서->우측으로 돌리시면...풀들이 자기자신에게로 돌아온답니다.^^;;

 


2. 풀의 양에따라 예초기의 자르는 방법은 두가지에요!
- 풀이 적고, 돌이 없을경우 : 사진과같이 반듯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풀이 많고, 돌이 있을경우 : 가장 위험한 난코스에요^^;; 예초기를 살짝 비스듬히 하여 사용, RPM(회전수)를 적게 하여 조심히 사용하세요. 또한, 돌은 없지만 풀만 무성히 자라있을경우는 우측에서->좌측으로 다른상황보다 조금 강하게 "쳐"주시면 된답니다.(숙련자)

 


3. 날을 사진과같이 일직선으로 세워서 벌초를 한다면......끔직한...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조심 또 조심 하셔야 되요, 땅에있는 모든것들이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4. 벌초는 10분하고, 5분쉬고!! 반복해주세요.(예초기는 무겁고, 진동이 심해서 피로가 많이가요)
또한, 휴식시간에는 반드시 예초기를 OFF시켜주세요.(주변사람이 위험하니까요.^^)

 


짠! 완료됐어요! 조상님들께서 기뻐하시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것 같네요! 저 또한 마음이 뿌듯! 요번 추석도 안전하게 벌초를 끝냈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으로 총정리 들어가겠습니다.^^
1. 벌초작업전 반드시 안전보호장구를 착용해 주세요! 
2. 벌초의 악마 "벌"을 조심하시고, 준비물을 챙기세요.(응급처치약, 물, 수건) 
3. 예초기를 돌리실때는 항상 조심!!! 조심!! 조심!!! (다른 생각하다...다칩니다.!!!) 
4. 주변정리정돈! (추석때 성묘하러 가족과, 친척들이 산에 조심히 올라갈수있도록 센스를!!!)

추석에 고생하는 우리 어머니, 아버지를 위해..... 우리직장인들!! 앞으로 코앞인 추석에 대비하여 깔끔하고 안전한 벌초작업 하세요. 가시는길 안전운전하시고요. 감사합니다!


남세영 | 한화63시티 PM운영팀 사원

PM운영팀 인천사옥 전기파트에서로 근무하고 있어요.
젊은직원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우리 한화63시티 회사의 모습!
사옥의 다양한 소통의 문화! 공유할수있는 친숙한 내용!
소개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