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설비 운영

더운 여름, 가스요금이 더 많이 나오는 이유는?

도시가스 요금을 온도와 압력에 따라 가스요금을 더 낸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고유가 시대를 살면서 일반 가정이나 대중 음식점 및 아파트 단지에서는 도시가스 관리비용 지출이 높아지면서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관리 비용 중에서 가장 크게 가격 변동이 있는 것은 가스 요금입니다. 최근 10년간 가스요금 변동 현황을 살펴보면 무려 100% 인상이 되었고 또 앞으로도 얼마나 더 인상될지 알 수 없습니다. 

1. 가스요금 변동추이



2. 가스공급 구조 및 요금 증가



가스의 유통 과정을 살펴봅시다. 가스공사에서 도시가스 판매 회사에 공급할 때 0℃ 1기압으로 판매를 합니다. 또한 도시가스 판매 회사 역시 소비자에게 0℃ 1기압, 똑같은 조건으로 판매해야 합니다. 이것은 도시가스 사업법 특례고시를 통해 법적으로 제도화 되었습니다.

그런데 일반 대중 음식점이나 대단위 아파트 단지에서는 상온에서 계량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여름철에는 온도 상승에 의해 가스 부피 역시 팽창하고, 이로 인해 가스의 실제 사용량 보다 많이 측정이 되어 가스요금이 더 나오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기체팽창의 법칙이라고도 하고 보일-샤를의 법칙이라고도 하는 이것은, 일정한 압력에서 기체의 부피는 그 종류와 관계없이 절대 온도에 정비례하여 온도가 1℃ 올라갈 때 마다 부피가 1/273씩(0.37%)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3. 설치사례

63빌딩에는 약 20여 개의 영업장이 있고, 그 중에는 '워킹온더 클라우드', '티원' 등 가스 사용이 많은 음식점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취사용으로 월 700~750㎥ 정도의 가스가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온도 상승에 따른 팽창은 어떻게 관리하고 있을까요? 가스 배관 내부 온도의 경우, 동절기에는 18℃ ~ 20℃, 하절기에는 27℃ ~ 34℃를 유지하여 평균 내부 온도가 25℃가 되도록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약 8% 이상의 가스 사용량을 절감하는 것이죠. 특히 2009년부터는 온압 보정기를 설치하여 8% 이상의 가스를 절감하여 년간 1,300만원 이상의 절감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온압 보정기를 설치하려면?

온압 보정기는 기존 가스 계량기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설치비용은 각 계량기 크기에 따라, 그리고 설치 장소나 여건에 따라 상이합니다. 고유가 시대와 어려운 경제 여건을 생각하면 관리 비용의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되겠습니다.

사진 및 자료 출처: 한화63시티, 플리커(roberthuffstutter), MBC 불만제로

정우용 | 한화63시티 63운영팀 과장
안녕하십니까? 63운영팀 정우용 과장입니다. 저는 63빌딩 내 기계설비 운영 업무를 20년간 수행하면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계설비 공사, 에너지 진단 및 에너지 절감 TF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기계 관련  지식과 정보를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