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설관리/설비 운영

7월 전기요금 차등 인상 방침 대비하는 수변전 설비 효율화 운영 <2>

오는 7월 전기요금을 올릴 예정인 정부는 산업용 요금을 주택용보다 더 올리는 차등(差等) 인상 방침을 정했습니다. 좀 더 전기사용 절감 대책이 시급한 시점에 자가용 수전설비를 운영하는 수용가에서 개선 가능한 관리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최대수요전력 관리 개선 방식 근래에 들어 설비의 고급화, 대형화 등으로 전력 소비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전력 예비율의 절대 부족현상이 발생되고 있으며, 하절기마다 최대수요전력의 효율적 관리대책이 강구 되고 있습니다. 최대전력 수요제어(Peak Demand Control)의 목적은 최대수요전력의 증가를 방지하기 위한 것이며, 수용가의 시설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일시적으로 차단 할 수 있는 부하를 제어함으로써 최대전력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전력용 기기 자동제어실 &#13;&#10;


우리나라의 수요시한은 15분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최대수요전력을 적절히 제어하기 위한 방식은 부하의 피크커트 제어, 부하의 피크 시프트 제어, 설비부하의 프로그램제어, 자가용 발전설비의 가동에 의한 피크제어방식이 있습니다.

1. 부하의 피크커트 제어방식

부하 가동, 정지 제어

어느 시간대에 집중하는 부하가동을 다른 시간대로 옮기기 곤란한 경우, 목표전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일시적으로 차단 할 수 있는 일부 부하를 강제 차단하는 방식을 이용합니다.

2. 부하의 피크시프트 제어

심야 전력을 이용한 빙축열 시스템

피크 시간대에 일부 부하를 다른 시간대로 옮겨 제어하는 방식이며, 심야전력을 이용하는 빙축열 냉방 시스템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3. 설비부하의 프로그램 제어

스카다 전력 제어 시스템

이 방식에는 디멘드 컨트롤러가 이용되고 있고 이 장치는 디맨드 제어에 의한 피크전력을 억제하기 위하여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내장시킨 고도의 감시 제어 기능을 가진 제어 장치입니다. 전력 부하 상태를 감시하고 있다가 수요시한인 15분 이내에 서전에 설정된 목표전력을 초과 할 것 같으면 경보를 발생함과 동시에 일시적으로 차단 가능한 부하부터 순차적으로 최대 8개 회로까지 차단시켜 최대수요전력을 억제하는 장치이고 부하가 떨어지면 순차적으로 사전에 입력된 프로그램에 의해 부하를 투입시킵니다.

4. 자가용발전 설비의 가동에 의한 피크제어방식

자가용 고압 발전기

최대수용전력에 해당하는 부하를 발전설비로 분담하게 하는 방식. 위와같은 방식을 적용한다면 전력소비가 급속히 증가하는 하절기에 최대수요전력의 효율적 관리대책이 될 것입니다.


조현수 | 한화63시티 63운영팀 대리
안녕하세요. 63운영팀 조현수 대리입니다. 빌딩에 관련된 전기와 통신설비 운영이 제 업무입니다. 블로그에서는 빌딩에 꼭 필요한 전기, 통신시설 운영 및 사고 시 대처 요령을 알려 드리겠습니다.